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 증시는 지정학적 리스크를 주시하며 하락했습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전쟁이 난항을 겪으면서 시장 내 불안감이 해소되지 않았습니다.
전일 중국 증시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불확실성이 커지자 리스크 회피를 위한 매도세가 유입됐습니다. 여기에 02월 차이신 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6개월래 최저치를 기록한 것이 기술주 하락을 부추겼습니다. 이날 중국 경제 매체 차이신은 02월 민간 서비스업 PMI가 50.2를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전달(51.4)과 시장 예상치(50.7)를 모두 하회하는 것으로 6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미국 증시는 러시아-우크라이나 갈등 지속에 하락했습니다. 양국은 2차 회담을 통해 민간인을 위한 인도주의 이동 통로 개설에 합의했으나 여전히 본질적인 합의와는 거리가 있어 불안감 지속했습니다. 파월 의장의 03월 25bp 인상 지지 발언에도 연속적 금리 인상을 시사하면서 부담으로 작용했습니다.
국제유가 가격은 전장보다 2.93달러(2.65%) 하락한 배럴당 107.67달러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WTI 선물 가격은 이날 한때 배럴당 116.57달러까지 치솟았습니다. 이는 2008년 9월 이후 14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브렌트유 가격도 장중 배럴당 119.84달러까지 급등했습니다. 2012년 05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이란 핵 합의 복원에 관련된 소식이 전해지자 유가는 반락했습니다. 이날 외신은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이 오는 05일 이란 수도 테헤란을 방문해 현지 고위 관리들과 회담할 예정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외신은 2015년 이란 핵 합의 복원 협상이 되는 마지막 까다로운 이슈에서 진전을 이룰 수 있다는 전망을 낳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원유시장 전문가들은 러시아에 대한 제재의 파장이 결국 에너지 시장으로 확산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들은 직접적인 제재가 없더라도 간접적 영향 등으로 러시아산 원유 공급이 큰 폭 줄어들 수 있다고 봤습니다.
글로벌 IB 코멘트입니다. Bill Gross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고인플레이션 환경이 스태그플레이션으로 전환될 위험이 크다고 언급했습니다. "글로벌 경제가 스태그플레이션을 겪게 될 위험이 계속해서 커지고 있다. 인플레이션은 이미 40년 고점에 도달했으며, 미 연준이 이러한 인플레이션에 대응하여 금리 인상 사이클을 시작하는 것은 경제성장세를 빠르게 위축시킬 가능성이 있다"라고 경고했습니다. "지난 십수 년간 미국 증시 상승세에는 저금리 환경이 크게 기여했다. 특히 실질금리는 아직까지도 마이너스에 있다. 증시 상승폭의 30~40%가 저금리로 인해 창출되었을 수 있고, 이러한 상황에서 금리 인상이 시작되면 증시는 큰 충격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라고 발언했습니다. "이는 현시점에서 증시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지 않은 전략임을 가리킨다"라고 전했습니다.
포드 종목 코멘트입니다. 포드 모터는 전기차 사업부를 스핀오프하는 대신, 사내에서 내연기관 자동차 부문인 Ford Blue와 전기차 부문인 Ford Model e를 분리하여 운영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대해 주요 IB는 다음과 같이 평가했습니다. 모건스탠리의 Adam Jonas 애널리스트는 "전기차 부문의 분리는 포드 모터 경영진이 미래 시장 기회를 낙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하지만 당사는 글로벌 공급체인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전기차 사업을 육성하기에 충분한 원자재를 조달할 수 있을지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포드 모터는 2026년에는 56만 대의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겠지만, 전기차 부문 조정 이익률은 4%에 그칠 것이다. 경영진이 목표로 제시한 10%와는 큰 차이를 보인다"라고 경고했습니다. Deutsche Bank의 Emmanuel Rosner 애널리스트 역시 "포드 모터가 공급체인을 확보하고 생산량을 확대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10%라는 이익률 목표 또한 달성하기 어려운 조건으로, 포드 모터 전기차가 높은 가격에 판매되면서 강력한 수익성을 누려야만 가능하다"라고 지적했습니다. Credit Suisse의 Dan Levy 애널리스트는 "포드 모터가 전기차 부문을 분리하면서 전기차 사업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는 점은 상당히 고무적이다. 하지만 동사 전기차 사업의 성장을 낙관하기 전에, 우선은 전환 과정 등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는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라고 정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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