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4월 28일 목요일

시황분석. 미 증시, GDP 쇼크에도 반발 매수세에 상승


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증시는 기업 실적 훈풍에 상승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압력 강화, 에너지 위기, 주요국 경제 성장률 부진 등 여러 악재 속에서도 기업들이 양호한 분기 실적 발표하며 증시 상승을 견인했습니다.

이날 중국 증시는 인민은행의 경기 부양책 기대감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정세 등이 시장 투자 심리를 개선했습니다. 27일 중국 중앙은행 인민은행은 온건한 금융 정책을 통한 실물 경제 지원을 확대하면서 특히 코로나19로 타격을 받은 중소기업을 돕는 데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중에서도 석탄의 개발과 저장 능력을 확충하는 데 1,000억 위안의 자금을 제공한다고 밝혀 이날 석탄 관련주가 강세를 나타나 증시를 끌어올렸습니다. 하지만 이날 리튬 배터리 관련주가 강세를 보였음에도 '창업판 대장주' CATL의 주가가 5% 가까이 미끄러지면서 증시를 끌어내렸습니다. CATL의 주가 하락세는 1분기 실적을 연기한 데 따른 것입니다. 시장에선 CATL이 원자재 가격의 상승으로 기대 이하의 성적표를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CATL의 1분기 실적은 오는 30일에 발표됩니다.

미국 증시는 GDP 쇼크에도 반발 매수세에 상승했습니다. 미국 1Q GDP가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했으나, 세부적으로는 소비 지출, 기업 투자 부문에서 견조한 성장세를 보이며 투자심리에 긍정적으로 반영했습니다. 메타, 퀄컴 등의 호실적 기록에 기술주 중심의 반발 매수세 유입되며 증시 상승을 견인했습니다.

국제유가 가격은 전장보다 3.34달러(3.3%) 오른 배럴당 105.36달러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이날 월스트리트저널은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독일의 EU 대표단이 독일에 대체 공급처를 찾을 충분한 시간을 준다면 러시아의 원유 수입을 전면 금지하는 EU 조치에 더는 반대하지 않기로 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동안 EU는 러시아산 원유 수입을 금지하는 조치를 단계적으로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해왔으나 독일이 반대해 합의를 이뤄내지 못했었습니다. 지금까지 미국과 영국이 러시아산 원유 수입을 전면 금지한 바 있습니다. 독일이 만약 EU의 러시아산 원유 금수 조치에 반대하지 않는다면 EU는 러시아산 원유 수입을 단계적으로 금지하는 방안에 합의할 가능성이 큽니다. 외교 소식통들은 이러한 결정이 이르면 다음 주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전날 로베르트 하벡 독일 부총리 겸 경제기후부 장관은 독일은 러시아산 석유 수입 금지가 가능하다며 수일 내 대안을 찾을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이번 주 러시아가 폴란드와 불가리아로의 천연가스 공급을 중단하면서 러시아가 다른 EU 국가들에 대한 가스 공급도 차단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졌습니다. 러시아 재무 장관은 전날 러시아의 원유 생산이 올해 서방의 제재로 17%가량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글로벌 IB 코멘트입니다. American Association of Individual Investors(AAII) 설문조사 결과, 향후 6개월간 미국 증시 전망에 대해 부정적으로 응답한 투자자들이 59.4%에 달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 주 전 조사 당시 43.9%에서 대폭 증가한 것이며, 2009년 이후 최고치이다"라고 정리했습니다. "한편 중립적으로 응답한 투자자 비율이 37.3%에서 24.2%로 큰 폭으로 감소했으며, 이는 동향을 관망하던 투자자들이 대거 부정적으로 돌아섰음을 가리킨다. 반대로 강세를 예상하는 투자자들의 비율은 18.9%에서 16.4%로 줄어드는 데 그쳤다"라고 밝혔습니다."AAII 설문조사에서 증시 강세론은 3주 연속으로 20%를 하회했으며, 이는 역사적 자료에서 하위 20% 미만에 해당하는 자료이다"라고 전했습니다. "이러한 부정적 심리의 확대로 인해, 골드만삭스는 투자자들에게 성장주나 가치주 테마가 아니라 위험성이 작은 종목에 투자하는 형식으로 투자전략을 수정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메타 플랫폼스 종목 코멘트입니다. 에버코어의 Mark Mahaney 애널리스트는 메타 플랫폼스가 안고 있는 문제점들을 연결하면서, 경영진이 이에 대처할 능력이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메타는 2022년 1분기에 강력한 활성 사용자 증가세 등을 기록하면서 우수한 실적을 발표했고, 금융시장 참가자들도 여기에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있다. 그러나 메타에 대한 투자 전망을 낙관하기 위해서는 불확실성 요소들에 대한 대처가 이루어져야 한다"라고 주장했으며,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그러한 불확실성 요인으로 꼽았습니다. "애플의 개인 정보보호 정책 조정 이후, 광고 사업이 정상화되지 못하고 있다. 이를 타개할 수 있는 광고 포맷 및 상품 개발이 필요하다. Instagram Reels의 수익화 개발이 늦어지고 있다. TikTok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당사는 메타 경영진이 이러한 문제점을 충분히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라고 주장했습니다. 투자의견 outperform을 유지했고, 목표주가는 350달러에서 325달러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