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 기업 분석 코멘트
네이버쇼핑과 쿠팡은 올해 1월 온라인쇼핑 시장 점율 각각 18.6%, 16%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결제금액은 전년동기대비 각각 65%와 68% 성장하며 쿠팡이 3%p 더 높은 성장률을 기록해주고 있는데, 중요한점은 통계청에서 발표한 국내 온라인쇼핑 1월 결제금액 증가율 22%를 네이버쇼핑과 쿠팡 모두 3배 이상 상회하고 있다는 점 입니다.
이는 시장 성장대비 점유율 확대가 이뤄지고 있음을 의미하는바로 볼 수 있고, 과점화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풀이해볼 수 있겠습니다. 쿠팡은 미국 현지시간 기준으로 3월 11일, 미국 직삭장을 통해 대규모 자금조달을 할 계획에 있고, 최대 기업가치 57조원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반면에 z홀딩스의 1대주주가 되면서 글로벌 커머스 플랫폼 전략으로 나아가는 중에 있습니다. 글로벌 상품 DB와 결제, 배송 시스템을 구축해서 하반기 부터 해외 거래액을 인식시킬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쿠팡과 네이버가 각기 다른 전략 방향성을 갖고 있는 만큼, 쿠팡 상장에 따른 밸류에이션 리레이팅에 대해서는 다소 조심스러울 필요가 있을텐데, 같은 업종 피어 기업이라해도 디테일한 차이들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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