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 2일 목요일

시황분석. 미 증시, 실업 지표 개선에 상승 마감


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증시는 저가 매수세에 상승 마감했습니다. 국제유가상승과 미 실업 지표 개선에 투자심리가 개선되면서 경기 민감주 중심으로 저가 매수세가 유입되었습니다. 유로존 생산자물가가 시장 예상을 상회하면서 인플레이션 압력 속 추가 상승은 제한적이었습니다. 인플레 상승에 ECB의 조기 긴축 우려가 부각되었습니다.

전일 중국 증시 중국 당국의 경기부양책 기대감이 투자 심리를 개선했습니다. 전날 리커창 총리 주재로 상무 회의를 열고 올해 재대출 규모를 3,000억 위안(약 54조 원) 추가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재대출은 인민은행이 시중 은행에 주는 신용 대출입니다. 특정 대상에게만 대출해 주도록 지정합니다. 중국 정부가 이번에 재대출 카드를 꺼내 든 것은 최근 제조업 등 경제 지표가 예상보다 부진하면서 중국 경기가 급격하게 하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 데 따른 움직임으로 풀이됩니다.

미국 증시는 실업 지표 개선에 상승 마감했습니다. 전일 민간 고용 부진에 약세를 보인 경기 민감주를 중심으로 저가 매수세가 유입되었습니다. 국제유가 상승세에 에너지 관련주가 상승을 주도 되었습니다. S&P 500과 나스닥은 사상 최고치 기록했습니다.

국제유가는 전날 석유수출국기구(OPEC) 플러스(+) 협의체 산유국들은 지난 7월에 결정한 합의안을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8월부터 매달 하루 40만 배럴 씩 감산량을 완화하는 것으로 내년 말까지 이행될 예정입니다. 증산 규모가 유지되면서 올해 하반기에는 원유 공급이 부족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EIA는 전날 지난 27일로 끝난 한 주간 미국의 원유 재고가 720만 배럴 감소했다고 발표한 점도 상승 요인이었습니다.


글로벌 IB 코멘트입니다. BMO Capital의 Brian Belski 스트래터지스트는 09~10월 내 조정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고 언급했지만, 조정 이후 저점에서 투자하는 것이 우수한 수익 기회로 연결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미국 증시는 역사적으로 9월에 저조한 성적을 기록했으며, 2020년 09월과 같이 09월 중 5~8%의 조정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이러한 조정 가능성에 관심을 가지는 투자자들은, 조정이 발생했을 때 실제 증시 저점은 10월에 형성되었다는 점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10월 저점에서부터 매수할 수 있다면, 투자자들은 12~15%의 수익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다"라고 보았습니다. 이어 "금융위기 이후, 미국 증시는 장기간의 강세장을 경험하고 있다. 이번 강세장은 2020~2025년 동안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현재 미국 증시가 모멘텀 중심의 랠리에서 기업 실적 중심의 랠리로 이동하는 단계에 있다는 점이 강세장이 더 연장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라고 분석했습니다. "미국 기업들의 강력한 실적 성장세를 고려하면, 현재 증시 밸류에이션은 1배 정도 더 확대될 가능성 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넷플릭스 종목 코멘트입니다. Citi의 Jason Bazinet 애널리스트는 Netflix 투자전략에서 투자자들이 앞으로는 가격결정력에 주목해야 할 것이라고 발언했습니다. "Netflix에 대하여 다수의 우려 요인이 제기되고 있다. 콘텐츠 투자가 계속되면서 관련 비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한편, Netflix 고성장세를 견인했던 강력한 가입자 증가세는 지금보다 더 큰 폭으로 둔화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Netflix는 중요한 투자자산이 될 수 있다. 콘텐츠 투자는 그만큼 Netflix 오리지널 콘텐츠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따라서 가격결정력에 기여하는 요소이기 때문이다"라고 분석했습니다. 투자의견 중립을 유지했고, 목표주가를 570달러에서 595달러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