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양 HMR 내에서 80%를 차지하는 냉동 핫도그는 국내 시장 성장 수혜로 작년 매출액 470억 원에서 올해 30% 가까이 늘어날 전망입니다. 더불어 간접 수출과 직접 수출 물량이 동시에 증가할 예정이며 이에 올해 해외 매출액은 전년대비 약 20%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반면 음료베이스/퓌레 부문은 코로나 여파로 주 납품처인 커피 프랜차이즈의 영업 부진이 이어지면서 납품 물량 감소세 지속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올해 영업이익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는데, 수익성이 높은 핫도그 판매 비중 증가와 생산 CAPA 증설 및 자동화 설비에 따른 원가 절감에 기인합니다. 올해부터 신규 공장 가동률이 점진적으로 증가하면서 내년부터 본격적인 원가 절감 효과가 발생 예상합니다.
국내 HMR 시장은 1인 가구/맞벌이 인구 증가와 집콕 트렌드 확산 따라 2016년 2.5조 원에서 2019년 3.5조 원까지 연평균 12% 성장하고 있습니다. 동기간 우양의 주력 제품인 냉동 핫도그의 국내 시장은 453억 원에서 948억 원으로 연평균 28% 성장했습니다. 올해도 코로나19 영향이 이어지며 비대면 소비가 지속되면서 HMR/핫도그 시장 성장세가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우양의 주요 핫도그 고객사(매출 비중 34%)인 CJ제일제당과 풀무원은 국내 핫도그 시장을 과점 중입니다. 양사의 과점 현상은 올해에도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며 우양 핫도그 판매량도 동반 성장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우양은 업계 최고 수준의 생산 역량을 기반으로 주요 거래처향 핫도그 판매량을 꾸준히 늘려 가는 중입니다. 여기에 2021년 상반기 신규 핫도그 공장 증설 완공으로 핫도그 생산 규모가 연간 500억 원에서 1,200억 원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국내 최대 핫도그 생산 규모를 확보하면서 물량 확대가 예상되는 주요 거래처의 수요 충족 가능할 전망입니다. 생산 시스템도 수직 통합 시스템과 포장 라인 자동화를 통해 신속한 납기와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우양은 업계에서 가장 낮은 수준의 납품단가와 경쟁사 평균 대비 약 10일 빠른 납기일 보유한 경쟁력 있는 기업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