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증시는 러시아-우크라이나 협상을 주시하며 강보합을 기록했습니다. 본 갈등과 관련해서 바이든 대통령 및 시진핑 국가 주석이 통화했다는 소식에 안도감이 형성된 가운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와 입장 차이를 좁혔다고 밝히면서 투자심리가 개선되었습니다.
이날 중국 증시는 이날 장 초반 상승세에 따른 차익 실현 매물이 쏟아지면서 약세를 보였으나, 골드만삭스 등 글로벌 투자은행(IB)들이 중국 증시를 긍정적으로 전망하면서 장 막판에 강세로 전환됐습니다. 18일 중국 경제 매체 제일재경 등에 따르면 골드만삭스는 앞서 중국 국무원금융안정발전 위원회(금융안전위)가 자본시장 움직임을 주목하고 있으며, 통화 완화 정책적 기조를 이어가겠다는 긍정적 신호를 보냈다"라며 중국 증시에 대한 투자 의견을 '비중확대'로 제시했습니다.
미국 증시는 대내외적 불안에도 저가 매수 유입에 상승했습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간 갈등이 해소되지 않은 가운데, 연준 관계자들의 잇따른 매파적 발언에도 러시아의 디폴트 우려가 완화되며 투자심리가 개선되었습니다. 연준 긴축 기조의 기반은 미국 경제의 견고함이라는 인식이 부각되었습니다.
국제유가 가격은 전장보다 1.72달러(1.7%) 오른 배럴당 104.70달러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팩트셋 자료에 따르면 WTI 근월물 가격은 한 주간 4.2% 하락했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이날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와의 전화 통화에서 우크라이나가 평화 협상을 지연시키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가 비현실적인 제안을 내놓으면서 협상 절차를 지연시키기 위해 가능한 모든 방안을 시도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같은 소식에 양측의 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졌다는 우려를 낳았습니다. 코메르츠방크의 카스텐 프리치 원자재 담당 애널리스트는 보고서에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평화 회담과 관련한 뉴스가 더는 이전처럼 낙관적으로 들리지 않는다"라며 "이는 의심할 여지 없이 시장이 상황을 재평가하도록 만들었다"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벌 IB 코멘트입니다. Barron's는 미 연준의 금리 인상 사이클로 인해 현금보유고가 풍부한 기업들의 수혜가 예상된다고 보도했습니다. "미 연준이 금리 인상 사이클을 시작했으며, 이번에 예고된 금리 인상 계획을 참고하면 2022년 말에는 단기 금리가 2%에 도달할 전망이다. 그리고 이러한 금리 상승은 현금보유고가 풍부한 기업들에게 유리한 환경이다"라고 발언했습니다. 대표적으로 다음 기업들이 풍부한 현금보유고를 가지고 있다고 열거했으며, 현금보유고를 동결한다고 가정했을 때 금리 상승에 따른 수익금을 분석했습니다. "버크셔 헤서웨이, 2021년 말 기준 1,440억 달러, 수익금 30억 달러. 애플, 2,030억 달러, 수익금 40억 달러. 알파벳, 1,390억 달러, 수익금 30억 달러 미만. 즉, 이들 기업들은 금리 인상 사이클 수혜주로 간주할 수 있다. 버크셔 헤서웨이가 '22년 들어 S&P 500 지수를 outperform 하고 있는 데에도 이러한 요소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CFRA의 Cathy Seifert 애널리스트는 "투자자들은 2022년에도 가치주로의 섹터 로테이션을 겪을 것이다. 또한 고유가 환경으로 에너지 섹터에 대한 선호도 확인될 것이다. 이는 모두 버크셔 헤서웨이의 outperform 근거가 된다. 풍부한 현금보유고에 따른 자사주 매입 전망도 마찬가지이다"라고 분석했습니다.
엔비디아 종목 코멘트입니다. 엔비디아는 오는 21~24일에 걸쳐 GPU Technology Conference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또한 22일에는 인베스터데이 행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씨티의 Atif Malik 애널리스트와 Amanda Scarnati 애널리스트는 다음 주에 엔비디아에 대해 다수의 상승 촉매제가 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엔비디아 주가는 연초 대비 13% 하락했지만, 여전히 지난 12개월간 100% 이상 상승한 상태이다. 이번 GTC와 인베스터데이에서 공개되는 사항들은 다시 한번 엔비디아의 주가 랠리로 연결될 수 있다"라고 발언했습니다. "가령, 2021년 GTC에서는 Grace CPU가 공개되었고, 인공지능(AI) 대응 소프트웨어의 수익화 모델이 발표되었다. 비디오 게임용 GPU의 강력한 수요에 더하여, 자동차용 GPU 또한 80억 달러에 달하는 파이프라인이 확보되었음을 시사했던 바 있다. 2022년 GTC에서도 이와 같은 주가 상승 촉매제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라고 기대했습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중요한 상승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데이터센터용 5nm 공정 프로세서 발표 및 09월 예상되는 비디오 게임용 신형 GPU에 5nm 공정 도입 발표. Omniverse 제휴 상황과 이에 따른 신규 사업기회 발표. 중국 전기차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자율주행 파이프라인 공개. 자사주 매입 발표. 애널리스트들은 "Arm Holdings 인수를 포기하면서, 엔비디아의 현금보유고가 넉넉한 상황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350달러를 제시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