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증시는 기업 분기 호실적 기대감에 상승했습니다. 글로벌 인플레이션 우려 속에도 미 주요 기업들의 잇따른 어닝 서프라이즈가 유럽 기업들에 대한 호실적 기대로 이어집니다.
전일 중국 증시는 이날 중국 국가통계국은 9월 중국 PPI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7% 상승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전달 상승률인 9.5%와 시장 예상치인 10.5%를 크게 웃도는 것이자, 1996년 10월 국가통계국이 해당 통계를 발표하기 시작한 이후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PPI는 원자재와 중간재의 가격, 제품 출고가를 반영하는 만큼 경제 활력을 가장 잘 들여다볼 수 있는 선행지표입니다. PPI 상승률이 높아지면 시차를 두고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인플레이션에도 가속도가 붙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게다가 중국 PPI 급등세는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인플레이션 우려에 부채질을 할 가능성이 높다. 세계 최대 수출국인 중국의 PPI가 상승하면, 국제적으로 중국 제품의 수출 가격을 높여 글로벌 인플레이션을 확산시키기 때문에 증시는 약보합 마감했습니다.
미국 증시는 경제 지표 호조 속 기업 어닝 서프라이즈로 상승했습니다. 생산자 물가 상승세 둔화 및 실업 지표 개선에 따른 경제 회복 기대감을 확대했습니다. 인플레이션 상승 속 비용 압박에도 금융주 호실적에 투자심리가 개선되었습니다.
국제유가는 WTI) 가격은 전장보다 0.87달러(1.08%) 상승한 배럴당 81.31달러에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이는 2014년 10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12월물 브렌트유도 배럴당 84달러 수준으로 오르면서 2018년 10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날 유가는 주간 원유 재고가 월가 예상을 벗어나 깜짝 증가했음에도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겨울을 앞두고 난방수요가 급증할 경우 에너지 가격 상승세가 지속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점점 커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글로벌 IB 코멘트입니다. TankerTrackers.com의 Samir Madani 창립자는 에너지 가격 상승세가 최근 경험한 강력한 랠리를 반복하지는 못할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WTI 유가가 배럴당 80달러를 상회하고 있으며, 글로벌 에너지 가격 상승세와 겨울철 난방 수요를 고려했을 때 유가가 100달러에 도달할 가능성이 크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유가 상승세를 마냥 낙관할 수는 없다"라고 주장했습니다. "투자자들은 원유 투자 포지션이 과밀되어 있으며, 지나치게 강력한 낙관론이 하락 반전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라고 발언했습니다. "유가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경제 펀더멘털이 보다 견고해져야 할 것이다. 현재의 글로벌 금융시장은 선진국 인플레이션을 경계하고 있으며, 이러한 인플레이션을 야기하는 에너지 가격 상승세는 강력하게 나타나기 어렵다"라고 분석했습니다. 한편 "유가 상승세가 결국 소비자들에게 전가될 것이라는 점도 문제 요소이다. 연료 비용이 증가하면서 소비자들의 가처분소득이 감소할 것이다. 식품 가격도 그 생산과정에 막대한 연료가 투입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유가 상승세가 식품 가격에도 인플레이션을 야기할 수 있다"라고 경고했습니다.
델타항공 종목 코멘트입니다. Cowen의 Helane Becker 애널리스트는 Delta Air Lines가 앞으로는 비용 문제를 겪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Delta Air Lines의 2021년 3분기 실적 발표와 경영진 발언 내용을 종합했을 때, 동사를 포함한 항공사들의 매출 증가세는 충분히 강력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익률 상승도 빠르게 나타나지 못할 것이다"라고 분석했습니다. "현시점에서 Delta Air Lines 투자전략을 구성할 때 중요한 것은 수요 우려가 아니라, 유가상승과 같은 인플레이션, 비용 증가 문제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항공편 운항이 정상화되면서 Delta Air Lines의 비용 문제는 더욱 커질 것이다"라고 경고했습니다. 투자의견 marketperform을 유지했고, 목표주가는 53달러에서 54달러로 조정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