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 20일 수요일

시황분석. 미 증시, 기업 실적 주시 속 혼조세 기록


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증시는 기업 호실적 발표로 상승했습니다. 유럽 내 기업 실적이 엇갈리며 장 초반 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으나 테슬라 등 미국 대형주의 호실적 발표에 투자심리가 회복되었습니다.

전일 중국 증시는 석탄 업종의 약세가 증시를 끌어내리기도 했습니다. 전날 중국 정부가 석탄 가격 안정화를 위해 본격 개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의 경제계획 수립 총괄부처인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19일 올겨울·내년 봄 원활한 에너지 공급을 위한 특별 좌담회를 개최해 법에 따른 석탄 가격 개입 조치를 검토했다고 중국 뉴스 포털 제몐이 20일 보도했습니다. 이날 좌담회에는 페트로차이나, 시노펙 등 주요 국유 에너지 회사와 중국석탄산업협회, 중국전력위원회가 참석했습니다.

미국 증시는 기업 실적 주시 속 혼조세 기록했습니다. 비트코인 상승세 속 기업 실적 호조로 투자심리가 개선되며 증시 상승을 견인했으나 5거래일 연속 상승에 따른 차익실현 매물에 나스닥은 하락했습니다.

국제유가는 유가는 미국의 주간 원유재고가 월가 예상보다 크게 감소하면서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미국 에너지정보청은 지난 15일로 끝난 한 주간 원유재고가 43만 1천 배럴 감소한 4억 2천654만 4천 배럴을 기록했다고 집계했습니다. 이날 만기일인 11월 WTI는 2014년 10월 85.74달러 이후 7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글로벌 IB 코멘트입니다. 미 연준 파월 의장은 지난 8월 Jackson Hole 콘퍼런스 당시 인플레이션이라는 단어를 89회 언급했으며, 다음과 같은 5개 요소를 인플레이션이 일시적 현상에 그칠 것이라는 분석의 근거로 사용하고 있다고 시사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전반적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인플레이션에 민감한 제품들의 가격 상승세가 뚜렷하지 않다. 임금 상승 압력이 강력하지 않다. 인플레이션 기대치가 특별히 높지 않다. 글로벌 저인플레이션 환경을 야기했던 요소들이 여전히 유효하다. Evercore의 Krishna Guha 국장은 "파월 의장의 이러한 인플레이션 분석은 상당히 정확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09월에 걸쳐 에너지 가격이 상승하고 글로벌 공급체인 문제가 두드러지면서, 당시에 분석되었던 것보다 인플레이션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나타나고 있다"라고 분석했습니다. "특히 미국 고용시장에서 근로자 공급 부족이 나타나고 있고, 주택시장에서 가격 상승세가 장기간 나타났다는 점은 중요한 장기 인플레이션 요소이다. 또한 글로벌 에너지 가격 급등으로 인해 다양한 부문에서 인플레이션이 자극되고 있다"라고 경고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전반적이지 않고, 특정 부문에서만 발생하고 있다는 인식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 자동차 가격의 동향 또한 인플레이션이 일시적이지 않을 것임을 가리키고 있다. 09월 CPI 인플레이션, 평균 시급 증가율 등 많은 지표가 강력한 인플레이션 환경을 의미하고 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넷플릭스 종목 코멘트입니다. Oppenheimer의 Jed Kelly 애널리스트는 Netflix의 강력한 콘텐츠 경쟁력이 가격결정력으로도 연결될 것이라고 발언했습니다. "Netflix의 3분기 가입자 추이는 견고했으며, 하반기 주목받고 있는 신규 콘텐츠 라인업을 생각해 보면 4분기에도 가입자 증가세가 견고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언급했습니다. 이어 "Netflix는 이제 45개 국가에서 TV 프로그램 및 영화를 제작하고 있고, 이렇게 각지에서 제작된 콘텐츠를 글로벌 전역에서 유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 상태이다. 이는 스트리밍 시장에서 중요한 경쟁우위로 작용할 것이다. '오징어게임'과 같은 글로벌 흥행작이 앞으로 더 나타날 것이다"라고 낙관했습니다. 투자자들은 Netflix의 가격결정력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강력한 콘텐츠 경쟁력은 Netflix 가입자들의 해지를 막고 있으며, 북미와 같이 가입자 증가가 정체된 시장에서 추가적인 매출을 창출하려면 요금 인상이 필수적이다"라고 분석했습니다. 투자의견 outperform을 유지했고, 목표주가를 620달러에서 750달러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