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증시는 가격 부담 속 숨 고르기 장세에 대체로 하락 마감했습니다. 유로존 4분기 GDP가 예상치를 상회하고 ZEW 경기 전망이 개선되면서 경기 정상화 기대는 지속되었고 기업들의 실적 발표가 호실적으로 이어지자 경제 회복 기대감이 높아졌지만 차익실현이 나왔습니다. 최근 백신 보급 및 부양책 통과 기대감이 선반영 되어 가격 부담이 생긴 것으로 추정합니다.
전일 중국 증시는 춘제 기간이라 휴장입니다. 18일 개장합니다.
미국 증시는 부양책 기대에도 장기 금리 상승과 인플레이션 경계로 혼조세 마감했습니다. 미 국채 10년물 금리가 1.3%를 상회하면서 은행, 에너지 등 경기민감주는 상승했으나 기술주 중심으로 차익실현 매물이 출회되었습니다. 다만,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는 주식이 높게 평가되고 있으나 과도한지 명확하지 않으며 테이퍼링에 대해 기다리고 지켜보자고 언급했고 인플레이션은 양호한 상황이라고 평가해 낙폭은 제한되었습니다. 중국이 희토류 수출제한 조치 검토 중이라고 언론 보도되고 투자심리에 부정적 영향을 준 것으로 추정합니다.
국제유가는 미국 내 한파 영향으로 공급 차질 우려에 상승세가 이어졌습니다. 다만 한파 영향으로 수요에도 타격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상승은 제한적이었습니다.
글로벌 IB 코멘트입니다. Allianz의 Mohamed El-Erian 자문은 국채금리 상승과 같은 요소가 증시로의 유동성 공급을 제한하고 그에 따라 증시가 매도세를 겪을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모든 자산의 가치가 상승하는 'everything rally'가 나타나고 있다. 투자자들은 이러한 자산 가치 상승이 여러 경기부양책이나 경제활동 재개와 같은 호재를 근거로 하여 충분히 정당화된다고 인식하고 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기록적인 수준의 대규모 유동성 유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금융시장이 그에 편승하여 상승하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지적했습니다. "가까운 시일 내에 글로벌 금융시장을 위협할 수 있는 가장 큰 리스크 요소는 인플레이션 상승이다. 경제활동이 정상화되는 과정에서, 미 연준이 용인할 수 있는 것 이상의 빠른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금융시장 참가자들의 우려로 연결될 것이다. 최근 국채 장기물 금리가 상승하고 있는 것이 그 증거이다"라고 분석했습니다. El-Erian 자문은 "01월 미국 증시는 개인투자자들의 공격적 매수세에 따른 숏스퀴즈 유발 등 이상사태를 경험했던 바 있다. 당시 미국 증시는 폭락을 겪지는 않았지만 수 거래일에 걸쳐 뚜렷한 매도세가 나타났다. 이와 유사한 사태가 앞으로도 반복되며 강세장에 위협을 가할 것이다"라고 분석했습니다. 또한 "국채금리 상승세가 뚜렷한 가운데, 증시 상승세를 지지했던 TINA(there is no alternative) 심리는 곧 시험에 놓일 것이다. 증시로 유입되던 자금이 줄어들고 상승세가 크게 둔화되면 증시는 매도세로 반전할 수 있다"라고 보았습니다.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 종목 코멘트입니다. Applied Materials는 오는 18일에 FY21 1분기(2020년 11월~2021년 01월) 실적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Stifel의 Patrick Ho 애널리스트는 Applied Materials의 성장 전망이 밝다고 보았습니다. "Applied Materials의 FY21 1분기 실적은 당사가 추정하고 있는 것보다 우수할 것이며, 최근 반도체 섹터가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경영진은 강력한 가이던스를 발표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전했습니다. 나아가 "당사는 특히 Applied Materials가 장기적으로 반도체 섹터 전반보다 우수한 성장세를 기록할 기반이 갖춰진 기업이라는 데에 주목하고 있다. 웨이퍼 팹 장비(WFE) 시장에서 점유율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동사는 반도체 장비 시장에서도 가장 핵심적인 부문에서 입지를 강화하는 모습을 보일 것이다"라고 기대했습니다. "WFE 시장의 성장 속도를 고려했을 때, 동사의 EPS는 7달러를 충분히 달성할 수 있다"라고 전망했습니다.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면서, 목표주가를 107달러에서 140달러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