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5월 25일 화요일

시황분석. 미 증시, 경제지표 실망과 차익실현에 하락


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증시는 차익실현에 혼조세를 기록했습니다. 독일 최대 부동산 개발업체 두 곳의 180억 달러 규모 M&A 딜과 기술주 강세에 상승 출발했으나 테이퍼링과 인플레이션 우려 속 차익실현 매물 출회되며 상승폭을 반납했습니다. 중국 당국에서 원자재 가격 상승 억제 정책을 발표하자 원자재 관련주들 차익실현이 나온 점 부담이었습니다.

전일 중국 증시는 중국 증시가 이미 바닥을 찍었다는 증권사의 분석이 투자자들의 기대감을 끌어올렸습니다. 중국 대형 증권사 중 하나인 국태군안증권은 이날 상하이종합지수가 곧 4000선을 돌파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습니다. 국태군안은 "인플레이션 우려와 중국 당국의 빅테크 규제 등 악재들은 이미 주가에 반영됐다"라며 "모든 불확실성이 해소되면서 앞으로 상승장이 나타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미국 증시는 경제지표 실망과 차익실현에 하락했습니다. 소비심리 지표가 시장 예상을 하회하면서 차익실현 매물이 출회되었습니다. 연준 부의장의 완화적 발언에도 주택 가격 급등, 아마존에 대한 반독점법 위반 혐의 소송 등이 부담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업종별 흐름은 경기민감주 중심으로 하락이 나왔고 기술주들은 선방하는 흐름이었습니다. 칼 러신 워싱턴DC 검찰총장은 이날 아마존이 플랫폼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판매업자들이 더 낮은 가격을 제시하지 못하게 만들어 경쟁을 저해했다며 워싱턴DC 고등법원에 소송을 제기했지만 영향은 제한됐습니다.

국제유가는 이란의 핵 협상을 주시하며 소폭 올랐습니다. 이란은 오스트리아 수도 빈에서 러시아, 중국, 프랑스, 영국, 독일 측과 핵합의 복원을 협상 중이며, 미국과는 간접적으로 접촉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코메르츠방크는 보고서에서 "미국과 이란이 단기간에 핵합의를 복원하지 못하며, 이로 인해 이란의 원유 수출이 글로벌 시장으로 빠르게 복귀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듯 보인다"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벌 IB 코멘트입니다. National Securities의 Art Hogan 스트래터지스트는 미국 증시가 변동성이 높은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큰 틀에서는 횡보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한동안 하방 압력이 강력했던 미국 증시가 다시 반등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투자자들은 섣불리 낙관론을 반영해서는 안 될 것이다. 당사는 05~06월에 걸쳐, 미국 증시가 일간/주간 변동폭이 크더라도 월간 변동폭은 미미한 상황을 마주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실제로 05월 하순에 접어든 현재, 미국 증시가 상당한 변동폭에 노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S&P 500 지수는 월초와 동등한 수준이며 Dow Jones 지수는 +2%, Nasdaq 지수는 -2% 수준에 그치고 있다"라고 분석했습니다. "일간/주간 변동폭이 크게 나타나는 원인은 인플레이션 우려가 계속되고 있다는 점이다. 04월 CPI, PPI 인플레이션이 컨센서스를 큰 폭으로 상회하는 모습을 보였고, 이번 주에는 PCE 인플레이션 발표가 예정되어 있다. SPAC, 가상화폐, 전기차 등 투기적 투자자산들은 이러한 인플레이션 자료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해왔으며, 앞으로도 그러할 것이다"라고 정리했습니다. "이러한 투기적 자산들의 거품은 차츰 걷히고 있으며, 06월에는 미국 증시가 밸류에이션 측면에서 비교적 견고해진 모습을 보일 것이다"라고 전망했습니다. 2021년 말 S&P 500 지수 목표치를 4,300으로 유지했으며, 실적 성장세에 따라 4,400으로 상향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반도체 종목 코멘트입니다. SEMI의 Ajit Manocha CEO는 반도체 장비 기업들의 수주 추이가 매우 견고하다고 밝혔습니다. "북미 반도체 장비 기업들을 조사한 결과, 04월에 34.1억 달러 수주가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월 대비 4% 증가한 것이며,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한 것에 해당한다"라고 전했습니다. "이는 또한 5개월 연속으로, 반도체 장비 수주가 역대 최고치를 경신해온 것이기도 하다. 글로벌 전역에서 반도체 수요가 강력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반도체 장비 수주는 계속해서 우수한 추이를 이어갈 것이다"라고 전망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