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증시는 미 국채 금리 상승, 중국 전력난, 미 부채한도 우려에 하락 마감했습니다. 미국 부채 한도 우려가 지속된 가운데, 옐런 재무 장관의 디폴트 예고 발언이 부정적으로 반영했습니다. 라가르드 ECB 총재가 일시적인 인플레이션에 지나치게 대응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고 밝혔으나 미 증시 약세와 연동해 하락했습니다.
전일 중국 증시는 이날 발표된 공업기업 이익 지표 부진이 투자심리를 위축시켰습니다. 28일 중국 국가통계국 발표에 따르면 지난 08월 중국 공업기업 이익은 6,802억 8,000만 위안(약 125조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1% 증가했습니다. 월간 공업 이익 증가율은 코로나19 충격이 가장 심했던 지난해 01∼04월 마이너스로 떨어졌지만 05월 이후 16개월째 플러스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 들어 증가율은 조금씩 낮아지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올해 01~02월 178.9%에서 03월 92.3%, 04월 57%, 05월 36.4%, 06월 20%, 07월 16.4%로 낮아졌고 이번에는 10%대까지 다시 떨어진 것입니다.
미국 증시는 정부 디폴트 우려 및 시장 금리 상승에 하락 마감했습니다. 옐런 재무 장관은 10월 18일 연방정부 자금이 고갈될 것이라며 디폴트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파월 연준 의장의 테이퍼링 조건 충족 발언에 시장 금리 상승하며 기술주를 중심으로 낙폭 확대했습니다.
국제유가는 뉴욕 증시가 이날 미국 국채금리가 1.56%까지 오르며 급등세를 보이면서 크게 하락했고, 이 영향으로 유가 등 위험자산도 타격을 입었습니다. 개장 초 배럴당 80달러를 웃돌았던 브렌트유는 78달러대로 오름폭을 낮췄으며, WTI 가격도 동반 하락했습니다. 세븐스 리포트 리서치의 타일러 리치 공동 편집자는 마켓워치에 "뉴욕 증시를 타격한 위험회피 자금 흐름이 원유와 다른 산업 원자재 가격을 끌어내리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벌 IB 코멘트입니다. Sevens Report의 Tom Essay 창립자는 미국 증시가 매도세를 겪고 있는 것이 미 연준의 테이퍼링에 따른 긴축 발작이라고 평가했습니다. "28일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가 1.5%를 상회하면서 미국 증시가 하락하고 있다. S&P 500 지수와 Dow Jones 지수는 1% 이상 하락 중이며, 고밸류에이션 IT 섹터 비중이 높은 Nasdaq 지수는 2% 이상의 큰 낙폭을 기록하고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이는 미국 증시가 마침내 긴축 발작(taper tantrum)을 겪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미 연준이 연내 테이퍼링을 시행할 것이라는 분명한 의지를 드러낸 지는 이미 며칠이 지났다. 그동안 미국 증시는 특별한 방향성을 보이지 않았지만 금리는 꾸준히 상승해왔으며, 10년물 금리가 1.5%를 돌파하면서 마침내 증시가 금리 상승세를 반영하기 시작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라고 분석했습니다. "앞으로도 금리 상승세가 계속된다면, 미국 증시에서는 성장주가 큰 폭으로 underperform 하면서 증시 전반을 끌어내릴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금리 상승세가 안정될 때까지는 증시도 하락세를 이어갈 것이다"라고 보았습니다.
GM 종목 코멘트입니다. Morgan Stanley의 Adam Jonas 애널리스트는 General Motors의 투자자 간담회에서 기술 개발에 대한 성과가 확인될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General Motors가 오는 10월 07일에 투자자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자율주행 기술, 전기차 기술, 배터리 기술, 수소전지 기술이 어느 정도 수준으로 발달했는지가 주목받을 것이다"라고 언급했습니다. "이러한 기술력 발달의 확인은 General Motors가 투자자들을 유치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성공적인 투자자 간담회는 추가적인 투자 유치와 이를 통한 기술력 발달 가속으로 나타날 것이다"라고 보았습니다. "투자자들은 General Motors의 재무 상태 투명성과 가시성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첨단 기술 개발에 막대한 자본이 투입되고 있는 상황에서, 투명성 개선은 적절한 밸류에이션 평가에 큰 역할을 한다"라고 발언했습니다. 투자의견 비중확대와 목표주가 80달러를 유지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