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6월 8일 수요일

시황분석. 미 증시, 경제 전망 악화, 금리 상승 압박에 하락. 로블록스 분석


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증시는 ECB 회의 앞두고 경제 둔화 우려 가중되며 하락했습니다. 통화정책 회의를 앞두고 관련 불안감 확대된 가운데, WB에 이어 OECD가 올해 전 세계 및 유로존 경제성장률을 대폭 하향 조정하며 경기 하방 경계심리가 강화되었습니다. 크레티드 스위스가 연준 긴축 정책 및 우크라 사태 등으로 2분기 순익 악화 경고한 점도 부정적이었습니다.

이날 중국 증시는 이날 리튬배터리 업종이 오전장에서 부진한 흐름을 보이며 약세를 주도했다가 오후장 들어 반발 매수세가 쏟아지면서 결국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이날 중국 최대 배터리 제조업체 닝더스다이의 2분기 실적 부진 루머에 7% 이상 미끄러지면서 2차 전지 관련주의 약세를 이끌었습니다. 하지만 오후장 들어 루머 우려가 진정되면서 반발 매수세 유입, CATL 주가는 결국 보합으로 마감했습니다. 외국인 자금 유입세가 8거래일 이어진 점도 호재로 작용했습니다. 이날 후강퉁/선강퉁을 통해 외국인은 상하이/선전증시에서 모두 57억 6,700만 위안 어치 주식을 순매입했습니다.

미국 증시는 경제 전망 악화, 금리 상승 압박에 하락했습니다. 주요국 통화정책회의 및 물가 발표를 앞둔 경계심리 짙어졌고, OECD가 주요국 경제 전망치를 일제히 하향 조정하며 경제 쇼크 우려가 고조되었습니다. 이에 장기물 금리가 3%를 돌파하며 증시 부담 확대됐습니다. 인텔의 2분기 실적 둔화 가능성도 기술주의 악재로 작용했습니다.

국제유가 가격은 전장보다 2.70달러(2.26%) 오른 배럴당 122.11달러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이날 WTI 가격은 지난 03월 08일 이후 최고치로 올해 들어서는 두 번째로 높은 수준입니다.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에 따르면 지난 3일로 끝난 한 주간 원유 재고는 전주 대비 202만 5천 배럴 늘어난 4억 1천675만 8천 배럴로 집계됐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바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원유 재고가 190만 배럴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주간 전체 재고는 늘었으나 휘발유 재고는 81만 2천 배럴 줄어든 2억 1천818만 4천 배럴을 기록했고, 정제유 재고는 259만 2천 배럴 늘어난 1억 898만 4천 배럴로 나타났습니다. 전문가들은 휘발유 재고는 30만 배럴 늘어나고, 정제유 재고는 80만 배럴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휘발유 재고가 예상과 달리 줄어들면서 휘발유 수요는 여전히 강한 것으로 해석됐습니다. 케이플러의 매트 스미스 원유 담당 애널리스트는 "정제 활동의 상승과 동부 지역 수입 강세에도 잠재 수요가 주간 기준 올해 최고 수준으로 뛰어올라 휘발유 재고의 감소세는 피할 수 없었다"라고 말했습니다. 지난주 미국의 정유 설비 가동률은 94.2%였습니다. 직전 주의 가동률인 92.6%에서 상승했습니다. 시장의 예상치는 93.0%였습니다. 휘발유 수요가 여전히 탄탄한 가운데 다음 주 노르웨이 연안 지역 석유 근로자들의 파업 가능성도 유가상승을 견인했습니다.


글로벌 IB 코멘트입니다. 원자재 트레이더 Trafigura의 Jeremy Weir CEO는 원자재 시장의 불균형이 유가 급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원자재 시장의 불균형이 심각해지고 있으며, 향후 6개월간 이러한 상황이 계속될 것이다. 원자재 가격이 급등 또는 급락하는 모습이 여러 차례 반복될 것이다"라고 전망했습니다. "특히 유가가 이러한 급등 속에 배럴당 150달러를 돌파할 위험이 대두되고 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유럽의 대 러시아 경제제재는 원유 수급에 큰 충격을 가할 것이다"라고 언급했습니다. 이어 "실제로 유가가 급격히 상승하게 된다면, 이로 인한 수요 파괴 또한 예상할 수 있다. 이는 글로벌 경제성장세에 중요한 악재로 작용하게 될 전망이다"라고 분석했습니다. 한편 골드만삭스 또한 "유가가 배럴당 140달러를 돌파할 전망이다"라고 예상했습니다.

로블록스 종목 코멘트입니다. KeyBanc의 Tyle Parker 애널리스트는 디지털 광고 시장의 급변에서 소셜 플랫폼 기업들 대신 로블록스가 주목받을 기회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스냅은 매크로 악재로 인해 기업들의 디지털 광고가 타격을 입고 있다고 밝혔으며, 이는 스냅을 포함한 디지털 광고 기업들의 주가 하락을 야기했었다. 디지털 광고 투자자들이 앞으로 섹터를 주도할 다음 기업을 물색하고 있는 가운데, 당사는 로블록스에 주목할 것을 권고한다"라고 발언했습니다. "비디오 게임 기업인 로블록스는 특히 Z 세대를 공략하기에 유리한 기업이다"라고 강조했으며, "Google Trends 자료에서 로블록스에 대한 관심이 2020년 초 저점 수준으로 하락했지만, 이는 동사 주가가 저점에 도달했고 앞으로는 상승기회가 주목받을 것임을 가리킨다"라고 분석했습니다. "로블록스는 기고효과 등으로 인해 총결제액(bookings) 감소를 경험하고 있다. 따라서 로블록스 경영진은 새로운 수익화 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적극적이며, 디지털 광고도 그중 하나로 각광받을 것이다"라고 기대했습니다. 투자의견은 섹터 비중으로 유지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