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증시는 오미크론 공포 완화에 상승했습니다. 글로벌 오미크론 전파 지속에도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소장은 오미크론이 델타 보다 전염성이 강하나 덜 치명적이라고 밝히면서 불안감이 진정되었습니다. 이에 저가 매수세 유입되며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전일 중국 증시는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전날 저녁과 이날 유동성을 대거 풀었음에도 힘을 내지 못했습니다. 인민은행은 재대출 금리를 이날부터 0.25% 포인트 인하하기로 했습니다. 재대출은 인민은행이 시중은행을 통해 저리로 정책 지원 대상에 자금을 대출하는 제도입니다. 인민은행이 농업 및 소형기업에 대한 재대출 금리를 인하한 건 2020년 07월 이후 처음입니다. 당시에도 금리를 0.25% 포인트 조정했습니다. 이는 인민은행이 전날 금융기관의 지준율을 15일부터 0.5% 포인트 추가 인하할 것이라고 발표한 지 하루 만에 또 한차례 추가 유동성 완화 조치를 내놓은 것입니다. 이번 지준율 인하로 시중에는 약 1조 2000억 위안 장기자금이 풀릴 전망입니다. 중국은 지난 07월에도 한차례 지준율 인하를 단행했습니다.
미국 증시는 오미크론 변이 불안이 완화되면서 상승했습니다. 오미크론의 높은 전파 속도에도 가벼운 증상에 그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의견에 투자심리가 개선되었습니다. 기술주 중심으로 저가 매수세 유입된 가운데 수요 회복 기대에 국제유가가 상승하면서 에너지주 강세를 견인했습니다.
국제유가는 전장 대비 2.56달러(3.7%) 상승한 배럴당 72.05달러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이는 지난 11월 24일 이후 거의 2주 만에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충격이 예상보다 크지 않을 수 있다는 관측에 원유시장의 수요 감소에 불안은 완화됐습니다. 오미크론의 확산 여파에 따른 경기 불안 전망이 약해지면서 원유 수요 감소 우려도 경감됐습니다. 원유 공급은 여전히 타이트할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글로벌 IB 코멘트입니다. 골드만삭스의 David Solomon CEO는 2019~2021년 미국 증시가 기록한 우수한 수익률이 2022년 이후 반복되지는 못할 것이라고 발언했습니다. "S&P 500 지수는 3년 연속으로 두 자릿수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코로나19 판데믹이 발생했지만, 미 연준을 비롯한 중앙은행들이 이에 대응하여 대대적인 통화완화 정책을 전개한 것이 증시 상승세의 배경이 되었다"라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승세가 2022년 이후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보는 것은 지나치게 낙관적이다. 대규모의 유동성 공급으로 증시, 부동산, 가상화폐 등 많은 금융자산의 가치가 팽창한 반면, 미 연준이 테이퍼링을 시행하는 등 글로벌 통화정책 정상화가 준비되고 있다. 2022년부터는 유동성 여건이 점차 악화되면서 금융자산 가치 상승이 어려워질 것이다"라고 경고했습니다. "지난 3~5년간 금융시장에서 기록된 우수한 투자 수익률이 다음 3~5년간 반복될 가능성은 희박하다"라고 정리했습니다. "투자자들은 인플레이션 상승 압력,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가치 변동, 중국 경제성장세 둔화와 정책 리스크, 경제활동 정상화 이후의 소비패턴 변화 등 다양한 리스크를 경계해야 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머크 종목 코멘트입니다. Guggenheim의 Seamus Fernandez 애널리스트는 머크의 의약품 파이프라인을 분석한 결과, 성장 모멘텀이 매우 제한적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머크의 HIV 치료제 islatravir는 머크의 펀더멘털을 견인할 수 있는 의약품이 되지 못할 것이다"라고 판단했으며, "머크의 파이프라인은 상당히 한정적인 상태이다. islatravir의 실패는 머크 성장 가시성을 심각하게 훼손한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코로나19 치료제인 molupiravir는 우수한 수요를 누리고 있지만, 해당 의약품의 성적에 대한 월가 기대치는 높다. 당사는 molupiravir의 2022년 매출 전망치를 55억 달러로 제시하고 있는데, 월가는 70억~100억 달러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투자자들은 머크가 여전히 Keytruda에 의존하는 기업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라고 주장했으며, "앞으로의 경쟁 심화는 머크 투자매력을 계속해서 떨어뜨리는 요인이다"라고 발언했습니다.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중립으로 하향했고, 목표주가 98달러를 철회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