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증시는 중국의 부진한 경제 지표와 인플레이션 우려에 하락했습니다. 중국의 경제 지표 부진에 투자심리가 후퇴한 가운데, 영국 소비자물가가 시장 예상치를 크게 상회하면서 인플레이션 우려가 부각되었습니다.
전일 중국 증시는 중추절 연휴를 앞두고 푸젠성을 중심으로 델타 변이 코로나19 확산이 이어진 점이 투심을 위축시켰습니다. 지난 10일 이후 5일간 푸젠성에서는 확진자가 151명 발생했습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푸톈시와 샤먼시는 사실상 봉쇄됐습니다. 주민들은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거주지를 벗어날 수 없으며 시외버스 운행도 중단됐습니다. 영화관·술집·체육관·도서관 등은 문을 닫았고 초중고 학생들은 등교가 중지됐으며 군중이 모이는 대규모 행사도 금지됐습니다. 이에 따라 중추절 소비 위축에 대한 우려가 커졌습니다.
미국 증시는 경기 둔화 우려 완화되며 상승했습니다. 08월 광공업생산 부진에도 뉴욕 연은 제조업 지수가 시장 예상을 상회하면서 투자심리가 개선되었습니다. 수요 회복 기대감에 원자재 관련주가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국제유가는 미국의 원유재고가 6주 연속 감소하면서 공급 부족에 대한 우려가 커졌습니다.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에 따르면 지난 10일로 끝난 한 주간 원유재고는 642만 2천 배럴 감소한 4억 1천744만 5천 배럴로 집계됐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애널리스트 예상치는 250만 배럴 감소였습니다. 멕시코만 지역의 원유 설비 가동이 더디게 회복되는 점도 유가 반등에 일조했습니다.
글로벌 IB 코멘트입니다. Kpler의 Matt Smith 애널리스트는 "허리케인 아이디가 멕시코만 일대의 미국 산유 설비 및 정유 설비 가동을 마비시킨 이후 회복이 더디게 이루어지고 있다. 산유 활동은 여전히 제한적인 상태이며, 정유 설비는 소규모로만 가동되고 있는 상태이다"라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미국산 원유의 수출은 견고하게 유지되었다. 이번 주에 EIA 발표에서 미국 원유 재고가 유의미하게 감소한 것은 생산량이 감소한 반면, 수출이 꾸준히 이루어진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라고 분석했습니다. EIA는 미국의 원유 재고가 주간 640만 배럴 감소했다고 밝혔는데, 이는 S&P Global Platts 컨센서스 350만 배럴 감소보다 훨씬 큰 폭이었다. 또한 "가솔린 재고, 정제유 재고 등도 감소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Commerzbank의 Carsten Fritsch 애널리스트는 "멕시코만 산유량 감소가 일시적으로 원유 시장의 타이트한 상황을 한층 더 심화시키고 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나이키 종목 코멘트입니다. Nike는 오는 23일에 FY22 1분기(06~08월) 실적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Bank of America의 Lorraine Hutchinson 애널리스트는 Nike 중국 사업이 한동안 저조한 성적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Nike는 베트남 설비 가동 중단과 같은 공급체인 차질을 겪고 있으며, 또한 중국 시장에서는 신장 위구르 이슈와 관련된 논란으로 보이콧 운동이 나타나고 있다. 여기에 중국 지역에서도 델타 변이 확산이 나타나면서 이동 제한 조치가 강화되었다. 중국 각지가 홍수 사태를 겪은 점도 악재로 꼽힌다"라고 전했습니다. "그 결과, Nike의 08월 중국 판매 추이는 7월보다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09월 들어서는 다시 판매 모멘텀이 회복되고 있었으며, 2020년 수준은 하회하더라도 07월 수준은 상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분석했습니다. 투자의견 중립, 목표주가 168달러를 유지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Nike의 투자매력이 높다고 할 수 있지만, 현시점에서는 리스크 대비 보상 비율이 균형 잡힌 수준이다"라고 평가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