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증시는 글로벌 리스크온 확대로 상승했습니다. 상하이 봉쇄 해제로 중국발 경기 침체 우려가 완화된 가운데, 유로존 1분기 GDP 성장률 호조에 투자심리 회복되며 증시 상승을 견인했습니다.
이날 중국 증시는 외국인의 순매수세에 힘입어 전날 급락을 딛고 일제히 상승했습니다. 이날 글로벌 IB가 중국 빅테크의 주가 목표치와 투자 등급을 상향 조정했다는 소식이 투자심리를 자극했습니다. JP모건은 지난 03월 '매도' 의견을 냈던 중국 빅테크 주식들의 목표주가를 두 달 만에 대거 상향 조정했습니다. 미국-중국 간 회계 감독권을 둘러싼 갈등이 이어지고 있긴 하지만, 중국 당국의 규제가 완화 기조가 예상보다 빠른 데다 주가에 영향을 줄 악재가 이미 충분히 반영된 터라 추가 충격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이유에서입니다. 관련 소식에 중국 빅테크주가 큰 폭으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증시는 경제지표 호조에 상승했습니다. 인플레이션 압박에도 04월 소비와 생산지표가 견고한 상승세를 보이며 경기 둔화 우려가 진정되었습니다. 중국 상하이 봉쇄 완화 조치도 호재로 작용했으며, 최근 과매도 인식 확산에 저가 매력이 부각되는 기술주 중심으로 증시는 상승했습니다.
국제유가 가격은 전장보다 1.80달러(1.6%) 하락한 배럴당 112.40달러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유럽연합(EU) 회원국들이 러시아 원유 금수조치를 논의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서 유가가 하락 압력을 받았습니다. 호세프 보렐 EU 외교 안보 정책 고위 대표는 전날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EU 외무장관 회의 후 "안타깝게도 오늘 합의에 도달할 수 없었다"라고 밝혔습니다. EU는 향후 6개월간 러시아산 원유 수입을 단계적으로 중단하고 내년 01월까지 석유제품까지 수입을 끊는 '6차 제재안'을 추진 중입니다. 하지만 러시아 석유 의존도가 높은 헝가리, 체코, 슬로바키아 등의 반대로 합의 도출이 쉽지 않은 모습입니다. 여기에 바이든 행정부가 베네수엘라에 대한 경제 제재를 일부 완화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로이터 통신은 바이든 행정부가 이르면 이날 미국 석유업체 셰브런이 베네수엘라 정부와 직접 협상을 개시할 수 있도록 허가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도 이날 바이든 정부가 베네수엘라 정부와 미국 지원을 받는 야당과의 대화를 지원하기 위한 일환으로 베네수엘라 정부와 셰브런이 직접 협상할 수 있는 길을 터줄 계획이라고 보도했습니다.
글로벌 IB 코멘트입니다. Credit Suisse의 Andrew Garthwaite 스트래터지스트는 월가가 기업 실적 컨센서스를 하향 조정하고 있다고 언급하면서, 이것이 증시 하락장을 연장시킬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다양한 매크로 악재 속에 글로벌 경기 침체 리스크가 대두되고 있다. 그리고 투자자들은 기업들의 실적 전망에 대해서도 신중하게 접근해야 할 필요가 있다"라고 발언했습니다. "2022년 1분기 어닝시즌을 거치면서, 월가가 제시하는 기업 실적 컨센서스가 유의미하게 하향 조정되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다. 역사적으로 이러한 하향 조정 트렌드가 나타나는 경우, 71%의 확률로 다음 1개 분기 동안 증시가 하락세를 이어갔었다. PMI 지수 등의 경제지표 또한 기업들의 실적 전망에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2023년에는 미국 기업 EPS 증가율이 마이너스를 기록할 수 있다는 위험을 가리키고 있다"라고 분석했습니다. "미국 증시가 고점 대비 큰 폭으로 하락한 상태이나, 이처럼 기업 실적 컨센서스가 하향 조정되는 시기에는 증시가 반등할 것이라고 기대하기 어렵다"라고 경고했습니다. "임금 상승 압력이 완화되거나, GDP 성장률이 유의미하게 개선되는 등 강력한 경제지표가 나타나기 전에는 증시 하락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라고 정리했습니다.
애플 종목 코멘트입니다. TF International Securities의 Ming-Chi Kuo 애널리스트는 "애플이 포트 없는 iPhone 버전을 도입하지는 않을 것이며, 이는 현 무선 기술의 제약과 MagSafe 생태계의 미성숙에 기인한 것이다"라고 발언했습니다. Ming-Chi Kuo 애널리스트는 애플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편 Kuo 애널리스트는 "애플은 단기 내로 iPhone 이외에 AirPods, Magic 키보드/트랙패드/마우스, 그리고 아직 성숙하지 않은 MagSafe 배터리 생태계에 USB-C 포트를 도입할 것이다"라고 보았습니다. 지난주 "애플은 2023년 하반기 내로 iPhone 모델 포트를 라이트닝에서 USB-C로 바꿀 것이다"라고 예상하기도 했습니다. "동사의 이러한 움직임은 전원 연결 표준으로 이어지고 규제 당국을 만족시킬 것이다. 애플은 최신 MacBook 및 iPad 라인업에도 USB-C를 적용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