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26일 수요일

[태풍 바비 피해&또 태풍 출현 정리] 태풍 바비에 이어서 9호 태풍 마이삭, 10호 하이선 오고 있다?


"태풍 '바비' 강풍에.. 피해 규모"

위협적인 강풍을 동반한 제8호 태풍 '바비'가 27일 한반도를 흝고 북상하면서 많은 피해를 입혔습니다. 강풍에 쓰러진 나무가 전선을 덮쳐 곳곳이 암전 되고, 대형 간판과 상가 출입문도 떨어져 도로가 움푹 꺼졌습니다.



시속 38km로 북상 중인 태풍 바비는 충남 서해를 지나 계속 북동진 중이며, 순간 최대 풍속 초속 44.2km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오전 6시 기준으로 종합 시설피해는 총 101건으로 공공시설 60건(가로수23건, 가로등ㆍ전신주 19건, 중앙분리대 파손 18건), 사유시설 41건(건물 외벽 등 파손 27건, 간판 훼손 14건)입니다.



간단하게 몇 개 살펴보면.


1) 피해 지역 - 제주도

태풍 바비의 첫 영향권에 들었던 제주는 강풍에 따른 크고 작은 사고로 144건 피해가 접수되었습니다. 또한, 제주시 해안동 서귀포시 대정읍 등의 887가구는 전정 피해도 겪었습니다.


2) 피해 지역 - 광주, 전남

쓰러진 가로수 등이 전선을 건드리면서 전남 시안의 127가구와 광주 북구 문흥동 일대의 2천100여 가구가 정전되기도 했습니다. 또 오후 8시 30분에 광주 서구 월드컵 경기장 인근 도시철도 2호선 공사 구간에서 발생한 싱크홀로 차량이 통제도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북에서도 오후 9시에 남원시의 한 모텔 간판이 강풍에 떨어져 주차된 차량 2대가 파손되는 등 5건의 피해 신고가 접수되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열차 운행 일부 중단 등 일시적으로 하늘길과 뱃길 통제 같은 피해를 입었습니다. 연합뉴스 측 자료가 정리가 잘 되어 있는 것 같아 첨부해 놓겠습니다.


연합뉴스 김영은 기자


"제9호 태풍 마이삭"

일부 날씨 애프리케이션 '원디' 등에서는 주말에 제9호 태풍인 제9호 태풍 마이삭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마이삭이라는 이름은 캄보디아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나무의 한 종류입니다.



윈디에 따르면 마이삭은 바비보다 더 큰 위력을 지닐 수 있다는 관측과 오는 28일 필리핀 인근 해상에서 발생해 일본 해상을 통과하고 한반도에 상륙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태풍 예상 위치를 보면 오는 9월 2일 밤 부산 인근을 통과해 상륙한 뒤 다음날 새벽 경북, 영덕 인근 해상으로 빠져나갈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다름 태풍의 발생 시기와 강도 등을 예측하고 쉽지 않아, 기상청 관계자는 여러 수치모델에서 제9호 태풍인 마이삭의 예상 발생 시기와 경로를 모의하고 있으나 아직은 크고 많은 변수와 변화가 많으며, 태풍은 발생 후에 경로나 강도를 구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어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지, 세리 등을 속단하기에는 이르다고 말합니다.


다만 필리핀 동쪽 해상에서 태풍이 발생할 가능성을 크게 보고 있으며 우리나라 영향 여부를 예의 주시 중입니다.


"제10호 태풍 하이선"

제10호 하이선 태풍은 중국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바다의 신을 뜻합니다.


이렇게 제9호 마이삭과 제10호 하이선의 출현으로 우리나라에 얼마나 피해를 입힐지 긴장감이 형성되고 있으니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태풍 관련주로는 파루, 동방아그로, 경농, 조비, 대동공업, 코엔텍, 남해화학 등이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