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22일 수요일

시황분석. 미 증시, 오미크론 불안이 완화되며 상승


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증시는 오미크론 불안에도 저가 매수 유입에 상승했습니다. 연말 및 성탄절을 앞두고 거래량이 부진한 가운데, 낙폭 과대 인식과 미국 경제지표 개선이 긍정적으로 작용했습니다.

전일 중국 증시는 이날 뚜렷한 상승 재료의 부재 속 혼조세를 보였다는 게 시장의 분석입니다. 다만, 중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우려가 커진 점이 상하이종합지수를 소폭 끌어내렸습니다. 특히 이틀 전부터 산시성의 확산세가 이어지고 있어 리스크 회피 매도세가 나왔습니다. 연말연시 소비 성수기를 맞아 각 지방정부가 70억 원 규모의 소비 쿠폰을 뿌리고 있는 점은 호재였습니다. 제일재경일보에 따르면 이달에만 쓰촨성 청두, 안후이성 허페이, 장쑤성 난징 등 전국적으로 30개 넘는 도시 지방정부가 소비 쿠폰을 발행했습니다. 쿠폰은 주로 외식, 쇼핑, 관광, 스포츠 방면에 집중됐습니다.

미국 증시는 오미크론 불안이 완화되며 상승했습니다. FDA가 화이자의 경구용 치료제 사용을 승인한 가운데, 오미크론의 증상이 가볍다는 남아공 임상 연구 소식에 투자심리가 개선되었습니다. 미국 주요 경제지표도 대체로 호전되면서 긍정적으로 작용했습니다.

국제유가는 미국의 주간 원유 재고가 시장의 예상보다 더 많이 줄었다는 소식에 오름세를 보였습니다. 달러화가 약세를 보이고 위험선호 심리가 유지된 점도 유가상승에 일조했습니다. 미국 에너지정보청에 따르면 지난 17일로 끝난 한 주간 원유 재고는 471만 5천 배럴 감소한 4억 2천357만 1천 배럴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 260만 배럴 감소보다 감소 폭이 큽니다.


글로벌 IB 코멘트입니다. DataTrek의 Nicholas Colas 창립자는 IT 메가캡의 강력한 펀더멘털이 2022년 S&P 500 지수 EPS 증가와 주가 상승에 기여할 것이라고 발언했습니다. "인플레이션 상승세가 강력하며, 근로자 공급 부족과 공급체인 차질 문제는 당분간 인플레이션 문제가 해결되지 못할 것임을 가리키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악재에도 불구하고, 미국 기업들은 우수한 EPS 증가세를 누릴 것이다"라고 전망했습니다. "2022년 S&P 500 EPS 전망치를 240달러로 제시했다. 월가 컨센서스는 222달러이다. 미국 대형 기업들이 해외 사업을 전개하는 한편, 강력한 진입장벽을 구축하면서 가격결정력을 누리고 있다는 점이 이러한 전망의 배경이 된다. 또한 S&P 500 지수의 시가총액 중 작지 않은 부분을 IT 메가캡이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이들의 사업 모델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여 강력한 이익률 전망을 지지한다"라고 분석했습니다. "IT 메가캡은 다년간 랠리 해왔으며 밸류에이션이 높지만, 그 성장 펀더멘털은 높은 밸류에이션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을 더 유인할 여지가 있다. 이들 기업은 강력한 경쟁 위협이 등장하기 전까지는 이익률이 쇠퇴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따라 "IT 메가캡이 우수한 펀더멘털이 유지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하락한다면, 이는 매수 기회로 간주되어야 한다"라고 발언했습니다. 단, "이러한 IT 메가캡 종목이 항상 outperform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2022년 글로벌 경기회복이 주목받는 시기에는 경기민감주가 상승하면서 IT 메가캡이 underperform할 것이다"라고 전했습니다.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종목 코멘트입니다. 에버코어의 C.J. Muse 애널리스트는 마이크론 테크놀로지가 다수 시장에서 수요를 누리고 있어, FY22 성장 전망이 밝다고 언급했습니다. "마이크론의 FY22 2분기(12월~02월)는 마이크론 사업의 단기 저점이 될 것이다. 데이터센터, 모바일, 자율주행 기술 등에서 예상되는 강력한 수요는 FY22 하반기 마이크론의 출하량을 견인할 것이다(bit growth 기준)"고 전망했습니다. "한때 매우 높았던 월가의 마이크론 실적 기대치는 정상화되었고, 2022년 메모리 수급 가시성은 개선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마이크론이 반도체 섹터 중 가장 촉망받는 시장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는 것은 FY22 이후의 실적 성장세 가속으로 나타날 수 있다"라고 분석했습니다. 투자의견 outperform, 목표주가 120달러를 유지했다. 또한 동사에 대한 top pick 지위도 유지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