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형 뉴딜 1호 수소차 충전소 SPC 재무적 투자자에 신한금융컨소_매일경제
정부의 그린뉴딜 사업 1호로 꼽히는 수소충전소 구축, 운영 특수목적법인의 재무적 투자자에 신한금융과 엔너지 이노베이션 파트너스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한 신한 GIB 컨소시업이 선정됐다. 29일 투자은행 업계에 따르면 정부와 현대자동차가 손잡고 설립한 특수목적법인 코하이젠은 이날 FI로 신한GIB컨소시엄을 확정했다. 이번 FI 공모에는 신한GIB컨소시엄 외에도 하나금융투자, KB금융그룹, 이지스자사눈용, 맥쿼리파이낸스코리아가 응모해 치열한 경쟁을 펼친 것으로 전해졌다.
코하이젠은 정부와 현대자동차 등 민관이 손잡고 만든 특수목적법인이다. 해당 법인은 내년 2우러 정식 출범해 전국에 10개의 기체 방식 상용차 수소 충전소를 설치하고, 2023년 액화 수소 방식의 수소 충전소 25개 이상을 설치한다는 목표로 출발했다. 현대차와 함께 코하이젠의 주주로 참여하는 기업으로는 한국지역난방공사와 SK에너지, GS칼텍스, 에쓰오일, 현대오일뱅크, SK가스, E1 등 주요 에너지 기업이 선정됐다. 이들 주주 참여사는 1~2주 내로 추가 참여사를 확정할 에정이다.
FI 선정 경쟁이 치열했던 이유는 이번 사업이 한국형 뉴딜 사업 1호로 꼽히기 때문이다. IB 업계 관계자는 한국판 뉴딜 정책에서 수소경제는 하나의 챕터를 차지할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한다며 단순히 수소차 충전소를 건립하는 것을 넘어서 한국의 에너지 사용 패러다임을 바꾼다는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사업규모는 3,000억원 이상으로 추정된다.
국내 유일 수소차 양산 업체인 현대차가 주도적으로 참여한다는 것도 사업의 매력으로 곱힌다. 현대차는 지난 7월 전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 대형 트럭 양산체제를 구축하는데 성공했다. 스위스에 수소트럭 2종과 사우디에 수소 버스 1종을 수출한 바 있으며, 향후 수소 상용차 모델도 지속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기점으로 상용차 시장에서의 수소에너지 보급 활성화를 도모할 것이라며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에 발맞추고, 수소 경제 활성화도 보조하겠다고 강조했다.
▶ 신재생에너지 관련주 탑픽은 당연 한화솔루션! 태양광 관련주에 수소차 관련주까지!
-. 한화솔루션은 1965년 8월 설립된 한국화성공업을 전신으로하여 1974년 4얼 한양화학지주를 설립하였으며 1974년 6월 한국거래소에 상장됨. 2020년 1월 사명을 변경하였음.
-. 한화솔루션은 가성소다, PVC, LLDPE 등의 합성수지 및 기타 석유화학제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2020년 1월 경영효율성 제고 및 사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한화큐셀앤드첨단소재를 흡수합병함.
-. 한화솔루션이 2대 주주로 있는 한화종합화학이 美 수소트럭 업체 니콜라 지분을 보유하면서 한화솔루션이 태양광 관련주 뿐만아니라 수소차 관련주로도 엮임.
▶ 신재생에너지 관련주 탑픽 한화솔루션 주가 전망? 태양광 관련주에 수소차 관련주까지!
-. 한화솔루션은 태양광 관련주로 대표적인 신재생에너지 관련주로 손꼽힘.
-. 자회사를 통해 미국의 수소트럭업체인 니콜라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니콜라 및 수소트럭 관련주로도 한화솔루션 주가 변동이 발생.
-. 미국 대선에서는 민주당 바이든 후보의 지지율이 올라가면서, 그의 공약인 신재생에너지 투자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관련주들, 그 중 특히 태양광 관련주들이 연일 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어, 한화솔루션 주가 강세를 이끌어냄.
-. 이러한 가운데, 니콜라의 수소트럭 관련 긍적적인 이슈가 나올 경우 수소차 관련주로 다시 한번 추가 강세를 보일 여지가 있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