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터리 없으면 그냥 페트병 회사.. 물적분할에 뿔난 LG화학 투자자들_조선비즈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1위 업체인 LG화학이 전지사업 부문을 분사시켜 별도 법인으로 출범시킨다는 소식에 소액투자자들이 허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 산업의 미래가 밝다고 판단해 LG하학에 투자했는데 전기차 배터리 부문을 따로 떼어내 회사를 만들면 기존 LG화학 주주들은 LG화학의 배터리 부문 성장에 따른 이익을 가져갈 수 없기 때문이다.
전지사업부문 신설법인은 LG화학의 100% 자회사라 이론적으로는 LG화학 기업가치에는 변화가 없다. 하지만 추후 신설법인이 추가 자금 조달 등을 실시하면 LG하학의 지분은 희석될 수 밖에 없다. LG화학 주가가 급락하자 투자자들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물적분할을 막아달라는 청원까지 냈다. 일부 투자자들은 배터리 부문을 뗀 LG화학은 그냥 페트병 회사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주요 증권사들은 물적분할이 장기적으로 LG화학 기존주주들에게 유리하다는 장밋빛 전망을 내놓고 있다.
물적분할 소식이 알려진 것은 16일 오후 2시, 장 마감을 1시간 30여분 앞 둔 시점이다. LG화학의 배터리 부문 물적분할 소식이 알려지자 LG화학의 주가는 급락했다. 이날 LG화학은 전날 보다 3만 9,000원 내린 68만 7,000원에 장을 마쳤고 시간외 거래에서도 주가는 계속 내렸다. 16일 하루 시가총액은 전날 보다 2조 7,531억100만원 줄어든 48조 4,969억 4,000만원이 됐다. 17일 오전 11시 26분 현재는 전날 보다 3.06%(2만 1,000원) 더 하락한 66만 6,000원에 거래 중이다.
한 투자자는 배터리 산업을 보고 LG화학에 투자했는데 이제 와서 갑자기 물적분할을 한다니 정말 당황스럽다며 LG화학에서 배터리 부문을 떼고 보면 뭐가 남는지 모르겠다. 그냥 페트병 제조회사와 다름없다. 투자자들은 닭쫓던 개가 된 거 아닌지 모르겠다고 했다. 80주를 보유한 최모씨는 어제 하루에만 300만원 넘게 손해를 봤는데 갑자기 날벼락 맞은 것 같다. 지금이라도 팔아야하는지 고민하고 있다고 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엘지화학 물적분할로 인한 개인투자자들의 피해를 막아주십시요라는 글도 게시됐다.
▶ LG화학 배터리 물적분할 결정! 2차전지 관련주들 영향은? 숨은 수혜주들을 살펴볼때! 엠케이전자 주가 전망!
-. 엠케이전자 사업개요
엠케이전자는 용인본사와 중국 쿤산을 거점으로 하여 반도체 IDM 업체와 후공정 업체들을 대상으로 생산, 판매를 진행하고 있는 글로벌 소재 기업입니다. 사업 부문 별로는 Bonding Wire, Solder Ball 등의 반도체 소재 사업과 원료재생사업, Solder Paste 등의 반도체 제품사업, Tape & Film, 2차전지 등의 신소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본딩와이어
우리나라의 본딩와이어 산업은 반도체 재료의 적정수요 미달과 프로세스 프로덕션 기술의 취약으로 1980년 말까지만 해도 80%를 수입에 의존하였으나, 1990년대 이후 양적 질적 측면에서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현재는 국내 수요의 90% 이상을 충당하고 있습니다.
엠케이전자의 주력 제품인 본딩와이어는 머리카락 평균 굵기의 1/10 정도 되는 미세 금속선으로 반도체 리드 프레임과 실리콘 칩을 연결하여 전기적 신호를 전달하는 부품입니다. 과거 금이 주원료였던 본딩와이어 산업은 비용 절감 노력과 기술 혁신으로 인해 현재 약 5~60% 구리, 은 소재의 와이어로 대채되었으며 중국 반도체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전체 본딩와이어 시장의 40%에 달하는 수요가 중국 내수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 솔더볼
솔더볼은 주석을 주성분으로하는 합금물질로 칩과 pcb 를 연결하여 전기적 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반도체 패키징의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BGA, MCP 등의 패키지의 핵심 부품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디바이스들이 소형화 됨에 따라 수요가 구준히 늘고 있으며 솔더볼의 크기 또한 마이크로화 되고 있습니다.
-. 2차전지
2차전지는 여러번 재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전지를 말합니다. 2차전지는 여러번 충, 방전을 할 수 있어 전지의 전기화학적 특성이 유지되는 한 얼마든지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차전지는 주로 납축전지, 니켈카드뮴전지, 니켈수소전지, 리튬이온전지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전지의 주요 3부분인 양극, 전해질, 음극을 구성하는 물질과 구조에 따라 분류되는데, 용량, 출력 전압 등 전기 화학적 성질에서 각기 다른 특성을 보입니다. 2차전지 중 음극재는 충전할 때 리튬 이온을 받아들이는 역할을 하며 주로 흑연 소재가 쓰이고 있습니다. 현재 천연과 인조 흑연을 모두 사용하고 있으나 흑연 소재가 가지고 있는 용량적 한계의 문제로 저장 용량이 5~10배 높은 실리콘 소재에 대한 시장의 니즈와 수요는 꾸준히 증가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경쟁요소
세계 본딩 와이어 시장은 2011년 기준 5개의 주요 공급업체가 전체 시장의 약 94%를 점유하였으나 2012년 1월 일본의 스미토모 금속이 사업철수를 하게되며 현재 4개 업체를 중심으로 공급이 디고 있습니다. 주요 공급 업체로는 일본의 다나까 금속, 독일의 헤라우스 그룹, 엠케이전자, 일본의 니폰 금속이 있으며 당사는 2000년 이후 중국 내수 시장 공략과 우수 품질, 고객 최우선의 경영 방침을 기본으로 세계 시장 점유율을 점진적으로 확대하여 현재 본딩와이어 판매량 기준 세계 시장의 선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본딩와이어와 솔더볼 사업을 30여년 넘게 이어오며 축적된 금속 정제 & 가공 기술과 반도체 네트워크를 활용한 신규사업의 확장성 및 개발 가능성 또한 경쟁 우위 요소 중 하나 일 것입니다.
▶ 엠케이전자 주가가 2차전지 관련주로 움직일 수 있는 이유?!
-. 2차전지
2차전지 분야의 핵심 재료중의 하나인 고용량 음극 활물질을 개발하고 있으며 국내 글로벌 전지회사 자동차 회사 및 중국, 일본의 유수 기업에 고용량 음극 활물질을 제출하여 평가를 진행중입니다. 특히, 2010년 8월 당사가 참여하는 고에너지 이차전지용 전극소재 컨소시엄이 지식경제부의 세계시장 선점 10대 핵심소재사업 국책과제로 선정되어 개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WPM 국책과제와 병행하여 당사가 개발중인 이차전지용 고용량 Si 합금계 음극활물질은 최근 Si 합금계가 가지고 있는 고질적인 문제점이였던 수명특성을 대폭 향상시키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기반으로 2015년에는 준양산 라인 구축을 완료하였으며 현재 본격 가동 중에 있습니다. 2016년에는 Si 합금계 음극활물질의 팽창 특성을 저감하는 등의 제품 특성 및 품질을 더욱 향상시켜 차별화에 집중하였고 고객 확대를 위해 해외 배터리쇼에 참가하는 등 국내 및 해외 고객 개발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도 국내외 대형 배터리 제조 업체들은 여전히 활발하게 Si 소재 평가 및 연구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엠케이전자는 지금까지의 개발 성과에 머무르지 않고 고용량화되어 가고 있는 전지의 특성을 더욱 배가시킬 수 있도록 차별화된 프리미엄급 소재를 연구 & 사용화하는 것에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 LG화학 배터리 물적분할 결정! 2차전지 관련주들 영향은? 숨은 수혜주 엠케이전자 주가 전망!
-. LG화학 배터리 물적분할 결정은 2차전지 관련주들에게는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판단.
-. 2차전지 관련주들 중, LG화학 배터리 물적분할 결정에 따른 낙폭을 보인 기업이 있다면 기회로 작용할 수도.
-. 그 밖에 테슬라 배터리데이를 앞두고 숨은 2차전지 관련주 및 수혜주를 살펴볼 필요.
▶ 내가 바로 숨은 2차전지 관련주! LG화학 배터리 물적분할과는 무관! 엠케이전자 주가는?
-. 엠케이전자는 숨은 2차전지 관련주로 실리콘계 음극활물질 신사업을 영위 중.
-. 테슬라 배터리데이에 기대되어지는 실리콘 나노와이어 음극재와 유사한 특허를 보유한 회사로, 신사업 실리콘 음극재 및 본딩와이어 이력이 각광 받을 수 있음.
-. 엠케이전자 주가 역시 지난 코로나 저점 이후 꾸준히 상승 추세를 형성해오는 중.
-. 테슬라 배터리데이에서 실리콘 나노와이어 음극재가 공개된다면, 숨은 2차전지 관련주였던 엠케이전자 주가가 상방 변동성을 보일 가능성이 있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