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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라이브 커머스 관련 코멘트입니다.
대한민국 최대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에서 운영 중인 라이브 커머스가 고성장하고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는 채팅으로 소비자와 소통하면서 상품을 소개하는 스트리밍 방송으로, 네이버는 쇼핑라이브, 카카오는 톡딜라이브, CJ올리브영은 올라이브, 롯데백화점은 100라이브 등으로 운영중입니다.
라이브 커머스의 가장 큰 강점은 소통인데, 이는 코로나1로 인한 오프라인 소비 축소와 맞물려 전달 대비 거래액이 50% 상승하는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 입점한 소규모 판매자가 방송하는 라이브 커머스의 성장세가 가파릅니다. 판매자수는 9월에만 전달대비 2배 늘어났고, 방문자 뷰는 1.6배 상승했습니다.
올해 라이브 커머스 거래액은 500억원을 넘을 것으로 전망하며, 이 추세대로라면 수년 내 네이버의 강력한 무기가 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 케이아이엔엑스 3분기 실적 리뷰입니다.
케이아이엔엑스는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75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5.2%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전분기대비 0.1% 감소했습니다.
그 이유로는 국내외 안정적인 인터넷 연결을 지원하는 사업인 IX 매출이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중국 클라우드 서비스 프로바이더를 위한 중국향 신규 회선 확보로 3분기 매출원가율이 다소 높아져서, 영업이익률이 감소한 영향도 있습니다. 하지만, 분기보다 연간실적이 더 중요하겠습니다.
인터넷 데이터 센터 매출의 성장세가 일정하지 않고, 이에 따른 트래픽의 증가가 바로 이루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장기적으로 성장성은 여전히 유효하지만, 올해 상반기 같은 높은 매출 성장세를 지속적으로 경험하기에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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