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5월 30일 일요일

시황분석. 아이폰12S 수요 강력하지는 않을 것???


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시황 코멘트 입니다. 유럽증시는 미 국채 금리 안정화에 상승 했습니다. 미 소비 지표와 PCE 물가지수 발표 이후 미 국채 금리 안정화에 인플레이션 우려가 진정 되었습니다. 영란은행(BOE) 인사의 매파적 발언으로 금융주가 강세를 보인 가운데 경제 재개 기대도 상승 요인으로 작용 했습니다. 영란은행은 내년 상반기 중으로 기준금리 상향 될수 있다고 언급 했습니다.

전일 중국 증시는 외국인의 매도세로 하락했습니다. 상하이, 선전과 홍콩 교차거래를 허용하는 후강퉁과 선강퉁을 통해 5억 위안의 주식을 순매도 했습니다. 특히 기술주와 제약·바이오주의 하락세가 뚜렷했는데 구체적으로 구주제약의 주가가 전 거래일 대비 9.9% 이상 하락했고 상하이증시 커촹반에 상장 된 광펑 과기, 윈중과기 등의 주가가 8% 이상 급락했습니다.


미국증시는 물가 상승에도 미 국채 금리 안정화에 상승했습니다. 04월 PCE 물가지수가 시장 예상을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서 미 국채 수익률이 안정화 되었습니다. 메모리얼 데이 연휴를 앞둔 가운데 소비 확대 기대감도 강세 요인으로 작용 했습니다. 미 재무부가 미국 일자리 계획, 미국 가족 계획이 포함된 6조 달러 규모의2022 회계연도 예산안을 공개하며 유동성 증대 기대감도 있었습니다.

국제유가는 미국의 경제 지표가 계속 개선되고 있는 데다 미국 여름 휴가 시즌을 앞두고 원유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지만 소폭 하락 마감 했습니다. 이란의 핵 협상을 둘러싸고 불확실성이 남아 있다"라며 "핵 합의가 복원되면 이란 수출이 하루 최대 100만 배럴까지 빠르게 증가할 수 있다는점이 악재로 작용 했습니다.


글로벌IB 코멘트 입니다. Barron's는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강력하게 나타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채 시장에서의 반응은 미미하다고 보도했습니다. "미국의 04월 근원 PCE 인플레이션은 연간 +3.1%를 기록하면서 전월 +1.9%에서 추가로 상승했으며, 월가 컨센서스 +2.9%를 상회했다. 미 연준은 근원 PCE 인플레이션 +2.0%를 통화정책의 기준으로 삼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이와 같이 인플레이션 지표가 강력하게 나타났지만, 미국 국채 시장의 변동은 미미하게 나타나고 있다. 10년물 금리는 3월 말 기록되었던 1.75%를 상당폭 하회한 채이다"고 전했습니다. Societe Generale의 Kit Juckes 스트래터지스트는 "최근 미국 국채 시장이 안정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1분기에 나타났던 금리 상승압력이 투자자들이 필요 이상으로 긴축발작(taper tantrum)을 우려했기 때문에 발생했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분석했습니다. "당사는 2021년 긴축발작이 이미 발생했으며, 다만 투자자들이 우려했던 것만큼 크지는 않은 작은 폭으로 발생했다고 인식하고 있다. 미 연준의 통화정책이 당분간 금융시장에 큰 충격을 가할 일은 없을 것이다"고 발언했습니다. 다만, Bank of America의 스트래터지스트는 "은행들은 현재 미국 국채 보유고를 상당히 큰 폭으로 확대한 상태인데, 향후 수 개월에 따라 국채 보유고를 적정 수준으로 축소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날 것이다. 특히 테이퍼링을 앞두고 은행들은 빠르게 국채를 매각하려 할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애플 종목 코멘트 입니다. New Street Research의 Pierre Ferragu 애널리스트는 Apple이 올 가을 출시하게 될 iPhone 12S 시리즈는 수요가 강력하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코로나19 판데믹 상황에서도 소득이 크게 감소하지 않은 계층은 충분히 있지만, 서비스 지출 등이 감소하면서 이들 계층도 그 소비활동이 제한되었다. 그 결과 iPhone과 같은 고가의 스마트폰 소비가 급증했다"고 전했습니다. "그 결과, iPhone 12 시리즈는 역대 2위의 판매 호조를 기록하고 있다. 다음에 출시될 iPhone 12S 시리즈는 iPhone 12만큼 큰 인기를 끌지 못할 것이다. 특히 iPhone 12S 시리즈가 iPhone 12와 유의미하게 차별화되는 기능을 가지지 못할 것이기 때문에, 수요는 분명히 침체될 것이다"고 분석했습니다. "당사는 iPhone 12S 시리즈가 1.8억~2.0억 대의 판매고를 기록할 것으로 보며, 이는 컨센서스 2.34억 대를 대폭 하회한다"고 밝혔습니다.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매도로 하향 조정했다. 목표주가는 90달러로 제시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