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증시는 중국 불확실성 확산 여파로 하락했습니다. 원자재 가격 급등 속 인플레이션 압박이 가중되는 가운데 중국 GDP 성장률이 부진하면서 투자심리가 위축되었습니다. 시진핑 주석의 소비세 확대 언급으로 피해가 예상되는 럭셔리 업종이 약세를 보이며 증시 하락을 주도했습니다.
전일 중국 증시는 이날 발표된 3분기 중국 경제성장률 지표가 예상을 크게 밑돈 것이 투자 심리를 위축시켰습니다.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중국의 3분기 GDP은 전년 동기 대비 4.9% 증가했습니다. 지난 2분기 성장률인 7.9%에서 크게 둔화한 것이자, 앞서 블룸버그와 월스트리트저널이 각각 집계한 전망치인 5%와 5.1% 상승을 밑도는 것입니다. 앞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 속에 달성한 지난해 3분기 성장률과 동일한 수준입니다.
미국 증시는 인플레이션 우려가 재확산되며 하락했습니다. 국제유가상승이 지속되는 가운데 중국 경제 성장 둔화와 및 미 09월 산업생산 부진에 글로벌 스태그플레이션 우려가 부각되며 증시에 하방 압력으로 작용했습니다. 넷플릭스, IBM 등 주요 기업 실적 발표 주시하며 기술주는 강세를 보였습니다.
국제유가는 유가가 7년 만에 최고 수준으로 상승했습니다. 공급은 부족하고, 겨울을 앞두고 석유 수요는 증가하면서 수급 불균형에 따른 유가 상승세가 유지됐습니다. 18일 WTI 가격은 전장보다 0.2% 오른 82.44달러에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유가는 2014년 10월 21일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글로벌 IB 코멘트입니다. Raymond James의 Pavel Molchanov 애널리스트는 에너지 기업들이 강력한 유가 상승세에도 불구하고 자본 투자에 나서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글로벌 에너지 가격 상승세 속에 WTI 유가가 배럴당 80달러를 상회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유가 상승세가 에너지 기업들의 경영전략에 큰 영향을 주지는 못하고 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글로벌 에너지 섹터 50개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현재 기업들의 자본 투자 계획은 봄철 조사 당시 대비 불과 1.4% 증가한 것에 그쳤다. 지난 30년간 나타난 패턴과는 상당히 다른 반응이다"라고 분석했습니다. "20년 코로나19 판데믹이 발생하고 경제활동이 마비되면서 유가가 폭락했을 때, 에너지 기업들은 연간 자본 투자 계획을 20~30% 축소했다. E&P 기업들의 연간 자본 투자 계획은 최근 증가한 점을 반영해도 여전히 2020년 최초 계획을 5%가량 하회하는 수치이다"라고 정리했습니다. "에너지 기업들은 2014~2016년 이후 가장 강도 높은 비용 절감을 거치고 있다. 경영진들은 잉여현금흐름에 주목하고 있고, 생산량 확대를 위한 투자가 재개되는 데까지는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라고 전했습니다.
넷플릭스 종목 코멘트입니다. Netflix는 오는 19일에 2021년 3분기 실적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UBS의 John Hodulik 애널리스트는 Netflix의 3분기 및 4분기 가입자 추이를 낙관했습니다. "Netflix의 3분기 실적 발표에서는 Netflix의 가입자 추이가 다시 한번 가속되고 있다는 점이 확인될 것이다. 특히 신규 콘텐츠의 증가와 그에 대한 주목이 소비자들을 유인할 것이다"라고 전망했습니다. "'오징어게임'의 흥행과 기대되는 신규 콘텐츠 출시가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4분기 가입자 가이던스는 높은 수준으로 제시될 것이다"라고 분석했습니다.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으며, 목표주가를 620달러에서 720달러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