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증시는 FOMC 관망 속 기업 실적 기대에 상승했습니다. FOMC 결과 발표를 앞두고 등락을 보였으나 은행주 실적 호조에 투자심리가 개선되며 상승했습니다. 독일의 도이치뱅크와 스페인의 산탄테르 뱅크가 호실적을 발표하며 금융주 투자심리를 개선했고 국제유가상승에 에너지 섹터도 강세였습니다.
전일 중국 증시는 소비 확대 기대감이 커진 것이 호재로 작용했습니다. 노동절 연휴(05월 01~05일)를 앞두고 당국이 소비 촉진 캠페인을 벌이는 등 내수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 상무부는 05월 한 달을 소비촉진의 달로 정해 전국적인 소비촉진 캠페인을 벌인다고 밝혔습니다. 또 온라인 여행사 트립닷컴은 이 기간 중국 내에서 2억 명가량이 국내 여행에 나설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미국 증시는 연준의 통화정책 동결에도 바이든 연설을 앞두고 하락했습니다. 연준이 통화정책을 동결하고 완화 기조를 유지하면서 투자심리가 개선됐습니다. 다만 일부 자산 시장에 거품이 있다고 하고 백신과 경제 재개를 반영하고 있다는 파월 의장의 발언과 장 마감 후 바이든 대통령의 의회 연설을 앞두고 차익실현 매물이 출회돼 하락했습니다.
국제유가는 OPEC+가 인도에서의 코로나19 사태 악화에도 원유 수요 전망치를 수정하지 않고 글로벌 원유 수요가 회복될 것이라는 낙관적 전망을 유지한 것이 유가상승에 일조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OPEC 회원국이나 다른 기관들도 하반기 원유 수요에 대한 낙관론을 계속 피력하고 있다며 올해 여름부터 갈수록 글로벌 원유 수요가 회복되고 가격이 오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IB 코멘트입니다. Goldman Sachs의 스트래터지스트는 향후 6개월간 원자재 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당사는 약 4개월 전에, 글로벌 경기회복이 가속되는 시기를 앞두고 원자재 슈퍼사이클이 시작되었다고 판단한 바 있다. 최근에는 인도 등지에서 코로나19 확산이 다시 가속되고 리플레이션 트레이드에 대한 자신감이 약화되면서 원자재 또한 슈퍼사이클에 부합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지만, 당사는 여전히 원자재 전망을 낙관한다"라고 발언했습니다. "향후 6개월간, 글로벌 경제는 역사상 가장 강력한 원유 수요 증가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당사는 일일 원유 수요가 6개월에 걸쳐 520만 배럴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여름철에는 계절적 영향에 따라 운송 섹터를 중심으로 연료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이다. 그리고 제조업, 건설업 역시 06월부터 그 회복세가 가속될 전망이며, 이는 원유 외 타 원자재의 수요 또한 강력한 증가세를 보일 것임을 가리킨다"라고 전했습니다. "원자재 시장은 수급 상황이 가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수요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면서 공급을 초과하는 상황이 임박했고, 공급이 그만큼 빠르게 확대되기는 어렵기 때문에 가격 상승 압력이 뚜렷하게 나타날 것이다"라고 언급했습니다. "원자재 가격이 6개월간 13.5%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유가는 배럴당 80달러, 구리는 톤당 1.1만 달러로 상승할 것이라는 분석을 제기했으며, 공급 부족 문제로 인하여 이보다 큰 상승 폭이 기록될 수도 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알파벳 종목 코멘트입니다. Susquehanna의 Shyam Patil 애널리스트는 하반기에는 알파벳(Alphabet)의 성장세가 둔화될 수 있다고 보면서도, 견고한 성장 전망을 낙관했습니다. "알파벳(Alphabet)의 구글(Google) 검색엔진과 유튜브(YouTube) 부문 양쪽 모두 우수한 성적이 확인되었으며, 동사는 고성장세를 당분간 이어갈 것이다"라고 전했습니다. "2021년 2분기의 경우, 전년 동기에 기업들이 광고 예산을 감축했다는 점이 기저효과를 발생시킬 것이다. 2021년 3분기부터는 이러한 기저효과가 상실되면서 성장세 둔화가 관측될 것이나, 동시에 여행 관련 수요가 빠르게 회복되면서 성장세를 견고하게 지지해 줄 것이다"라고 분석했습니다. "모바일 검색엔진 및 유튜브(YouTube)를 중심으로 한 구조적인 광고 수입 증가 전망, 클라우드 사업 성장, 효율적인 비용 관리와 주주 친화적인 자본 배분 전략 등이 알파벳(Alphabet) 투자를 지지한다"라고 발언했습니다. 목표주가를 3,000달러에서 3,100달러로 상향 조정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