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1월 17일 수요일

시황분석. 미 증시, 기업 실적 호조에도 인플레이션 우려 지속되며 하락


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증시는 인플레이션 우려에도 기업 호실적에 대체로 상승했습니다. 강한 실적과 경제 모멘텀으로 영국 제외 대다수 유럽 국가 지수는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다만 영국의 10월 소비자물가가 최고치를 기록하자 BOE의 금리 인상 가능성 대두되며 영국 증시는 하락했습니다.

전일 중국 증시는 전날 진행된 미중 정상회담에 따른 양국 긴장 완화 기대감이 커지면서 반등한 것으로 분석됐다. 양국이 상대국 언론인의 비자 제한을 완화하고 국제 원유가 안정을 위한 비축유 방출을 논의하는 등의 후속 조처가 시작됐다는 보도가 나온 게 기대감을 높였다. 중국 관영 영자지 차이나데일리는 “미국과 중국은 관련 법률과 규정에 따라 상대국 언론인들에게 비자를 발급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규정을 엄격히 준수하면 언론인이 상대국에 자유롭게 입출국할 수 있도록 한다"라고 보도했다.

미국 증시는 기업 실적 호조에도 인플레이션 우려 지속되며 하락했습니다. 대형 유통주들의 실적이 호조를 보였지만 공급망 차질과 인플레이션 우려 부각되며 매물이 출회되었습니다. 모건스탠리의 비중 축소 의견에 리비안, 루시드 등 전기차 스타트업 주들이 급락하며 하락을 주도했습니다.

국제유가는 유가는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유가 안정 방안을 본격적으로 모색하면서 배럴당 80달러선 밑으로 하락했습니다. 이번 주에 열린 바이든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화상 정상회담에서 전략적 비축유를 공동으로 방출하자는 논의가 이뤄졌다는 소식은 유가 하락 요인이 됐습니다.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익명의 관계자 발언을 인용해 미국이 국제유가를 낮추기 위해 중국에 비축유 방출을 요청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양국이 협력해서 유가 안정을 위해 공급을 늘릴 경우 유가 하락 효과를 볼 수 있는 데다 향후 산유국들에 대한 원유 증산 요구에도 힘이 실릴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글로벌 IB 코멘트입니다. TD Securities는 2022년에는 미국 경제성장세가 둔화될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이에 따라 미 연준의 금리 인상도 지연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고인플레이션 환경이 유지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 국채 시장에서는 현재 예상되고 있는 것보다 빠른 시기에 미 연준이 금리 인상을 단행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당사는 미 연준이 2022년에 금리 인상을 단행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에 힘을 싣고 있다. 2022년 중반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테이퍼링은 금리 인상 시기를 논의하기에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며, 그동안 미국의 경제성장세가 둔화되고 인플레이션이 완화되면서 금리 인상이 필요하다는 압박이 약화될 것이기 때문이다"라고 분석했습니다. "미 연준은 인플레이션이 일정 수준을 유지하도록 개입하는 한편, 미국의 고용시장이 완전고용에 도달하도록 유도하는 이중책무(dual mandate)에서 벗어나지 않을 것이다. 완전고용이 달성되기까지는 실업률이 아직 2%p 이상 하락해야 한다"라고 언급했습니다. 특히 "미국 정부의 경기부양책이 축소되면서 미국 경제성장 모멘텀은 유의미하게 둔화될 것이다. 이것이 인플레이션을 하락시키고, 미 연준이 통화완화 기조를 유지하는 근거로 작용할 것이다"라고 예상했습니다.

페이팔 종목 코멘트입니다. Bernstein의 Harshita Rawat 애널리스트는 PayPal이 시장 교란자에서 교란당하는 기업으로 바뀌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디지털 결제 서비스 시장에서 PayPal의 선도적 입지는 확고하다. 하지만 시장의 변화는 가속되고 있으며, 과거에는 결제 서비스 시장의 교란자였던 PayPal이 이제는 기성 기업으로 다른 스타트업들로부터 교란당하는 처지에 놓이게 되었다"라고 평가했습니다. "아마존(Amazon), 쇼피파이(Shopify) 등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면서 PayPal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는 것은 중요한 악재이다"라고 경고했습니다. 투자의견을 outperform에서 marketperform으로 하향했고, 목표주가도 260달러에서 220달러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