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5일 일요일

시황분석. 미 증시, 고용 부진과 오미크론발 리스크로 하락


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증시는 주요 경제 지표 부진에 하락했습니다. 유로존 서비스업 PMI가 부진한 가운데 미국의 고용 지표 역시 후퇴하면서 악재로 작용했습니다. 오미크론발 불안감도 증시 하락을 견인했습니다.

전일 중국 증시는 이날 중국 증시는 석탄, 전력, 부동산, 반도체 등 관련주가 상승세를 견인했습니다. 다만 중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세가 커지면서 투자 심리를 위축시켰습니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3일 0시 기준 전국 31개 성에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96명 발생했다며, 이 중 80명이 본토 확진자라고 발표했습니다. 확진자는 네이멍구에서 56명, 헤이룽장에서 10명, 윈난성에서 10명, 상하이에서 2명, 베이징에서 1명, 산시성에서 1명 나왔습니다. 현재까지는 중국 본토 내에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세계 각국에서 확산세가 심상찮은 만큼 방역 당국도 촉각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미국 증시는 고용 부진과 오미크론발 리스크로 하락했습니다. 고용 지표가 예상치를 큰 폭으로 하회한 가운데 인플레이션 압력 등으로 연준의 테이퍼링 가속화 우려는 지속되면서 투자심리가 위축되었습니다. 미국 내 오미크론 확산세 이어지며 불안감 상존했습니다.

국제유가는 유가는 소폭 하락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의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 확산에 석유 수요가 부진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면서 원유시장은 움츠러들었습니다. 03일(미 동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1월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장대비 0.24달러(0.4%) 하락한 배럴당 66.26달러에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글로벌 IB 코멘트입니다. 버크셔 헤서웨이(BRK.A, BRK.B)의 Charlie Munger 부회장은 Sohn Hearts & Minds Investment 콘퍼런스에서 금융시장 밸류에이션이 현실과 괴리되어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Munger 부회장은 "미국 증시의 밸류에이션만 놓고 보면, 닷컴버블 당시보다는 낮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금융시장 참가자들이 보이고 있는 투자심리는 닷컴버블 당시보다 훨씬 더 극단적인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라고 발언했습니다. "미국 증시 내 많은 기업들의 PER 주가 배수가 35배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일반적으로 투자자들이 진입하지 않을 정도로 높은 밸류에이션이다. 지난 수연 간 이처럼 밸류에이션이 심각하게 확대되었던 바는 드물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가상화폐는 결코 합리적인 투자자산이라고 볼 수 없다"라고 발언했으며, "미국도 중국처럼 가상화폐를 금지하기 위해 공격적인 정책에 나섰어야 했다"라고 비판했습니다. 한편 Munger 부회장은 다음과 같은 종목에는 투자기회가 있다고 보았습니다. 코스트코 홀세일. "회원제 시스템을 중심으로 성장해온 기업으로, 앞으로는 전자상거래에서도 회원제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성장기회가 나타날 것이다"라고 기대했습니다. 다만, 버크셔 헤서웨이는 코스트코에 투자하고 있지 않고, 대신 아마존 닷컴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유나이티드 에어라인스 홀딩스 종목 코멘트입니다. 코웬의 Helane Becker 애널리스트는 코로나19 판데믹이 엔데믹으로 변화할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유나이티드 에어라인스 홀딩스에게 투자기회가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오미크론 변이가 등장하면서 다시 한번 코로나19 판데믹이 글로벌 금융시장을 동요시키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변이들의 등장은 결국 코로나19 증상 심각성을 차츰 약화시킬 것이며, 코로나19 판데믹이 최종적으로 엔데믹(endemic)으로 변화하게 되는 중간 과정이다"라고 발언했습니다. "2022년에도 다수의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가 등장할 것이나, 변이 등장에 대한 금융시장, 그리고 소비자들의 반응은 점차 둔감해질 것이다. 소비자들은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되지는 않더라도, 삶에 더 이상의 큰 타격을 주지는 못할 것임을 이해하기 시작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이는 여행 수요의 회복, 특히 해외여행의 재개를 촉발시킬 것이다"라고 강조했으며, "이때, 유나이티드 에어라인스는 항공사 중에서 가장 유리한 종목이다"라고 판단했습니다. 이에 따라 유나이티드 에어라인스를 2022년 top idea 종목으로 선정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