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증시는 경제지표 개선에도 델타 변이를 우려에 혼조 마감했습니다. 미 고용지표 개선과 경기회복 기대감에 저가 매수세가 유입됐으나 델타 변이 우려가 혼재되면서 추가 상승이 제한되었습니다. 다만, 반도체 장비 업체들은 업황 개선 기대에 강세를 보였습니다.
전일 중국 증시는 중국의 소비시장 회복이 더디다는 분석이 나온 점이 시장에 악재로 작용했습니다. 중국 경제전문 매체 차이신에 따르면 컨설팅 업체 베인앤컴퍼니는 최근 중국 일용소비재 시장분석 보고서를 발표하고 중국 FMCG 시장 성장세가 더디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코로나19 극복 과정에서 중국은 생산, 고정자산 투자, 수출 등의 부문에선 탄탄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내수 시장에는 아직 온기가 돌고 있지 않다고 언급했습니다.
미국 증시는 고용지표 개선에도 조기 긴축 우려 진정에 상승했습니다. 06월 비농업 고용 지표가 시장 예상을 상회했으나, 연준의 조기 긴축을 뒷받침할 정도는 아니라는 평가에 안도감이 형성됐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06월 고용지표 개선에 대해 역사적인 경제 회복을 반영한다면서 인프라 분야 등에 대한 추가 투자를 강조했습니다. 일자리 증가는 올해 초 의회를 통과한 대유행 구제안의 직접적인 결과라고 평가했습니다. 또 장기금리 하락 속 S&P 500는 7거래일 연속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국제유가는 전날 OPEC+ 산유국들이 예상보다 적게 증산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크게 올랐습니다. 연말까지 하루 200만 배럴의 원유를 추가로 증산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다만, 수요 회복보다 공급 증가가 따라오지 못할 것이란 기대감이 국제유가 가격을 지지하고 있어 보합권 마감했습니다.
글로벌 IB 코멘트입니다. 06월 고용지표에서, 비농업부문 신규 고용은 85.0만 건으로 강력하게 나타났습니다. 반면 실업률은 5.9%로 오히려 5월 대비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평균 시급 증가율은 전월 대비 0.3%, 전년 동기 대비 3.6%를 기록했습니다. 전문가들은 06월 고용지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발언했습니다. Pantheon Macroeconomics의 Ian Shepherdson 이코노미스트는 "04~05월 신규 고용이 저조하게 나타나면서 노동력 공급 부족에 대한 우려가 대폭 확대되었던 바 있는데, 06월 신규 고용은 이러한 우려를 어느 정도 불식시켰다. 그러나 여전히 공급 부족 문제는 남아있다"라고 발언했습니다. CUNA Mutual Group의 Steve Rick 이코노미스트는 "고용시장이 회복하고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그러나 미국에는 여전히 수백만 명이나 되는 실업자가 남아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Indeed Hiring Lab의 Nick Bunker 리서치 국장은 "미국의 경제활동이 회복되고 있다는 점이 고용지표를 통해 확인되고 있다. 기업들은 구인난을 겪고 있는 상황이며, 이러한 고용 노력은 임금 상승으로 나타나고 있다"라고 분석했습니다. Jefferies의 Thomas Simons 이코노미스트는 "평균 시급 증가율이 전월 대비 0.3%로 나타났는데, 이는 컨센서스 0.4%를 하회하는 것이었다. 또한 02월 이후 최저치이기도 하다. 그러나 여기에는 임금이 낮은 편인 접대, 숙박 관련 고용이 증가했던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했습니다.
테슬라 종목 코멘트입니다. Morgan Stanley의 Adam Jonas 애널리스트는 Tesla의 인도 시장 공략이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인도 시장은 2020년에 4.1천 대의 배터리 전기차가 판매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지만, 앞으로 전기차 수요는 빠르게 증가할 것이다. 당사는 2025년에는 인도 배터리 전기차 판매량이 20만 대를 돌파하고, 2030년에는 200만 대를 기록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2035년에는 550만 대, 2040년에는 1,220만 대, 2050년에는 2,120만 대를 예상했다. 최근 보도를 통하여, Tesla가 인도 당국과 밀접하게 접촉하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인도 시장의 공략은 Tesla에게 중요한 시장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전했습니다. 투자의견 비중확대, 목표주가 900달러를 유지했습니다.
테슬라(Tesla) 관련 2021년 2분기 인도 대수가 201,250대를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FactSet 컨센서스 202,800대를 다소 하회하는 것입니다. 한편 생산량은 206,421대를 기록했으며, 이 중 대부분은 Model 3, Model Y였습니다. 우버(Uber) 관련 Bank of America는 DiDi가 상장하면서 상당한 주목을 받고 있는데, Uber가 DiDi에 약 12%의 증시 지분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DiDi 주가 상승이 Uber의 가치 확대에도 기여한다고 발언했습니다.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71달러를 유지했습니다. 스냅(Snap) 관련 Bank of America는 광고 매니저 조사 결과, 2분기 사용자 노출이 전년 동기 대비 평균 29% 증가했지만 전분기 대비로는 2% 감소한 것이 확인되었다고 전했습니다. 투자의견 중립, 목표주가 70달러를 유지했습니다. CVS 헬스(CVS Health) 관련 Mizuho는 보험약제관리(PBM) 사업부 전반에서 재방문율이 높게 나타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판데믹으로 인한 기저효과가 나타나며 고성장세가 확인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치폴레 멕시칸 그릴(Chipotle Mexican Grill) 관련 UBS는 4분기에 추가로 3.5~4.0% 가격 인상을 단행하면서 동일매장 매출 증가가 견인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1,700달러를 유지했습니다. 골드만 삭스(Goldman Sachs) 관련 Wells Fargo는 동사 실적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지만, 배당 인상 발표 등을 감안하여 목표주가는 상향한다고 밝혔습니다. 투자의견 비중확대를 유지했고, 목표주가를 385달러에서 420달러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HP 엔터프라이즈(HP Enterprise) 관련 Morgan Stanley는 Zerto 인수가 연간 반복 매출 4,300만 달러를 창출할 수 있다고 분석했으며, 인수 효과를 고려했을 때 인수가가 저렴한 편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