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7월 7일 수요일

시황분석. 미 증시, FOMC 의사록에 대한 안도와 기술주 강세에 상승


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증시는 경기 회복 기대에 상승했고 EU가 경제 성장률을 소폭 상향 조정하면서 투자심리가 개선됐습니다. ECB가 통화정책 관련 전략적 재검토 결과를 발표한다는 소식에 추가 상승은 제한되었습니다. 원자재 상품 가격 상승과 기술주 강세에 관련주가 상승했습니다.

전일 중국 증시는 전날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와 국무원은 지난 6일 ‘주식시장 위법 활동을 엄격히 타격하는 데 관한 의견’을 발표하고, 해외 증시에 상장된 자국 기업의 관리 감독 강화를 예고한 것이 호재였습니다. 해외 증시 투자자들이 본토 증시로 몰릴 수 있다는 기대감이 작용했습니다. 국무원은 이번 의견을 통해 향후 자국 기업이 외국에서 주식을 발행해 상장하는 것에 관한 특별 규정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고 또 해외 주식 발행과 상장에 관한 비밀 유지와 데이터 안보, 국경을 넘나드는 데이터 유통, 비밀 정보 관리 등에 관한 규정도 완비해 해외 상장 기업들의 안보 책임을 강화하겠다고 예고했습니다.


미국 증시는 FOMC 의사록에 대한 안도와 기술주 강세에 상승했습니다. 6월 FOMC 의사록이 공개된 가운데 조기 긴축에 대한 시그널이 부재해 시장의 안도감 형성됐습니다. 연준 위원들은 테이퍼링 여건이 마련되지 않았다고 판단했고 다음 회의에서 테이퍼링/경로와 구성을 논의하기로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대다수 위원은 미국 경제가 상당한 추가 진전에 부합하는 수준까지 다다르지 않았다는 점에 동의했습니다. 또 미 국채 금리 하락에 기술주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국제유가는 OPEC+산유국들이 7월 초 예정됐던 산유국 회의에서 별다른 결론을 내지 못하면서 원유 시장의 변동성이 커졌습니다. UAE는 단기적인 증산에는 동의하고 있으나 내년 말까지 감산 완화 합의를 연장하기 위해서는 생산 기준을 재조정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UAE는 생산 기준 재조정으로 더 많은 석유를 생산하길 원하고 있으며 유가가 비쌀 때 더 많은 석유를 판매해 탈석유 시대에 대비하려고 한다는 것입니다.


글로벌 IB 코멘트입니다. Natixis의 Patrick Artus 자문은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안이 커졌다고 분석하면서, 붕괴로 연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미국 증시가 신고점 경신 레이스를 기록하면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투자자들은 이르면 8월 Jackson Hole 콘퍼런스에서 미 연준이 테이퍼링 계획을 공개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는데, 동시에 테이퍼링 계획이 공개되는 순간까지는 통화정책 리스크가 증시에 하방 압력을 가하지 않으면서 랠리가 연장될 것이라고 낙관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하지만 증시 전망을 마냥 낙관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금융시장이 상당히 불안정한 수준까지 팽창했다는 신호는 여럿 찾아볼 수 있다"라고 주장했다. 미국, 영국, 유로존, 일본의 GDP 대비 부채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최고 수준으로 확대되었다. 경제활동이 재개되기 시작했지만 부채 문제는 해결되지 않은 상태이며, 채무불이행 문제가 곧 불거질 것이며 그 규모도 막대할 것이다"라고 경고했다. 또한 "중앙은행들의 유동성 공급이 막대한 규모로 이루어졌고, 이와 함께 자산 가치도 급격한 속도로 팽창했다. 이는 모두 언젠가는 조정을 거쳐야 하는 요소들이다. 높은 자산 가치에 부합하는 임금 상승, 인건비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통화정책 선회, 금리 상승에 따른 디레버리징 압박 등이 붕괴로 연결될 것이다"라고 분석했다.


테슬라 종목 코멘트입니다. Morgan Stanley의 Adam Jonas 애널리스트는 중국의 Didi 압박이 Tesla에게도 리스크가 된다고 판단했다. 중국 당국이 미국 증시에 상장한 Didi(DIDI)에 대한 조사를 강화하고 있다. 당사는 이러한 중국 당국의 첨단 기술 기업 관련 정책이 Tesla의 중국 사업에도 잠재적인 리스크가 될 것이라고 본다"라고 발언했다. Tesla의 자율 주행 기술이 중국 운송 기업들에게 도입되면서 이용이 확대될 경우, 중국 당국은 Tesla에 대해서도 안보 이슈, 사이버 보안 이슈를 제기하며 강도 높은 제재에 나설 것이다"라고 경고했다. 투자의견 비중확대, 목표주가 900달러를 유지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