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 27일 수요일

시황분석. 미 증시, 차익실현 매물 출회되며 혼조세 기록


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증시는 ECB 통화정책회의 경계 속 하락했습니다. 중국 정부의 원자재 가격 개입 규제 여파로 에너지 업종이 약세를 보이며 증시 하락을 주도했습니다. 독일 정부가 공급망 병목 현상으로 인한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한 점도 부담으로 작용했습니다.

전일 중국 증시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세가 심화한 점이 악재가 됐습니다. 이날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에 따르면 0시 기준 전국 31개 성에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59명 발생했다며, 이 중 50명이 본토 확진자라고 발표했습니다. 본토 확진자는 네이멍구에서 32명, 구이저우성에서 5명, 산둥성에서 4명, 간쑤성에서 4명, 베이징에서 3명 나왔습니다. 중국에서 본토 확진자가 발생한 것은 11일째입니다. 당국의 정책적 불확실성도 투자자들의 우려를 키웠습니다. 당국이 석탄 가격 급등을 막기 위해 무허가 석탄 창고 단속에 나선다는 소식에 관련주들이 크게 내린 것입니다.

미국 증시는 차익실현 매물 출회되며 혼조세를 기록했습니다. 개별 실적 주시하며 종목 간 주가 차별화 나타난 가운데 최근 지속된 상승세에 차익실현 매물이 출회되며 다우와 S&P 500은 하락했습니다.

국제유가는 유가는 전일 7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한 지 하루 만에 차익 실현 매물이 나오면서 하락했습니다. 공급 부족 우려로 그동안 유가가 많이 오른 만큼 고점에서 이익을 확정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났습니다. 이날 오전에는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이 집계한 원유 재고가 월가 예상보다 큰 폭 증가하면서 유가 하락에 힘을 더했습니다. 지난 22일로 끝난 한 주간 원유 재고는 426만 8천 배럴 증가한 4억 3천81만 2천 배럴을 기록했습니다.


글로벌 IB 코멘트입니다. Wells Fargo의 애널리스트는 소비자 신뢰지수 상승을 통하여, 오는 연말 성수기에 소비활동이 매우 강력할 것이라는 자신감을 얻게 되었다고 전했습니다. "미국의 10월 소비자 신뢰지수가 113.8로 상승했다. 9월에만 해도 7개월 저점을 기록하면서 우려를 자극했던 것에서 반전된 것이다. 여기에는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세가 고점을 지나면서, 확진자 감소가 확인되고 있다는 점이 주요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이어 "이외에도 9월에는 미국 증시가 하락세를 겪는 등 다수의 악재가 제기되었던 바 있으며, 10월 들어 이러한 악재들이 더 이상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다는 점이 소비자들의 심리 개선에 기여했을 것이다"라고 정리했습니다. "이 같은 소비자 신뢰지수 상승은 다가오는 연말 성수기에 소비활동이 활발할 것임을 가리킨다. 이미 09월 소매판매는 여러 악재에도 불구하고 견고한 모습을 보였던 바 있으며, 인플레이션 상승에도 불구하고 수요가 좀처럼 위축되지 않고 있다는 점은 여러 경제지표에서 확인되고 있다"라고 분석했습니다. 다만 "단기적으로는 소비 관련 지표가 견고하지 못할 수 있다. 소비자들이 연말 성수기 할인 행사 등을 기다리면서 소비를 지연시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투자자들은 단기 지표는 연말 성수기를 포함한 4분기 전체 지표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라고 발언했습니다.

알파벳 종목 코멘트입니다. Wells Fargo의 Brian Fitzgerald 애널리스트는 알파벳(Alphabet)의 주요 성장 동력들이 각종 악재에도 견고하게 유지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매크로 여건 변화와 애플(Apple)의 iOS 개인 정보보호 정책 조정 등으로 인하여 2021년 3분기 많은 인터넷 기업들의 실적이 타격을 입었다. 그러나 알파벳(Alphabet)은 3분기에도 우수한 광고 실적을 기록했다"라고 전했습니다. "알파벳(Alphabet)의 검색엔진 광고는 3개 분기 연속으로 2년간 성장세가 가속되었음이 확인되었으며, YouTube 부문은 iOS 정책 조정의 영향이 소폭에 그치면서 견고한 성장세를 유지했다. 또한 알파벳(Alphabet)의 Network 부문 매출은 10년 이상 나타나지 않았던 고성장세가 다시 나타나고 있다"라고 정리했습니다. "이제 투자자들은 이러한 성장세가 유지될 수 있을지에 주목할 것인데, 당사는 코로나19 판데믹 종식 및 경제활동 재개 이후에도 알파벳(Alphabet)의 옴니채널 기회나 클릭 기반의 마케팅 모델이 중요한 성장 동력으로 남을 것이라고 본다"라고 분석했습니다. 투자의견 비중확대를 유지했고, 목표주가를 3,100달러에서 3,400달러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