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8월 11일 수요일

미 증시, 물가 지표에 안도한 가운데 혼조세를 기록


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증시는 경기 회복 및 실적 개선 기대로 상승했습니다. 미국의 07월 소비자물가가 예상 범위에서 큰 폭으로 벗어나지 않자 인플레이션 우려가 진정되며 투자심리 개선됐습니다. 은행 및 원자재 가격 강세와 실적 기대감 이어지며 지수는 상승했습니다.

전일 중국 증시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지면서 우려가 커졌지만, 신에너지 자동차 관련 업종의 강세로 이날 지수는 혼조세 마감했습니다. 계속되는 확산세에 중국 각 지역에서 이동 제한 등 강력한 방역대책을 내놓은 것이 투자 심리를 위축시켰습니다. 다만, 07월 자동차 및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은 호재였습니다. 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중국의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은 27만 10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164.4% 증가했으며, 전월 대비로도 5.8% 증가했다. 이는 월간 기준 역대 최고 수준이었습니다.


미국 증시는 물가 지표에 안도한 가운데 혼조세를 기록했습니다. 미 07월 소비자물가가 예상 범주에 들어서면서 인플레이션 불안이 완화되었습니다. 경기 회복 기대감에 다우 및 S&P 500는 연일 사상 최고치 경신했습니다. 일부 연준 위원들의 매파적 발언 이어진 데 따라 나스닥은 하락했습니다.

국제유가는 백악관이 산유국들에 원유 생산을 늘릴 것을 압박했다는 소식에도 원유재고가 줄었다는 소식에 상승했습니다. 에너지정보청(EIA)에 따르면 지난 06일로 끝난 한 주간 원유재고는 44만 8천 배럴 감소한 4억 3천877만 7천 배럴로 집계됐습니다. 애널리스트 예상치는 60만 배럴 감소였다. 예상보다 적게 줄었지만, 전주 360만 배럴 이상 증가한 데서 감소세로 돌아섰습니다.


글로벌 IB 코멘트입니다. TD Securities의 Mazen Issa 스트래터지스트는 인플레이션 둔화에도 불구하고 달러 강세 기조가 유지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미국의 07월 CPI 인플레이션은 월가 컨센서스에 부합하는 수준이었으며, 근원 CPI 인플레이션은 컨센서스를 다소 하회했다. 인플레이션 상승세가 둔화되고 있다는 신호이다"라고 언급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인플레이션 둔화가 EURUSD 상승 전망을 지지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판단했습니다. "이번 인플레이션 지표는 단기적으로는 달러 하방 압력을 가하고 있지만, 이는 일시적인 동요에 불과하다. 미국 경기회복은 강력한 고용지표 등을 통해서 확인된 상태이며, 연말이 가까워지면서 미 연준은 테이퍼링 신호를 점점 더 강하게 내보일 것이다"라고 전망했습니다. 이에 따라 EURUSD 환율이 1.17을 하회할 가능성이 높다고 발언했습니다.


모더나 종목 코멘트입니다. Jefferies의 Michael Yee 애널리스트는 코로나19 백신 부스터샷 필요성이 모더나(Moderna)에 상승 동력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코로나19 백신의 부스터샷 접종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당사는 2021~2022년에 걸쳐 부스터샷 접종에 따라 백신 수요가 30% 이상 증가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한편 많은 애널리스트는 50% 이상의 수요 증가를 예상하고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백신 접종 이후 6~8개월이 지나면 델타 변이에 대해 충분한 감염예방효과를 제공하지 못하 것이라는 점이 확인되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 FDA 또한 부스터샷 필요성을 진지하게 검토할 것이다"라고 언급했습니다. "당사는 식약국이 화이자(Pfizer) 백신을 정식으로 사용승인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으며,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고령자에 대한 부스터샷 권고를 내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Moderna의 밸류에이션은 이미 상당히 높아, 투자매력은 떨어진다"라고 지적했습니다. 투자의견 보유와 목표주가 425달러를 유지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