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증시는 부활절 이후 첫 월요일로 휴장했습니다.
이날 중국 증시는 18일 발표된 1분기 주요 경제 지표가 엇갈린 모습을 보이면서 혼조세로 마감했습니다. 중국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1분기 국내총생산(GDP)를 비롯해 소비/생산/투자 등 실물경제 지표가 증시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1분기 중국 GDP는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하며 시장 예상치를 웃돈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4분기(4%) 성장률은 물론, 로이터(4.4%), 블룸버그(4.3%) 등 시장 전망치보다 높았습니다. 하지만 이는 코로나 재확산세가 나타나기 직전 01~02월 경제 성장 효과가 반영됐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실제 03월 소비, 생산, 투자 등 실물경제 지표는 대체로 부진했습니다. 특히 코로나 확산에 따른 봉쇄령으로 소비는 직격탄을 입었습니다. 03월 소매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3.5% 하락한 것입니다. 중국 월간 소비 증가율이 마이너스를 기록한 것은 코로나19 발발 초기인 2020년 02~07월 이후 처음입니다. 앞서 01~02월에는 6.7% 증가했었습니다. 코로나 봉쇄령이 중국 경제에 미친 충격이 가시화하면서 중국 지도부가 올 초 설정한 성장률 목표치 '5.5% 안팎'을 달성하기 힘들 것이란 관측도 나왔습니다. 로이터 여론조사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중국의 올해 성장률을 5%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미국 증시는 국채금리 상승 및 경제 둔화 우려에 하락했습니다. 기업 실적 발표를 앞두고 혼조 출발한 증시는 미 국채금리 방향성에 따라 등락을 반복했습니다. 장중 장기물 금리가 3년 만에 최고치 경신하며 기술주를 중심으로 부담을 확대됐습니다. 세계은행이 우크라 사태 발 경제 타격으로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을 하향한 점도 부정적 요인이었습니다.
국제유가 가격은 전장보다 1.26달러(1.2%) 오른 배럴당 108.21달러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팩트셋에 따르면 이는 03월 25일 이후 최고치입니다. 앞서 주요 외신에 따르면 리비아 국영 석유 시설에 압둘 하미드 모하메드 드베이바 임시 총리와 리비아 석유공사 사장의 퇴진을 요구하는 시위대가 난입했습니다. 이 때문에 항구에서의 원유 선적이 중단되고 석유 생산이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로비 프레이저 글로벌 리서치 및 애널리틱스 매니저는 마켓워치에 "리비아 최대 유전의 생산 차질로 원유 시장 환경이 더욱 악화했다"라며 "대규모 시위로 리비아 유전이 일시 폐쇄됐다. 정부 당국자들은 리비아의 모든 수출이 타격을 받을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그는 "장기적인 공급 부족 상황이 계속 시장을 떠받치고 있다"라며 "이러한 환경이 계속될 경우 재고는 점점 더 줄고, 단기적으로 거래되는 가격의 바닥은 더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안다의 제프리 할리 애널리스트도 보고서에서 "글로벌 공급이 빡빡한 상황에서 아주 작은 유전의 공급 차질도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이 지속되는 가운데 유럽연합(EU)이 조만간 러시아산 원유 수입을 금지하는 방안을 합의할 것으로 예상되는 점도 유가에 상승 압력을 지속했습니다.
글로벌 IB 코멘트입니다. Barron's는 인플레이션이 03월을 고점으로 하락할 것이라는 기대가 존재하나, 고인플레이션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팽배하다고 보도했습니다. "미국의 03월 CPI 인플레이션과 PPI 인플레이션이 모두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PPI 인플레이션은 전년 동기 대비 +11%대로, 8%대의 CPI 인플레이션보다도 훨씬 높았다"라고 전했습니다. 씨티의 Veronica Clark 이코노미스트는 "미국 경제의 2/3은 소비가 차지하며, 따라서 일반적으로는 PPI 인플레이션이 CPI 인플레이션을 예측하는 데 효과적인 지표가 아니었다. 하지만 코로나19 판데믹 이후에는 PPI 인플레이션의 영향력이 과거보다 훨씬 커졌다"라고 언급했습니다. "식료품과 에너지 인플레이션이 특히 두드러졌으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은 이 문제를 심화시키고 있다. 대 러시아 제재 장기화 전망과 비료 가격 상승 등은 식료품, 에너지 인플레이션 또한 구조적인 문제가 될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라고 경고했습니다. 이에 따라 "인플레이션이 03월을 고점으로 하락하기 시작할 것이라는 예상은 아직 섣부르다"라고 판단했습니다. Merion Capital의 Richard Farr 스트래터지스트는 "CPI 인플레이션의 1/3은 주거 비용이 차지한다. 해당 지표는 03월에 전년 동기 대비 5% 상승했으며, 이는 02월 대비 가속된 것이다. 주거 인플레이션은 미 연준이 예상하고 있는 것보다 훨씬 강력한 인플레이션 환경을 조성할 것이다"라고 전망했습니다.
램 리서치 종목 코멘트입니다. 램 리서치는 오는 20일에 FY22 3분기(01~03월) 실적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B. Riley의 Craig Ellis 애널리스트는 반도체 장비 섹터가 하방 압력에 노출되어 있다고 언급하면서, 램 리서치에 대해서도 목표주가를 하향한다고 밝혔습니다. "당사는 기존에 2022년 반도체 장비 섹터에 대해 지나치게 낙관한 것으로 보인다. TSMC의 주가가 실적 발표 이후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이는 반도체 장비 섹터 전반이 하방 압력에 노출되어 있음을 보여준다"라고 분석했습니다. "다만 여전히, 램 리서치와 같은 주요 반도체 장비 기업의 펀더멘털은 견고하며, 이는 월가에서 적절하게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라고 평가했습니다.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지만, 목표주가는 725달러에서 625달러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