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6월 8일 화요일

시황분석. 미 증시, 물가 지표 발표 경계 속 혼조세를 기록


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증시는 경제 재개 기대에도 혼조세를 기록했습니다. 여행 및 부동산 업종이 상승을 주도했으나 영국이 봉쇄 완화 발표를 연기할 수 있다는 소식이 나오면서 추가 상승이 제한되었습니다. 글로벌 성장률 전망은 5.6%로 1월 대비 1.5%p 상향. 미국은 6.8%로 3.3%p 상향, 유로존과 중국은 4.2%, 8.5%로 0.6%p씩 상향 조정하면서 낙폭도 제한되었습니다. 전일 중국 증시는 전인대에서 서방 국가들이 자국법에 따라 중국 관리들을 제재해 중국 내정에 난폭하게 간섭했다는 점을 반 외국 제재법 초안을 제출했습니다. 연간 입법 계획에 외국의 제재와 간섭에 대처하기 위한 법적 '공구함'을 명확히 했다고 이번 법안의 입법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법안의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이 법이 중국이 서방의 제재에 대한 보복 조치를 하는데 법적인 뒷받침을 하게 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오며 증시는 약세로 마감했습니다.


미국 증시는 물가 지표 발표 경계 속 혼조세를 기록했습니다. 05월 소비자물가지수 발표를 앞둔 관망에 위험자산 선호심리가 약화되었습니다. 비트코인 급락도 기술주 상승폭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했지만 미 국무부의 멕시코, 캐나다, 일본 등에 대한 여행 제한 조치 완화 소식에 여행 관련주는 강세를 보였습니다. 다만 고용지표가 통계 작성 이래 최대치로 발표되면서 인플레이션 우려는 커졌습니다.

국제유가는 올해 여름과 하반기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원유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기대로 유가는 오름세를 보였습니다. 차익실현 매물도 나오지만 유가가 2년 여래 최대치를 돌파하는 등 중기 기술적 추세는 강세 쪽을 유지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제 재개 노력과 수개월 내 경제가 어느 정도 정상화될 것이라는 시각 등을 고려할 때 수요 기대는 여전히 낙관적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글로벌 IB 코멘트입니다. iShares의 Gargi Chaudhuri 국장은 인플레이션 상승 압력에 미 연준이 주장하는 일시적 요인 외에 중기적 상승 압력도 분명히 존재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현재 나타나고 있는 인플레이션 상승 압력은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는 코로나19 판데믹으로 인해 마비되었던 경제활동이 재개되면서 여행이나 외식 등에서 지출이 증가하며 발생하고 있는 단기적인 인플레이션이다"라고 언급했습니다. "이러한 단기적 인플레이션은 공급 부족 문제로 인하여 특히나 강력하게 나타나고 있다. 원자재 가격 상승, 반도체 공급 부족 등이 대표적이다"라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글로벌 각지에 분포된 공급체인이 정상화되면서 공급 부족 문제는 해결될 것이며, 이는 미 연준 정책결정자들의 인식과 같이 인플레이션이 일시적일 것임을 가리킨다"라고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인플레이션 상승 압력을 구성하는 두 번째 요소는 3~5년간 계속될 중기적 인플레이션이며, 따라서 단기적 인플레이션과 달리 미 연준의 통화정책 결정에 영향을 주면서 금융시장 전반의 동향을 결정하는 요소이기도 하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지난 08월, 미 연준은 기준금리를 조정하는 기준을 인플레이션 2%에서, 평균 인플레이션 2%로 조정했다. 근원 PCE 인플레이션이 2%를 상회하는 기간이 상당 기간 나타나야 금리 인상에 나서겠다는 의사로 해석되는데, 이는 인플레이션 상승에 기여하는 요소이다"라고 지적했습니다. "코로나19 판데믹 발생 전 꾸준히 제기되었던 지정학적 리스크, 그리고 코로나19 발생으로 인해 뒤바뀐 환경 등이 기업들의 공급체인 재편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리쇼어링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 등이 중기적 인플레이션 요소가 된다"라고 전했습니다.


테슬라 종목 코멘트입니다. 테슬라(Tesla)는 05월 중국 상하이 기가팩토리에서 생산된 차량 중 3.3만 대를 인도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중국 내 인도 대수는 2.2만 대, 수출 대 수는 1.1만 대였습니다. 한편 03월에는 상하이 기가팩토리 생산 차량 중 3.5만 대가 인도되었고, 04월에는 2.6만 대 인도가 이루어졌던 바 있습니다. Wedbush의 Dan Ives 애널리스트는 "월가는 04월 인도 대수 저조에 이어 05월에도 테슬라(Tesla) 중국 사업이 차질을 빚고 있다는 신호가 확인될 것이라고 우려해왔습니다. 그러나 05월 인도 대수는 견고했으며, 이는 중국에서 제기된 소비자 대응 이슈 등이 테슬라(Tesla) 수요에 치명적인 타격을 가하지는 않았음을 가리킨다고 주장했습니다. 06월에는 테슬라(Tesla)가 중국에서 연 환산 30만 대의 인도 대수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테슬라(Tesla)에 대한 회의론이 계속되고 있지만, 당사는 04월 부진 등을 일시적인 현상으로 간주한다고 밝혔습니다. 투자의견 outperform과 목표주가 1,000달러를 유지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