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증시는 미 연준의 긴축 스탠스를 주시하며 상승했습니다. 전일 파월 연준 의장의 매파적 발언에 금융주 중심으로 상승 폭이 확대되었습니다. 에너지주도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반사이익으로 강세를 보였습니다.
이날 중국 증시는 최근 중국 정부가 경기 부양 차원에서 다음 달부터 대규모 세금을 환급하기로 한 것이 시장에 호재로 작용했습니다. 리커창 중국 총리는 21일 국무원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시장의 신뢰를 높이고 안정적이고 건전한 시장 발전을 유지하기 위해 세금을 서둘러 환급하라고 지시했다고 중국 관영 신경보가 22일 보도했습니다. 이에 따라 중국 당국은 06월 말까지 모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에 1조 위안 상당의 세금을 돌려주게 됩니다. 하지만 동방항공 여객기 추락 사고로 중국 항공주들이 크게 요동쳤습니다. 탑승객 132명을 태운 중국 동방항공 소속 여객기가 추락한 광시 좡족자치구 사고 현장에서 이틀째 수색 작업이 이뤄졌지만 탑승객 생존이나 구조 소식은 전해지지 않았습니다.
미국 증시는 연준 위원들의 긴축 발언을 소화하며 상승했습니다. 파월 의장 등 연준 위원들의 매파적 발언으로 긴축 부담 지속되는 가운데 전일 낙폭에 따른 저가매수가 유입되며 지수는 상승했습니다.
국제유가 가격은 전장보다 36센트(0.3%) 떨어진 배럴당 111.76달러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WTI 가격은 전날 하루 만에 7% 급등했으며, 단기 급등에 따른 차익실현 매물에 이날 약세를 보였습니다. 04월물은 이날이 만기로, 다음날부터 근월물이 되는 05월물 WTI 가격은 70센트(0.6%) 하락한 배럴당 109.27달러에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유럽연합(EU)의 러시아산 석유 수입 금지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커졌으나, EU 당국이 유럽 내 각국의 이해관계가 달라 러시아산 석유 금수 조치에 대한 합의를 이루지 못하면서 유가 오름폭이 제한됐습니다. CNBC는 이날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 두 명을 인용해 "EU가 당장 러시아의 원유에 대한 금수 조치를 취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라고 전했습니다. 소식통은 "EU의 소수 국가만이 원유 금수 조치에 찬성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벌 IB 코멘트입니다. 제이피모간체이스의 Marko Kolanovic 스트래터지스트는 경기 침체를 이야기하기에는 이르다고 분석하면서, 증시 투자에 나서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미국 국채 2년물-10년물 금리 스프레드가 20bp 미만으로 축소되었다. 5년물-10년물 금리 곡선은 이미 역전되는 모습을 보였다. 월가에서는 금리 곡선 플래트닝 심화가 금리 곡선 역전으로 연결되고, 이에 따라 경기 침체가 발생하는 상황을 우려하고 있지만, 벌써부터 이를 염려할 필요는 없다"라고 발언했습니다. "역사적 자료를 분석해 보면, 5년물-10년물 금리 곡선의 경우, 2년물-10년물 금리보다 훨씬 더 자주 역전되는 경향이 있었다. 2년물-10년물 금리 곡선 역전은 분명한 경기 침체 신호로 사용되나, 5년물-10년물 금리 곡선은 역전되더라도 경기 침체로 연결되지 않는 경우도 많았다"라고 정리했습니다. "당사는 2022년 내로 2년물-10년물 금리 곡선이 역전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2022년 내 금리 곡선 역전이 발생하더라도, 금리 곡선 역전 이후 경기 침체 발생까지의 시간차를 고려하면 2023년까지도 경기 침체는 회피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예상했습니다. "미국 증시는 조정을 겪었는데, 이에 따라 거품은 대부분 제거되었다. 지정학적 리스크로 인한 투자심리 위축도 수 주에 걸쳐 회복될 것이다. 당사는 특히 낙폭이 컸던 리스크 자산 투자기회가 나타났다고 본다"라고 분석했습니다.
테슬라 종목 코멘트입니다. 바론스는 "웨드부시가 베를린의 위치한 테슬라의 기가팩토리가 생산 준비를 완료했다고 전했다"라고 보도했습니다. 21일(월) 웨드부시의 Dan Ives 애널리스트는 투자자들에게 보내는 서한에서 "테슬라의 베를린 기가팩토리가 생산 준비를 완료했다. 베를린의 기가팩토리는 지난 10년 동안 테슬라가 공들여 온 전략적 프로젝트 중 하나이며, 이로 인해 테슬라 유럽 시장 점유율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동 기가팩토리는 동사 장단기 매출 증가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당사는 2022년 베를린 기가팩토리에서 약 10만 대의 차량을 생산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향후 동 시설에서 최대 연간 50만 대까지 생산이 늘어날 수도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라고 분석했습니다. 또한 "여태까지 테슬라는 미국 및 상하이 기가팩토리에서 생산된 차량을 유럽에 유통해왔다. 이어 상기 베를린 기가팩토리 설립으로 인해 상당한 비용 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월가는 테슬라가 2022년 생산 대수로 150만 대를 점치고 있다. 한편 2021년 테슬라는 93만 6,000대를 생산한 바 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상기 소식에 이날 테슬라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1.74% 상승한 921.16달러에 마감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