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7일 화요일

IHQ 매각? 한한령 해제에서 블랙핑크로 이어지는 콘텐츠주 섹터 영향

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입니다. 2020년 07월 08일 분석입니다.

▶ 엔터테인먼트사업

- 미디어 매체를 통해 문화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 유통(배급)하는 산업

- 거대한 생산설비나 자본 없이도창의적 지식과 아이디어로 부를 창출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

-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자국문화와 상품의 이미지 제고 및 외래전파에 크게 기여하는 특성

▶ 국내 엔터테인먼트사업

- 드라마 겨울연가의 일본 내 히트로 한국 촬영지의 관광 명소화, 캐릭터 상품 판매 등으로 발생되는 수익 증가

- BTS를 시작으로 넷플릭스 한국어 드라마 '킹덤'의 글로벌 인기, 블랙핑크의 코첼라 출연 등 한국 콘텐츠의 글로벌화 진행

- 한국어 영화 기생충이 전통 한류 시장이 아닌 북미 박스오피스에서 성공을 거두고 아카데미 작품상까지 수상하는 등 한국 콘텐츠의 유효성에 대한 기대감

분석과 함께하는 투자, 절제주식투자연구소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

▶ 미디어시장 성장 전망

향후 5년간(2019~2023) 미디어 시장은 연평균 6.5% 성장하여 23년에는 20조원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 그 중심은 연평균 7.7% 성장, 23년 시장 규모 10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기대되는 콘텐츠

▶ 콘텐츠 생산자 PP

- PP는 고유 채널을 가지고 방송프로그램을 자체 제작하거나 외부에서 구입하여 SO, 위성방송, IPTV 등의 플랫폼에 공급하는 이른바 '콘텐츠 생산자'의 역할 담당

- PP의 매출 중 가장 큰 비중은 광고매출이며 전체의 47.4%를 차지하고 있음. 광고매출은 경기변동, 계절, 그 외 경기에 영향을 주는 각종 이벤트에 민감하게 반응

- SO, 위성방송, IPTV 등은 플랫폼을 통해 PP가 보유한 채널을 공급받아 방송 서비스로 송출하여 이용자이용자로부터 받는 수신료의 일부를 PP에 배분

- 수신료 배분으로 발생하는 매출이 방송프로그램 제공 매출. PP 매출 구성 중 두번째로 큰 비중 차지

- 여러 채널을 소유한 PP를 MPP라고 함. 대표적으로 CJ ENM, 티캐스트, 아이에이치큐 등이 있음

▶ 국내 광고비 시장 규모

국내 광고비 시장은 2019년 13조 9,154억원을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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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HQ 주가 및 매각

- 중국 한한령 해제 기대감과 함께 콘텐츠 주 관심을 받으면서 IHQ 역시 관심. 이후 블랙핑크의 영향으로 콘텐츠 주 관심 지속되면서 IHQ도 영향

- IHQ 매각은 딜라이브의 매각 이슈에 따라 자회사인 IHQ 매각도 관심을 받음

- 딜라이브는 서울, 경기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201만명의 가입자를 보유한 케이블TV회사로 한때 KT가 유력한 인수후보였으나 규제를 넘지 못해 최종적으로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았음

- 공정거래위원회가 LG유플러스의 CJ헬로 인수 승인,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의 합병법인이 출범하면서 딜라이브 매각. 자회사 IHQ 매각도 연관으로 관심 받음

- 딜라이브는 자회사 IHQ가 보유한 큐브엔터테인먼트 지분을 처분하는 등 본체 매각을 위한 정리 작업도 진행. IHQ 매각은 딜라이브의 매각 관련 이슈로 주가가 관심 받기 때문에 연관검색되고 있음

▶ IHQ 주가 및 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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