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시는 이달 27일부터 EU 회원국들은 백신 접종이 시작될 것이란 언론 보도가 있었음에도 혼조세로 마감하였습니다. 프랑스는 마크롱 대통령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며 관망세 이어갔고, 영국은 브렉시트 합의를 기다리며 관망세였습니다. 독일 증시는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하였는데 미국의 경기 부양책 기대감으로 제조업들이 상승을 이끌며 0.7%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전일 중국 증시는 최근 조정에 따른 저가매수가 유입되며 1%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전일 FOMC 회의 이후 파월 연준 의장이 현재 자산 가격이 낮은 금리를 고려했을 때 고평가라고 할 수 없다는 발언이 투자심리를 개선한 거 같습니다. 다만, 중국 내 여러 도시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는 뉴스는 상승을 제한시켰습니다.
미국 증시는 고용지표 부진이 부양책을 앞당길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미국 12월 2주 차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는 85만 건으로 예상치보다 크게 상회를 했지만, 이로 인해서 부양책 협상 속도 빨라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호재로 작용했습니다. 또 필라델피아 연준 경기 전망도 예상치보다 하회했지만, 악재로 작용하지는 않았습니다. 월가에서는 주말 안에 부양책 합의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모더나 와 화이자 백신 승인 및 공급 이슈도 호재로 작용했고, 달러인덱스가 2018년 이후 처음으로 90포인트를 하회한 것도 인플레이션 우려를 낮춰 호재로 작용했습니다.
국제유가는 미 경기부양 기대감과 원유재고 감소로 소폭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EIA 원유재고 발표를 시장 예상치보다 상회한 300만 배럴을 발표하자 상승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다만, 향후 코로나 확산에 따른 경제 봉쇄 조치 우려로 상승폭은 제한됐습니다.
여행 레저 업종 코멘트입니다. Federated Hermes의 Steve Chiavarone 부사장은 막대한 억눌린 수요가 내년 여행 산업에 유입되며 관련 종목들의 주가 상승을 이끌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코로나19 백신이 보급되고 있지만, 올해 연말 성수기까지는 코로나19 재확산이 계속되면서 여행 섹터는 난관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올해의 난관은 더 이상 투자자들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당사는 지난 09월부터 호텔, 항공, 카지노, 크루즈선에 대한 비중확대를 시작해왔다. 코로나19 백신 보급 등 경제활동 재개 테마가 각광받고 있는데, 투자자들이 가장 주목해야 하는 것은 경제활동 재개보다는 억눌린 수요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많은 소비자들은 올해에 소비활동을 원활하게 진행하지 못했으며, 그 결과 미국 소비자들은 1.5조 달러에 달하는 초과 저축을 보유하고 있다. 내년에는 이 같은 저축이 소비로 변화하면서 여행 섹터에 대규모 자금이 소비될 것이다"라고 전망했습니다.
줌 비디오 종목 코멘트입니다. Morgan Stanley의 Meta Marshall 애널리스트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Zoom Video 투자를 유인한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전체적인 가입자 증가와 재택근무 근로자들의 사무실 복귀를 바탕으로, Zoom Phone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동사의 수익화 모델 개량을 가리킨다. 가입자 해지율이 기존에 우려되었던 것보다 양호하게 유지되고 있다. 현재의 해지율은 내년에도 동사 투자를 확대할 수 있는 근거가 되나, 백신 보급 이후 해지율이 다시 상승할 수 있다는 점에는 경계해야 한다. OnZoom 출시 등 주변 시장에서의 수익화 모델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다만, 높은 밸류에이션을 언급하면서 시장 비중 의견을 유지했습니다. 목표주가는 380달러에서 390달러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