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 증시는 영국의 봉쇄 조치 강화와 독일의 경제 봉쇄로 인해 연간 경기 전망치가 하향 조정되자 하락 마감했습니다. 영국은 03월 08일까지 휴교령을 연장한다고 발표했고, 독일 정부는 코로나19 재확산 영향으로 올해 GDP 성장률을 3.0%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또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 불신과 공급 차질 우려도 악재로 작용했고, FOMC 회의 결과를 주시하며 매수세가 약한 모습이었습니다.
전일 중국 증시는 인민은행이 공개시장 조작을 통해 780억 위안의 유동성을 회수한 소식이 알려지면서 시장에 유동성 위축 우려가 커졌지만, 인민은행장이 이를 일축하면서 증시가 소폭 상승했습니다. 인민은행장은 "통화정책은 계속해서 경제 회복을 지지할 것이고, 리스크를 피하며 균형을 맞출 것"이라며 "우리는 정책이 갖고 있는 일치성과 안정성, 일관성을 확실히 보장하고, 너무 일찍 지원정책을 포기하진 않을 것"이라고 언급 한 점이 상승 요인이었습니다.
미국 증시는 FOMC 결과에 대한 실망과 기업 실적에 하락 마감했습니다. 연준은 01월 FOMC를 통해 기존의 완화적 정책 기조를 유지한다고 밝혔고, 추가적인 부양책 도입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자 실망 매물이 출회된 것으로 추정합니다. 연준은 경제 회복 여부는 백신 보급 진행 상황에 달려 있다고 언급했고, 테이퍼링은 시기 상조라고 한 번 더 강조했습니다. 또 백악관 대변인은 주식시장만이 경제의 건전성을 뒷받침하지 않는다고 언급한 점도 하락 요인이었습니다. 전일 미국 증시 하락은 작년 10월 이후 최대 낙폭을 기록 한 점도 특징입니다.
국제유가는 주요국 주식시장이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에너지 정보청에서 원유재고가 예상치보다 크게 하회했다고 발표하자 상승 마감했습니다. 원유 재고는 990만 배럴 감소했고 주요국 코로나 확진자 감소 추세도 상승 요인이었습니다.
글로벌 IB 코멘트입니다. Wall Street Journal은 IMF가 금융시장의 극단적인 리스크 포지셔닝에 대해 경고했다고 보도했습니다. IMF의 Tobais Adrain 통화/자본시장 국장은 블로그 게시글을 통하여, "글로벌 금융시장 참가자들이 우호적인 정책이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을 바탕으로 안일한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다. 특히 대다수의 투자자들이 같은 시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금융시장이 조정 위험에 더욱 취약하다"라고 경고했습니다. "다만 각국 정부와 중앙은행들은 경기회복이 충분히 이루어질 때까지, 우호적인 재정정책과 통화정책을 유지하는 수밖에 없을 것이다. 현 상황에서 지원정책을 축소하는 것은 글로벌 경기회복 전망을 크게 악화시킬 것이기 때문이다"라고 언급했습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언제쯤 완전히 종식될지 불투명한 가운데, 지원정책은 계속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금융시장은 더욱더 리스크를 확대하고 있다. 금융시장의 위험성은 계속해서 커지고 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스타벅스 종목 코멘트입니다. Morgan Stanley의 John Glass 애널리스트는 Starbucks의 FY21 1분기(10~12월) 실적 발표에서 다음과 같은 사항에 주목해야 한다고 발언했습니다.
- 코로나19 판데믹의 영향으로 매출 변동성이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것이 미국 동일매장 매출 증가율이 11월 -4%, 12월 -8%로 악화되는 원인이었다. 하지만 01월 현재에는 -2%로 회복되고 있다.
- 미국에서 Starbucks 앱 활성 가입자가 250만 명 증가하면서 2,180만 명이 활성 가입자로 등록되었으며, 이는 디지털 결제 증가세가 견고할 것임을 가리킨다.
- FY21 1분기 이익률은 가이던스 및 컨센서스를 상회했는데, 결제 1건당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평균 20% 증가한 점이 기여했다.
- 경영진은 FY21 2분기 실적 발표 이후에 실적 가이던스를 업데이트할 것이라고 밝혔다.
"Starbucks는 매출 회복세를 누리고 있으며, 디지털 결제가 증가하면서 이익률도 더 확대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Starbucks의 주가에는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되어 있지만, 기대에 부합하는 성장세가 예상된다"라고 분석했습니다. 투자의견 시장 비중을 유지했고, 목표주가를 106달러에서 110달러로 상향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