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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판 그린뉴딜이 뜨겁습니다. 특히 저는 수소 관련 현대차의 발표에 관심이 많이 가네요. 현대차는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아는 기업일 거라 생각합니다. 자동차를 최종적으로 만들어서 매출을 올리는 완성차 업체이고요. 기존 전통 자동차 산업은 석유연료를 기반으로 한 엔진이 가장 중요한 핵심 기술이었습니다. 그래서 신규 시장 진입도 매우 어려웠고요. 그래서 현대차 주가 전망을 해봅니다.
현대차 주가 전망 분석을 위해 차트를 올려놨습니다. 그런데 이 진입장벽 높은 시장에 한 가지 변수가 생겼습니다. 바로 전기차죠. 여기에서 정말 유명한 테슬라가 나옵니다. 내연기관 엔진이 없어도 되는 자동차가 나오는 거죠. 바로 전기차입니다. 전기차는 2차전지 배터리에 전기를 충전했다가 모터를 이용해서 움직이는 개념입니다. 그래서 시장 진입장벽이 엄청나게 낮아졌습니다.
현대차 주가 전망 분석을 위해 차트를 올려놨습니다. 지금 현대차는 전기차 시장에서 매우 고전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배터리가 중요한 거지 자동차 자체가 중요한 건 아니라는 생각이 들거든요. 그래서 현대차는 한 가지 다른 기술을 연구합니다. 바로 수소전기차이죠. 수소전기차는 수소를 연료통에 넣고 다니면서 수소를 연료로 전기를 생산해 모터를 움직여 움직이는 자동차이죠. 그래서 2차전지처럼 충전시간이 길지 않고, 기름 넣듯이 수소만 충전하면 됩니다.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기술력은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여기에 수소전기차는 배출가스가 전혀 없고, 오히려 공기 정화 효과도 있죠. 그리고 2차전지 기반 자동차보다 가볍습니다. 이런 여러 장점들이 있지만, 너무나 큰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가격과 편의성이죠. 현대차 주가 전망에 적신호가 들어오는 내용입니다.
수소전기차 원가의 약 40%가 수소 관련 부품입니다. 국가의 지원 없이는 전기차와 경쟁이 너무나 어려워요. 그리고 편의성도 전기차에 비해서 매우 떨어집니다. 전기는 어디에나 보급이 되죠. 간단하게 전기차 충전기만 설치하면 내 집이 기존의 주유소 같은 개념으로 변신합니다. 그런데 수소는 가스차처럼 별도의 충전소에서만 충전이 가능해요. 그래서 중요한 게 수소충전소인데, 이 인프라 비용이 매우 높습니다. 수소충전소를 지을 부지와 수소충전 탱크 등의 기반 시설이 너무나 많거든요.
그래서 한국판 그린뉴딜에서 수소차 지원에 대한 부분은 너무 기대를 안 하는 게 좋겠습니다. 지금은 전기차가 훨씬 눈앞에 보이는 현실적인 기술력이니까요. 수소차는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그리고 눈여겨두고 본다고 하더라도 완성차 업체인 현대차보다는 관련 부품주들과 소재주들을 지켜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모든 건 안정적인 판매 대수가 보장될 때 얘기이긴 합니다. 현대차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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