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8월 11일 수요일

카페24 네이버와 지분 교환. 혈맹으로 밸류 업!


카페24가 네이버와의 지분 교환을 결정하였습니다. 카페24 신주 14.99%를 네이버를 대상으로 제3자 유상증자하면서 네이버의 지분 0.19%를 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양사 간 비즈니스 파트너로서의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였습니다. 시장에서는 네이버와의 쇼핑몰솔루션 경쟁 관계에 대한 우려가 있었으나, 이와 같은 시장의 우려는 이번 지분 교환을 통해 경쟁관계라기보다는 협력 관계임을 확인시켜주었습니다.


이번 동맹 관계 구축을 통해 네이버와 카페24 간의 다양한 사업 연계가 가능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우선 국내에서는 스마트스토어에서 성장한 셀러들을 카페24의 독립몰 개설로 유입시키는 작업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또한 NFA에 카페24의 자회사 패스트박스가 참여가 가능할 수 있으며, 반대로 카페24의 셀러들에게 NFA를 연계시켜주는 방안도 가능할 것입니다. 풀필먼트뿐만 아니라 네이버페이를 기반으로 한 셀러 대출 상품 등도 카페24 셀러를 대상으로 출시가 가능합니다.


국내에서의 시너지보다 해외에서의 사업 확장에서 더욱 큰 시너지가 가능할 전망인데, 네이버는 Z홀딩스의 플랫폼(라인, 야후재팬)과 이미 진출해 있는 카페24의 서비스와 연계를 통한 사업 시너지 창출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마켓플레이스 및 간편결제 서비스 연동 등을 떠올릴 수 있겠습니다. 네이버 역시, 스마트스토어를 일본에 론칭하고자 하니 한국에서의 협업 방향성과 유사한 협업이 일본에서 가능할 것입니다. 이는 2018년 하반기 진출 이후 사업 확장에 좀처럼 속도를 내고 있지 못한 카페24의 일본 솔루션 사업의 확장 가능성을 키워줄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네이버 라인 플랫폼이 동남아 시장에서도 강한 헤게모니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동남아 진출에 대한 연결고리로서도 활용이 가능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