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1일 화요일

코로나, 거리두기 2.5단계로 홈카페족 증가. 커피 관련주 한국맥널티 주가 전망은? 제약 사업도 한다!


▶ 한국맥널티 주가

- 1997년 12월 설립되었으며, 생두에서부터 원두커피 가공 제품까지 커피와 관련된 전반적인 사업 전체를 영위.

- 인스턴트커피부터 RTD 제품까지 전 제품의 라인업을 확보하고 있으며 동종업계 내 유일하게 대형 유통채널에서부터 슈퍼, 편의점 온라인 등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유통망을 모두 구축.

- 완제의약품 생산 업체로 국내 최초 3중 코팅 펠렛 제제인 코감기 약 센티콜캡슐을 생산하여 2007년부터 녹십자, 삼진제약, 고려제약 등에 공급.



▶ 한국맥널티 주가 관련 이슈 1

→ 8/30.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 수도권 프랜차이즈형 커피전문점

① 영업시간과 관계없이 포장ㆍ배달만 허용

② 출입자 명부 관리 - 전자출입 명부 설치ㆍ이용 또는 수기 명부 비치(수기 명부 작성 시 본인의 서명, 전화번호 정확히 기재, 신분증 제시)

③ 사업주ㆍ종사자ㆍ이용자 마스크 착용

④ 이용자 간 2m(최소 1m) 간격 유지자

- 단, 이 적용은 스타벅스 등처럼 대형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들이고, 개인이 운영하는 작은 규모의 커피집은 해당 안 됨.

- 기간은 8월 30일 0시부터 9월 6일 밤 12시까지.


→ 9/1. 홈 카페 열풍

-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조치로 카페에서 발열 체크와 출입 명부 작성 등 번거로워진 과정을 거친 후 포장ㆍ배달만 가능하게 되면서 이른바 '홈카페족'이 늘고 있음.


- 1일 SSG 닷컴에 따르면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처음 시행된 지난달 30일 캡슐커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6.4%나 증가했음. 또 집에서 마실 수 있는 인스턴트커피와 믹스커피 매출도 각각 70%, 22.4% 증가.


- 대형마트와 편의점에서도 관련 상품 매출이 늘었음. 같은 기간 이마트에서도 원두커피(24%)와 캡슐커피(18%) 매출이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였음. GS25에서는 원두커피(8.1%)와 믹스커피(5.2%) 매출이 평소 대비 소폭 늘었음.


- 배달 주문할 경우 최소 주문금액과 배달비 등이 붙으며 매장에서 커피 마실 때보다 비싼 가격을 지불해야 하는 점도 이 같은 홈 카페 커피 시장을 키운 요인. 실제로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톨 사이즈가 최소 4,100원인데 인스턴트커피 시장에서 독보적인 점유율을 보이는 카누(미니 기준) 가격은 개당 190원에 불과.


▶ 한국맥널티 주가 관련 이슈 2

→ 8/6. 상반기 영업익 16억 원.. 사업분할로 전문성ㆍ효율성 강화

- 상반기 영업이익이 16억 원으로 전년 반기 대비 75.9% 증가. 순이익은 206.16% 늘어난 32억 원, 매출액은 20.75% 증가한 247억 원.


- 당기순이익 증가는 기 발행한 전환사채의 주가 변동에 다른 전환사채 평가손익에 기인한 효과(21억 원)가 반영됐음.


- 8월 3일에 커피 사업부와 제약사업부를 분할을 결정했음. 한국맥널티는 커피 제조와 판매업을 영위하는 회사로 존속하고, 제약 부문은 '한국맥널티 제약 주식회사'라는 이름으로 비상장 법인이 됨. 오는 9월 29일 주주총회를 통해 11월 1일을 기준일로 분할을 진행할 예정.



- 이는 매출의 주된 부분을 차지하는 커피에 집중해 코로나19 여파 속 높아지는 커피 수요에 대응하며 제약으로 신성장동력을 유지하겠다는 계획인 것으로 보임.


- 올해 커피를 중심으로 이익 성장세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 주요 매출처인 애터미의 중국 진출, 홈쇼핑 판매 시작으로 유통 채널 확대가 이뤄지고 있으며 커피 납품 확대로 인한 신규 설비 투자도 계획 중인 만큼 실적 성장이 기대된다고 함.


▶ 커피 사업

- 직접적인 경쟁사 : (주)쟈뎅, (주)구띠에커피 등

① 생산능력

- 커피와 관련된 모든 제품 생산이 가능하며, 생두에서 원두를 비롯하여, 티백 제품 및 인스턴트커피 등 전 제품의 라인업을 확보하고 있음. 국내에서 대형 원두 로스팅 설비, 급속냉동 초미세 그라인딩 기술, 믹스커피, 티백/핸드드립 커피 등의 생산라인을 보유한 업체는 당사가 유일.


② 판매 유통망

- 대형 유통채널부터 슈퍼, 편의점, 온라인 등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유통망 모두 구축. 제품 라인업뿐만 아니라 유통망까지 구축하고 있는 업체는 당사가 유일. 대형 할인마트에 독자적 입점하여 다양한 제품을 공급. 입점 점포 수를 확대하고 있어 확고한 경쟁 우위.



③ 기술성

- 인스턴트 원두커피 생산을 위해서는 필수적인 극저온 초미세 분쇄기술을 확보하기 위하여 관련 기술 및 장비를 보유한 업체를 관계사로 편입시켰으며, 동 기술을 기반으로 인스턴트 원두커피의 안정적인 생산뿐만 아니라 커피 이외의 건강 기능식품 등으로 사업 확대가 가능.


- 국내에서는 동서식품과 당사의 관계사인 제이씨나노텍 양사만이 기술 및 장비를 확보하고 있으며, 동서식품의 경우 자사 제품 생산에만 적용하고 있고, 제이씨나노텍의 경우 당사 이외에 남양 등에 동서식품을 제외한 커피업체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 한국맥널티 주가 차트

이 글은 한국맥널티 주가 및 기업 분석 시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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