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증시는 미국 긴축 우려 확대에 하락했습니다. 미 고용 지표 개선에도 연준의 긴축 우려 부각되며 투자심리는 위축되었습니다. 영국 증시는 일부 기업이 배당을 취소하면서 낙폭이 확대되었으나 유로존 5월 PMI지수가 확정치로 57.1로 발표되어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여 낙폭은 제한되었습니다.
전일 중국 증시는 미국과 중국 간 갈등이 중국 증시를 끌어내린 것으로 추정됩니다. 외신에 따르면 '미국혁신경쟁법'으로 명명된 법안이 조만간 상원을 통과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상원 외교위가 마련한 전략경쟁법안 등 각 상임위가 잇따라 준비한 법안을 하나로 합친 것으로, 중국과의 군사적, 경제적 경쟁이 심화하는 가운데 미국의 경쟁력 확보를 통한 대중 견제 방안이 포함돼있습니다.
미국 증시는 경제 지표 개선에도 긴축 우려 확대에 하락했습니다. 고용 지표 서비스업 PMI 호조에 경제 회복 기대감이 강해졌으나 반대급부로 연준의 긴축이 예상보다 빠르게 조정될 수 있다는 우려가 부각되었습니다. 기술주를 중심으로 차익실현 매물이 출회되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법인세 최저한도를 15%로 두는 방안을 제안했지만 영향은 제한적이었고 중국 인민해방군과 연계된 중국 기업들의 목록을 기존 48개에서 59개로 확대해 투자심리를 위축 시켰습니다.
국제유가는 미국 에너지정보청이 지난 05월 28일로 끝난 한 주간 원유재고가 507만 9천 배럴 감소한 4억 7천927만 배럴로 집계됐다고 발표했습니다. 휘발유 재고는 149만 9천 배럴 증가했고, 정제유 재고는 372만 배럴 늘었습니다. 휘발유와 정제유 재고가 늘어나면서 혼재된 보고서가 나왔다라며 이는 휘발유와 정제유에 대한 내재 수요가 줄고 있음을 시사해 투자심리가 위축되었습니다.
글로벌 IB 코멘트입니다. Wells Fargo의 Aaron Rakers 애널리스트는 반도체 장비 시장의 전망을 긍정적으로 보면서, 주목해야 할 사항을 다음과 같이 정리했습니다. "2020~2025년에 걸쳐 반도체 매출 증가율은 연평균 8%로 예상된다. 메모리를 제외할 경우에도 연평균 6%가 예상된다. DRAM의 비트 증가율은 연평균 18%, NAND는 26%가 예상되며, 메모리 제외 반도체의 출하량도 연평균 6.5% 증가할 전망이다. 웨이퍼 생산능력 증가율은 2020~2025년 동안 연평균 5%가 예상된다. 역시 메모리가 연평균 7%, 비메모리가 연평균 4%로 메모리 중심의 성장세가 주목받을 것이다. 현재 14~15%의 높은 자본집적도가 반도체 장비 기업들의 실적 성장세를 지지할 것이다. 반도체 시장의 구조적 지출 추이를 분석했을 때, 2023년부터는 웨이퍼 팹 장비(WFE) 시장 성장세가 한 자릿수 중반대로 둔화될 것이다."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Applied Materials)와 ASML에 대해 비중확대 의견을 유지했고, 양사를 반도체 장비 섹터 top pick으로 꼽았습니다.
AMC 종목 코멘트입니다. Wall Street Journal은 AMC Entertainment 경영진이 투자자들에게 경고를 보내면서 '밈 스톡'들의 주가가 하락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AMC Entertainment(AMC)가 최대 1,155만 주의 매각 계획을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하는 한편, 자사 주식을 매수한 투자자들에게 경고 신호를 보냈다. 사측은 현재의 주가가 영업 펀더멘털이 아니라 시장의 트레이딩 다이내믹에 따른 것이라고 경고했다"라고 전했습니다. 전일 95% 폭등하는 등 2021년 들어 2,850% 상승했던 AMC Entertainment의 주가는 이에 따라 장초 30% 이상 폭락하기도 했으며, 오전 10:40(현지 시간) 현재에도 -24%를 기록하고 있다. 주가가 급등한 상황에서, 주식 발행을 확대하며 자금조달에 나서는 AMC Entertainment의 행동은 2020년 여름철 Hertz Global이 도산 발표 이후에 주식을 발행하면서 최대 5억 달러에 달하는 자금을 조달했던 것과 유사한 측면이 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한편 "AMC Entertainment 주가가 금일 이같이 급락하면서, 동사와 함께 '밈 스톡'으로 주목받고 있는 GameStop(GME) -9%, Koss(KOSS) -19%, Bed Bath & Beyond(BBBY) -25% 등도 주가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들 종목들의 시가총액 급등, 여기에 투자하는 ETF의 증가 등은 금융시장 변동성을 확대시키고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반면 "마찬가지로 '밈 스톡' 중 하나인 BlackBerry(BB)의 경우에는 주가가 17% 상승하고 있는데, WallStreetBets 개인투자자들의 주목도 외에는 특별한 상승 요인을 찾기 어려운 상황이다"라고 지적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