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입니다. 2020년 08월 20일 분석입니다.
▶ B2C 영업부문
- NHN벅스의 B2C 부문은 디지털음원. 인터넷 사이트 및 휴대폰, 태블릿 pc 등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 음원을 다운로드 및 스트리밍의 형태로 제공
- 세이클럽 및 음악방송 '세이캐스트'를 통해 인터넷 음악방송, 채팅 등 커뮤니티 서비스
- 아이템 판매, 광고 등으로 수익 창출
▶ B2B 영업부문
- B2B 음원유통은 음원 제작에 투자하여 일정기간 해당 음원의 유통에 관한 독점적 권리를 보장받고 이를 B2C 서비스업체에게 판매해서 서비스할 수 있도록 하는 산업
- 최종적으로 서비자는 서비스업체로부터 온라인으로 음원을 스트리밍하거나 오프라인 및 온라인으로 음원을 구매하며, 유통회사는 소비된 음원에 대해서 서비스업체로부터 일정 대가를 지급받음
▶ 사업내용
- NHN벅스는 음원포털 '벅스'를 통한 디지털 음원서비스 및 음원유통과 음악방속 '세이캐스트' 등의 SNS 운영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 2017년 음악산업의 매출액은 5조 7,043억원으로 전년대비 9.3% 증가로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8% 꾸준히 증가
- PC와 스마트폰, 스마트TV 등 디지털 디바이스의 확대로 다양한 채널을 통한 음악 접근이 가졍해졌음
- 과거 이용행태에 기반해서 이용자가 좋아할만한 음악을 선별하여 지상파 라디오처럼 재생해주는 인터넷 라디오 서비스 등이 출현하며 서비스 질적 성장
- 구매 비용의 부담으로 주요 소비층이 10대 후반에서 20~40대로 옮겨가며 음악시장 확대
- SNS 음악 서비스, 인터넷 라디오 서비스, 팟캐스트 등의 비즈니스 등장으로 디지털 음원 활용 선택의 폭이 넓어졌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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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HN벅스 매출
▶ NHN벅스 주가 및 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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