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광고는 비즈보드 CPC 광고주 유입 이후 톡채널을 통한 장기적 메시징 광고의 시너지 추구. 하반기 비즈보드 익스펜더블 출시 및 톡채널 개편 예정이며, 이를 통해 광고주 풀 확대와 단가 인상 효과 예상. 커머스 내 다양한 비즈니스 솔루션 또한 톡채널로 귀결될 것.
장기적으로 커머스는 적극적 투자 기회 모색 및 메세지와의 협업을 통해 고성장+고마진 유지 예상. 지그재그는 향후 패션 테크 컴퍼니로 변화시킬 것. 카카오페이는 하반기 이커머스, 배달, 게임 가맹점 추가하면서 결제 거래액 성장 기대. 또한 카카오페이증권계좌는 현재 5백만개를 돌파했으며, 이러한 실명계좌 고객이 올해 말 출시할 MTS 서비스의 잠재 고객이라는 점에서 높은 미래 성장성 시사.
카카오T어플은 향후 이동과 카오너십 플랫폼으로 거듭나는 것이 목표. 추가적으로 렌터카 서비스 출시 예정이며 주차 이후 발렛, 세차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서 앱 내 내차 관리 기능도 확대시킬 것. 카카오웹툰 글로벌 론칭 역시 이어나갈 예정이며, 이를 통해 글로벌 IP 유통 거래액 고성장 예상.
특히 픽코마는 신규 유저 유입과 높은 리텐션레이트 유지 동시 진행 중. 향후 카카오엔터 내 M이 제작하는 영상 미디어 통해 글로벌 콘텐츠 시장 진출 목표. 미래 사업으로 블록체인 플랫폼 및 암호화폐 사업 진행 중. 클레이튼은 한국은행 CBDC 프로젝트 입찰했으며 클립 드롭스 테스트 출시한 바 있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