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29일 화요일

[2021년 투자전략! 중요 포인트 주식분석] 한해 마무리 코멘트 및 투자전략

 

※ 아래 내용은 위 영상을 요약한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에서 확인가능합니다.

오늘도 국내 증시는 추가 상승. 강한 흐름이 언제까지 이어질지 궁금하기도 하고, 계속 상승할 수는 없는 것이기 때문에 불안한 마음도 있음. 오늘이 올해 마지막 거래일인데, 한해를 되돌아볼 필요.

올해 수익률을 보니까 3월 코로나 터진이후 S&P 수익률이 70%, 나스닥이 100%, 코스닥이 130% 수준으로 오름. 이렇게 올라갔던 때가 사실 거의 없었는데, 올해는 코로나 터지면서 정말 빠르게 회복. 정말 이래서 좋았던 시장이였는데 이게 과연 내년에도 가능할까 고민해보면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것. 올해 급락이 나왔기 때문에 급등이 나왔던 것이고 시스템리스크가 아니다라는 측면에서 금융시장이 강했던 것이라서 내년에 이런 상승이 더 나오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임.

내년에 올해 처럼 평온한 상승이 나온다고 하면 많이 못간다라는 얘기가 될 것인데, 내년은 그만큼 하락을 한번 피해야 내년 기회를 잘 잡을 수 있을 것. 내년은 반드시 조정이 나올 것이고 잘 피해야 올해같은 기회를 잡을 수 있다고 보여짐. 특히 올해 많이 올라간 주식들은 큰 조정이 나올 수 있으니 조심할 필요. 지금 코스피, 코스닥 시총 수준을 합치면 GDP 수준. 닷컴버블 수준을 넘어선 상황이라는 것. 항상 GDP 대비 20% 정도는 디스카운트를 받아왔었는데, 지금은 GDP 성장률 대비 증시가 빠르게 올라왔다는 것. 즉,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

GDP 성장률은 한해에 3% 성장할까 말까인데, 코스피, 코스닥은 하루에도 몇 프로씩 상승한다는 것. 때문에 내년은 아무래도 올해보다는 부진할 수 있고, 조정이 크게 나올 수 있다는 것. 조정이 나오면 조정을 잘 잡는 사람이 승자가 될 수 있을 것. 또한 내년에 코로나 극복 국면이 와도 호재가 아닐 수 있음. 회복 국면에 와도 지금 중국 증시의 모습이지 않을까 보여짐. 중국은 비공식적이긴 하지만 종식 선언도 한 상황이고, 경제 회복 속도도 전세계에서 가장 빠르고, 유일하게 성장을 하고 있는 국가. 그런데 금융시장이 제일 약하다는 것.

오파스넷! 화상회의 솔루션 및 5G 매출 본격화가 기대!


네트워크 솔루션 분야의 강자인 오파스넷은 네트워크 솔루션 전문 회사로 라우터 스위치, 무선랜 등 시스템 사업과 보안 영상회의, SDN 등 솔루션 사업 영위. 3Q20 누적 실적 매출 758억원, 영업이익 40억원 기록. 올해 매출 전망치는 1,134억원으로 공시. 동사는 매년 20% 이상의 매출 성장 시현하고 있으며, 올해부터 5G 솔루션 수요 증가 및 재택근무 확산으로 성장폭이 더욱 가팔라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하반기 화상회의 솔루션 매출 본격화됩니다. 동사는 글로벌 네트워크 시스템 선두주자인 Cisco Systems의 골드파트너로서 화상회의 솔루션 Webex 국내 유통. 코로나19 영향으로 비대면 근무 형태 대중화되는 만큼 언택트 솔루션에 대한 수요는 어느 때보다 높습니다. 오파스넷은 화상회의 시스템 구축을 위한 별도 조직 신설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영업 활동 개시, 유의미한 실적 기여 시작 전망입니다.


내년 5G 매출 성장 기대됩니다. 2021년에는 5G 투자 재개에 따른 수혜 기대. 올해 코로나19로 국내외 5G 관련 자본지출이 다소 위축됐으나 내년부터 다시 5G 전국망 구축이 본격적으로 개시될 전망입니다. 동사가 과거 3G에서 4G 전환 시기에 수혜를 입었던 만큼 5G 장비 공급 및 솔루션 구축에 따른 뚜렷한 실적 상승 기대됩니다. 오파스넷은 이미 SKT향 5G IP 백홀 장비 공급계약 체결한 바 있습니다. 내년에도 연속적인 수주 기대됩니다.

라이센스아웃이 기대되는 국내 바이오주는? 파킨슨병 치료제 개발 카이노스메드 주가 전망!

 

▶ 카이노스메드 기업 분석 코멘트

카이노스메드는 2007년에 설립되 뇌질환과 암질환 분야에서 혁신 치료 신약을 연구개발하는 바이오텍입니다.

카이노스메드는 현재 파킨슨병, 에이즈, 다계통 위출증 등 다수의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는데, 그 중 KM-819 파이프라인이 파킨슨병과 다계통위축증 등 퇴행성 뇌질환의 경구용 치료제로 가장 핵심 파이프라인입니다. 해당 파이프라인은 올해 11월 FDA의 임상 1b상 IND 승인을 받은 국내 유일 파킨슨병 치료제 기업이라는 점에서 주목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카이노스메드는 KM-819 기반 파킨슨병 질병조절 치료제를 개발하는 중에 있는데, 향후 임상 2상 착수 및 완료시에 기술이전 수요가 클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파킨슨병 치료제 시장은 증상 완화제만이 존재하고 있기 대문에, 파킨슨병의 원인으로 추정되는 FAF1 단백질의 과발현을 억제하고 도파민 신경 세포 사멸을 막는 보다 근본 치료제 가까운 KM-819는 큰 기대감을 모으고 있는 중에 있습니다.

그 밖에 카이노스메드는 에이즈치료제와 다계통위축증 적응증 등의 추가 파이프라인을 확보하고 있어서, 추가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2021년 제네릭 약가차등제 도입으로 기대되는 제약주! 위더스제약 주가 전망은?

 

▶ 위더스제약 기업 분석 코멘트

위더스제약은 2004년에 설립된 회사로 전문의약품과 위탁생산 기반의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해오고 있는 기업입니다. 2019년 부문별 매출을 살펴보면 전문의약품은 제네릭 위주의 순환기용계 139억원과, 근골격용계 55억원, 그리고 소화기와 항생제 각각 66억원과 44억원을 달성한바 있고, CMO는 9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현재 위더스제약은 생산능력 약 300억원 가량의 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 GMP 시설을 보유하고 있는데, 자체 생산에 따른 약가 보전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고, 이중정 제제 및 제조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이중정 기반의 2개 품목 퍼스트제네릭 제제 튜로텔정과 아바젯정의 개발이 완료되어 내년 출시예정으로 성장동력을 확보한 상황입니다.

또한 CMO 사업의 확장으로, 인벤티지랩으로부터 마이크로스피어 기반 기술을 이전 받아 탈모치료용 장기 서방형 주사제의 CMO 생산예정에 있어 잠재력 또한 보유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내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제네릭 약가 차등제의 수혜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는 올해 7월 도입된 제도로 자체 생동성 시험 실시 및 등록된 원료 의약품을 사용한 제네릭 제품에 대해 오리지널 약품 대비 53.55%의 약가를 보장 받을 수 있고, 한 가지 요건만 충족 시킬 경우 45.52%, 하나도 충족시키지 못할 경우 38.59%의 가격이 측정되어 현재 생동 시험 R&D를 진행 중인 위더스제약에게 긍정적인 구조적 변화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메모리반도체 SSD 관련주! 2021년 기대된다! 네오셈 주가 전망!

 

▶ 네오셈 기업 분석 코멘트

네오셈은 최근 차세대 SSD 테스터와 함께 자동화 솔루션 개발로 기대감을 모으고 있는 업체입니다. SSD시장은 서버와 노트북, 그리고 데스크탑에서의 침투율 상승으로 꾸준히 그 규모를 확대해나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 이와 함께 코로나19가 촉발한 IT 수요 확대에 따른 그 수혜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특히 네오셈이 주요 고객사로 두고있는 SK하이닉스가 최근 인텔 NAND 사업부문 인수를 확정시키면서 추가적인 테스터 장비 수요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고, 키옥시아의 2021년 상장이 정상적으로 진행될 경우 키옥시아향 매출 발생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내년에 대한 실적 가시성은 보다 밝은 편에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네오셈은 최근 SSD 테스터 장비 외에도 테스트 자동화 통합 솔루션 개발에 착수해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는데, 오퍼레이터 없이 테스트 진행이 가능한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두고있어 시장 내 유리한 포지션을 선점하고자 전략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술력 우위가 있는 차세대 제품 역시 납품 논의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져 있는 만큼 꾸준히 기대를 가져봐도 될 기업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