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증시는 헝다 그룹 리스크 완화에도 혼조세를 기록했습니다. 중국 헝다 그룹 파산 우려 완화에 위험자산 선호심리가 개선되면서 유럽 내 대부분 국가 증시는 상승했습니다. 영국 증시는 BOE가 기준금리를 동결했으나 추후 금리 인상에 대한 여지를 보이면서 약보합을 기록했습니다.
전일 중국 증시는 헝다가 일부 채권 이자를 지급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자 지급불능이라는 최악의 상황은 면하게 돼, 시장 불안감은 다소 완화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헝다 측은 성명을 통해 2025년 9월 만기 역내 채권에 대한 이자 지급을 장외 상환 방식으로 해결했다고 발표했다고 홍콩 명보, 진룽제 등이 전했습니다. 장외 상환이란 발행인과 투자자와의 '사적인 협상'을 통해 채권을 직접 상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장외 상환의 경우 상환 절차가 시장에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인민은행의 유동성 공급 소식도 호재다. 이날 중국 중앙은행 인민은행이 유동성 안정을 위해 4거래일 연속 대규모 단기 유동성을 투입했습니다.
미국 증시는 통화정책 이벤트 소화하며 상승했습니다. FOMC와 BOE의 통화정책 기조를 재확인한 가운데 저가 매수세가 유입되었습니다. 중국 헝다 그룹발 파산 리스크가 진정된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했습니다.
국제유가는 전날 발표된 미국의 원유재고가 2018년 10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하면서 유가를 떠받쳤습니다. 리스타드 에너지의 루이스 딕슨 애널리스트는 "유가가 멕시코만 지역의 공급 제약 모멘텀으로 계속 오르고 있다"라며 "공급 제약은 지난주 대규모의 원유재고 감소에 반영이 됐다"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벌 IB 코멘트입니다. Wall Street Journal은 중국 당국이 헝다 그룹 도산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충격을 견디기 위한 정책 준비를 주문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중국 당국이 각 지방 기관과 국유기업에게 헝다 그룹(Evergrande)이 도산할 가능성에 대비할 것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헝다 그룹의 막대한 부채 문제가 불거진 이후, 중국 당국은 헝다 그룹의 도산을 막기 위한 구제 조치에 나서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시사한 바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중국 최대의 부동산 기업인 헝다 그룹의 도산 시, 중국 경제는 주택시장을 중심으로 적잖은 충격을 받을 전망이다. 지방 정부들은 이에 대비하여 일자리 상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수단 등을 갖추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또한 각 지방에서 헝다 그룹이 어느 정도 사업을 영위하고 있고, 이에 따른 타격이 어떤 수준으로 발생할지를 사전에 조사할 것이 요구되고 있다. 국유 부동산 기업과 민간 부동산 기업이 헝다 그룹 산하 부동산 프로젝트를 인수할 준비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도산 이후 경제적 충격에 따른 소요 사태의 발생 또한 대비하기 시작할 것이다"라고 보았습니다. "헝다 그룹 측에서는 디폴트 위험을 시인하면서도, 유동성 위기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도를 갖추고 있으며 이자 지급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발언한 바 있다. 코로나19 판데믹으로 인하여 글로벌 경제 펀더멘털이 휘청이던 2020년 초부터, 중국 부동산 시장에도 막대한 투기 수요가 발생했던 바 있다. 2020년 늦여름에는 관계 기관들이 부동산 시장 과열을 경고했으며, 이에 따라 부채 발행을 제한하기 위한 정책들을 시행했었다"라고 밝혔습니다.
마이크론 테크 종목 코멘트입니다. Micron Technology는 오는 28일에 FY21 4분기(06~08월) 실적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Goldman Sachs의 Toshiya Hari 애널리스트는 Micron Technology의 실적 발표에서 투자심리를 향상시키는 요소가 발표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Micron의 FY21 4분기 매출 및 EPS는 경영진 가이던스에 부합했을 것으로 보인다. 반면 FY22 및 FY23 전망은 상당히 불투명하다. 최근 메모리 섹터의 여러 부문에서 성장세 둔화를 가리키는 신호들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언급했습니다. "이는 Micron의 FY22 1분기 실적은 다소 실망스러울 수 있음을 가리킨다"라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PC 엔드마켓을 중심으로 메모리 수요 전망이 불안해지고 있는 것에 대하여, Micron은 재고 및 재무 상태 관리를 강화하면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Micron 경영진은 대체로 보수적인 가이던스를 제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월가 기대치가 지나치게 높아지지 않도록 억누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분석했습니다. "한편 Micron은 FY22에 걸쳐 자본 투자 확대를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DRAM 생산에 있어서 EUV 도입이 이루어질 것이다"라고 발언했습니다.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108달러를 유지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