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월 5일 수요일

시황분석. 미 증시, 연준 조기 긴축 우려에 하락


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증시는 FOMC 의사록 발표 대기하면서 상승했습니다. 오미크론 우려 진정되면서 투자심리가 개선되었습니다. BMW가 사상 최다 차량 판매량을 기록하면서 자동차 업종을 중심으로 저가 매수세가 유입되었습니다.

전일 중국 증시는 연초부터 잇달아 대규모 유동성을 순회수 하면서 시장의 악재가 됐습니다. 당국의 잇단 규제 강화도 투자자들의 투자 심리를 위축시켰습니다. 이날 중국 국가시장감독총국은 홈페이지를 통해 반독점법상 경영자 집중 관련 조항을 위반한 사례 13건을 적발해 관련 기업에 각각 50만 위안, 우리 돈 약 9,400만 원씩의 벌금을 부과했다고 밝혔습니다. 13건의 사례 중 텐센트가 가장 많은 9건이 적발돼 모두 총 450만 위안, 우리 돈 약 8억 4,000만 원의 벌금을 부과 받았습니다. 알리바바도 2건의 기업 결합 위반 사례로 적발됐고 징둥과 비리비리도 각각 1건에 따른 벌금이 부과됐습니다. 중국 규제 당국은 전날도 '인터넷정보서비스 알고리즘 관리 규정'과 '인터넷 보안 심사 방법'을 발표하면서 인터넷 플랫폼 기업들을 옥좼습니다.

미국 증시는 연준의 조기 긴축 우려에 하락했습니다. ADP 민간 고용 지표가 개선되면서 연준의 출구 전략이 가시화된 가운데, 12월 FOMC 의사록에서 양적 긴축을 금리 인상 이후 예상보다 이른 이른 시점에 실시할 수 있다는 내용이 포함되면서 긴축 우려 부각되었습니다. 반도체와 기술주 중심으로 하락하면서 투자심리가 후퇴했습니다.

국제유가 가격은 전장보다 0.86달러(1.12%) 오른 배럴당 77.85달러에 거래됐습니다. 미국 에너지정보청(EIA)과 다우존스에 따르면 지난 31일로 끝난 한 주간 원유 재고는 전주 대비 214만 4천 배럴 감소한 4억 1천785만 1천 배럴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 300만 배럴 감소보다 덜 감소했습니다. 연말에 수요가 감소하면서 휘발유 재고가 급증한 것으로 풀이됐지만 수요 감소에 대한 우려는 크지 않았습니다.


글로벌 IB 코멘트입니다. 월가 유수 헤지펀드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 운영자 레이 달리오는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비트코인 비중을 최대 2%로 잡는 것이 적절하다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CNBC가 05일(현지 시각) 전한 바로는 달리오는 '위 스터디 빌리오네어스' 팟 캐스트공동 진행자 윌리엄 그린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습니다. 달리오는 '포트폴리오에서 비트코인이 차지하는 비중을 1~2%로 하는 것이 합리적이냐'라는 질문에 "그렇다고 생각한다"라고 대답했습니다. CNBC는 이와 관련해 달리오가 앞서 "비트코인을 '조금(a little bit)' 보유하고 있다"라고 밝혔음을 상기시켰습니다. 달리오는 비트코인에 장단점이 있다면서, 당국 규제 강화와 사용 중 랜섬웨어 공격을 받을 수 있는 점을 우려했습니다. 이 때문에 비트코인 투자에 "흑백 논리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라고 조언했습니다. 달리오는 비트코인이 지지자들에 의해 '디지털 금'으로 간주되며 금과는 달리 공급이 제한적이란 점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시간이 지나면서 인플레 헤지 자산 투자가 더 나은 실적을 내리라고 생각한다"면서 "본인이 현금과 다른 타입의 자산(채권 등)을 선호하지 않는 이유"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지금의 인플레 환경에서는 투자 다변화가 극히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스 종목 코멘트입니다. 제프리스의 Mark Lipacis 애널리스트는 반도체 시장 동향을 분석했을 때, 반도체 장비 수요가 강력하여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스의 실적 전망이 밝다고 강조했습니다. "컴퓨팅 시장이 대대적인 전환을 겪을 것이다. 앞으로는 반도체 상품의 크기는 커지지만 정밀 공정을 바탕으로 보다 집약적인 칩이 출시될 것이다. 한편 전 세계적인 반도체 공급 부족이 발생한 이후, 각국 정부는 아시아 국가들에 의존했던 반도체 공급을 자국 내 유치하기 위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전환은 반도체를 제조하는 장비 수요를 가파르게 증가시킬 것이다.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스와 반도체 장비 기업들은 두 자릿수(%)의 견고한 매출 증가세를 누릴 기회가 있다"라고 분석했습니다. "반도체 시장의 수급 상황을 분석했을 때, 2022년에도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스는 그 실적 가시성이 매우 밝은 상태이다. 당사는 2022년 매 분기에 걸쳐 동사가 전분기 대비 한 자릿수 초반대(%) 매출 증가를 기록할 것이라고 보는데, 이는 보수적인 전망일 수 있다"라고 발언했습니다.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197달러로 커버리지를 개시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