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증시는 ECB의 매파적 스탠스에 하락했습니다. 미국 물가지표가 급등한 가운데, ECB가 기존 자산매입 프로그램을 통한 채권 매입 종료 시기를 3분기로 앞당긴다고 밝히면서 긴축 부담이 불거졌습니다.
전일 중국 증시 간밤 미국 뉴욕 증시 주요 3대 지수가 큰 폭으로 상승 마감하면서 중국 증시에도 훈풍으로 작용하는 모습입니다. 뉴욕 증시는 국제유가가 10% 이상 하락하고,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간의 외교적 해법에 대한 기대가 커지면서 급반등했습니다. 다만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본토 확진자가 또 최다치를 갈아치운 것이 상승폭을 제한했습니다. 10일 0시 기준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위건위)는 본토 확진자가 402명, 무증상 감염자가 435명 나왔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증시는 러-우크라 간 협상 회담 결렬 소식에 하락했습니다. 양국 간 고위급 회담이 휴전에 합의하지 못하며 지정학적 불안이 재차 고조되었습니다. 미국의 물가 지표가 견조한 상승세를 보인 점도 악재로 작용했습니다.
국제유가 가격은 전장보다 2.68달러(2.5%) 하락한 배럴당 106.02달러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이날 종가는 지난 03월 01일 이후 가장 낮은 수준입니다. WTI 가격은 장 초반에는 5% 이상 올라 114.88달러까지 상승했습니다. UAE가 석유수출국기구(OPEC) 플러스(+) 산유국들이 합의한 기존 증산 방침을 준수하겠다고 밝히면서 전날의 낙폭을 되돌리려는 움직임이 나타났습니다. 전날 미국 주재 UAE 대사가 OPEC+ 협의체에 증산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유가는 큰 폭으로 하락했었습니다. 전날 WTI와 브렌트유는 각각 12%, 13%가량 하락해 2020년 04월 이후 최대 하락률을 기록했습니다.
글로벌 IB 코멘트입니다. 미국의 02월 명목 CPI 인플레이션은 +7.9% YoY를 기록했고, 근원 CPI 인플레이션은 +6.4% YoY를 기록했습니다. Bankrate.com의 Greg McBride 애널리스트는 고인플레이션 환경에 대한 경계가 계속되면서, 인플레이션이 소비심리에 타격을 줄 것이라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고유가 환경이 장기화되고 있는 한편,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원자재 인플레이션이 한층 더 심화되고 있다. 02월 CPI 자료에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타격이 반영되지 않았는데, 이는 03월 CPI가 강력한 상승 압력을 받을 것임을 가리키고 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이처럼 인플레이션이 심화되는 것은 소비심리에도 악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특히 CPI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식료품, 주거비, 연료비인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원자재 가격 상승은 여기 모두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라고 경고했습니다.
아마존 종목 코멘트입니다. Loup Ventures의 Gene Munster 파트너는 아마존 닷컴의 주식분할이 근로자에 대한 주식 보상 가능성을 열기 때문에, 타 IT 기업 주식분할보다 더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02월 알파벳이 20:1 주식분할을 발표한 데 이어, 아마존도 이번에 20:1 주식분할을 발표했다. 두 종목 모두 IT 메가캡이면서 Dow Jones 지수 편입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주식분할에 나섰다고 인식되고 있는데, 양사의 사업에는 큰 차이가 존재한다"라고 전했습니다. "아마존이 IT 메가캡의 일부로 지칭되고 있고 클라우드 사업이 방대한 것은 사실이나, 아마존은 여전히 경기소비재 섹터의 일부로 소매 기업이기도 하다. 그리고 아마존의 거대한 소매 사업과 물류 사업은 일반적인 소프트웨어 기업과 달리 훨씬 많은 수의 임직원이 아마존에 속해있음을 가리킨다"라고 언급했습니다. "아마존 임직원은 130만 명에 달하는 반면, 애플과 알파벳은 각각 15만 명 정도만을 고용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마존이 20:1 주식분할을 단행하는 것은 자사 임직원들에게 주식 보상을 지급하기 용이해짐을 가리킨다. 기존에는 물류 부문 직원들에게 아마존 주식 1주를 주식 보상으로 지급할 경우 정규 급여 대비 지나치게 큰 비중을 차지했던 반면, 20:1 주식분할 이후에는 주식 보상 지급이 보다 용이해지는 것이다"라고 분석했습니다. "이는 근로자들의 주주 의식을 자극하여 근로 효율을 높이는 효과가 있으며, 현금으로 상여를 지급하는 대신 주식 보상으로 지급할 수 있어 비용 효율성을 높이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라고 정리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