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11일 일요일

스튜디오드래곤, OTT 시장 경쟁의 수혜주. '사이코지만 괜찮아', '청춘기록', '스타트업' 등

 

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입니다. 2020년 10월 12일 분석입니다.

▶ 스튜디오드래곤 2020년 3분기

- 전년대비 제작편수 감소. 2019년 3분기 123회, 2020년 3분기 100회로 2019년 <호텔 델루나>, <아스달 Part3>, 넷플릭스 오리지널 <좋아하면 울리는>

- 회차수는 2020년 2분기와 비슷하지만 전분기대비 단가 감소. 전분기 넷플릭스에 판매된 <더 킹>의 부담

- 2분기의 <더 킹 : 영원의 군주>와 같은 텐트폴이 없는 상황으로 실적에 대한 기대감은 낮은 상황

- 제작비 기준으로 아주 큰 텐트폴은 아니지만, 국내 시청률과 글로벌 넷플릭스 기준 상위권으로는 김수현 주연의 <사이코지만 괜찮아>, 박보검 주연의 <청춘기록>이 있음

▶ 스튜디오드래곤 전망

- 캡티브 채널의 제작편수 감소가 있어도 국내외 신규 OTT의 등장으로 전반적인 드라마 제작 편수 증가

- IP 축적은 어렵지만 안정적 마진 창출이 가능하고 무형자산 상각이슈가 없는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니즈 증가

- 4분기 넷플릭스 오리지널 <스위트홈> 예정으로 제작비 25억원x10회 추정

- 플랫폼간 경쟁이 가열되면서 중국 OTT가 M&A 및 현지화 전략으로 동남아 시장에 빠르게 침투 중

- 처음으로 북미와 중국 OTT의 경쟁이 맞부딪친 상황으로 동남아 트래픽을 확보하고 있는 한국 콘텐츠의 판권거래가격 상승 추세 기대

- 2020년 4분기 회차수는 102회로 올해 2~3분기와 유사할 것으로 전망

- 연간 제작편수 16년 19편, 20년 30편, 이후 23년 40편, 등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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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2019년)

- 스튜디오드래곤 : 좋아하면 울리는

- 에이스토리 : 킹덤, 첫사랑은 처음이라서

- 미스틱스토리 : 페르소나

▶ 국내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2020년)

- 스튜디오드래곤 : 나 홀로 그대, 스위트홈

- 에이스토리 : 킹덤2

- 스튜디오329 : 인간수업

- 키이스트 : 보건교사 안은영

- 넘버쓰리픽쳐스 : 무브 투 헤븐

- 레진스튜디오 : 헬바운드, D.P

- 제이콘텐트리 : 지금 우리 학교는

▶ 스튜디오드래곤 강점

- 국내 콘텐츠의 대장주라고 볼 수 있으며, 세계적으로 국내 드라마 및 영화에 대한 관심 고조에 따른 해외 업체와의 협력 지속 기대

- 아시아권 가입자 증가를 위해서는 국내 콘텐츠 확보 필요하여 스튜디오드래곤의 중요성 더욱 부각

▶ 스튜디오드래곤 매출

▶ 스튜디오드래곤 주가 및 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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