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증시는 FOMC 의사록 안도감에 상승했습니다. 예상에 부합한 FOMC 의사록 발표로 투자심리 회복된 가운데, 원유 소비 확대 기대감 지속되며 에너지 업종 중심으로 증시는 상승했습니다. 다만, ECB의 금리 인상 불확실성은 상존하고 있습니다.
이날 중국 증시는 이날 중국 당국의 경기부양책 기대감이 투자 심리를 개선했습니다. 중국 증권 매체 증권시보에 따르면 리커창 중국 총리가 이날 지방정부 관계자들과 온라인 긴급회의를 열고 "중국 경제 지표가 크게 둔화되고 일부 분야나 문제 측면에서는 코로나19 초기 발발한 2020년보다도 더 나빠졌다"면서 "2분기 합리적인 성장률을 확보하기 위해 총력전을 벌어야 한다"라고 지시했습니다. 리 총리는 "성장 안정화를 최우선시하고 시장 참여자, 고용 및 민생 보호에 중점을 둘 것"이라며 "이를 위해 지방 정부, 각 부처가 중앙경제공작회의, 정부 업무 보고 등 중앙 정부가 결정한 정책을 상반기에 기본적으로 집행하고 실행 강도를 높여 최근 발표한 경제 안정 정책의 세부 계획을 05월 말까지 내놓아야 한다"라고 밝혔습니다.
미국 증시는 FOMC 의사록 결과 안도랠리 속 기업 실적 주시하며 상승했습니다. 전일 의사록에서 연준의 추가적인 매파적 행보는 제한되면서 긴축 발 경기 침체 우려는 다소 완화되었습니다. 메이시스 호실적 발표에 유통 업체들의 실적 우려 진정됐고, 다우지수는 5영업일 연속 상승했습니다.
국제유가 가격은 전장보다 3.76달러(3.41%) 오른 배럴당 114.09달러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이날 유가상승률은 지난 13일 이후 가장 높은 것으로 WTI 근월물 가격은 16일 이후 10일 만에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여름 석유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유럽에서의 러시아산 원유 수입 금지 조치에 대한 논의가 지속되고 있어 유가가 상승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EU는 러시아 석유 단계적 수입 금지를 포함한 6차 제재안을 발표했지만, 헝가리, 슬로바키아, 체코 등 러시아 석유 의존도가 높은 회원국들의 반대로 합의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러나 샤를 미셸 EU 정상 회의 상임의장이 전날 오는 30∼31일 개최되는 EU 정상 회의 이전에 합의가 이뤄질 것으로 자신한다고 언급해 합의 기대를 높였습니다. 로버트 하벡 독일 경제 장관도 EU가 수일 내 합의를 이루거나 혹은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다른 수단을 들여다볼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글로벌 IB 코멘트입니다. MKM Partners의 Michael Darda 애널리스트는 미국의 금리나 경제 펀더멘털 등이 경기 침체를 가리키는 수준은 아니라고 발언했습니다. "미국 경제가 경기 침체로 진입할 것이라는 우려가 계속해서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경기 침체 발생 여부를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인 미국 국채 금리는 과거 경기 침체 발생 전 시기 대비 훨씬 낮은 수준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지난 수개월간 미국 증시가 하락해오고 있고, 이것이 경기 침체 우려를 배가시키고 있지만, 투자자들은 그간의 증기 하락장이 단순히 코로나19 판데믹 이후의 리밸런싱에 불과하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지난 경기 사이클에서, 미 연준의 기준금리는 2.4%까지 상승했던 바 있다. 현재 기준 금리는 이를 1.5%p 하회하고 있어, 투자자들이 우려할 수준이라고 하기 어렵다"라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미국 경제는 70%가 소비로 이루어져 있으며, 소비의 2/3은 서비스에서 창출된다. 또한 서비스는 미국 고용 및 임금의 4/5를 차지하는 산업이다. 코로나19 판데믹 상황에서 제품 중심으로 이동했던 소비가 다시 서비스로 이동하고 있는 것은 정상화라고 해석되어야 한다"라고 정리했습니다.
엔비디아 종목 코멘트입니다. Mizuho의 Vijay Rakesh 애널리스트는 엔비디아가 경험한 주가 하락이 매수 기회를 제공한다고 판단했습니다. "러시아 경제제재와 중국의 대도시 봉쇄령 등이 엔비디아 사업에 악영향을 주고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엔비디아 실적은 견고했다. 데이터센터, AI 등이 엔비디아 성장을 견인할 것이다"라고 언급했습니다. "당사는 엔비디아의 2023년 실적 개선 전망이 매우 견고하다고 본다"라고 강조하면서, "동사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한 가운데, 이는 매력적인 진입 기회를 제공한다"라고 주장했습니다.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고, 목표주가를 345달러에서 290달러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