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월 10일 목요일

시황분석. 미 증시, 물가 급등에 따른 긴축 경계심 고조되며 하락


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증시는 경제 둔화 우려에 혼조세 기록했습니다. EU가 올해 유로존 GDP 성장률 전망치 하향한 가운데, 미 소비자물가 급등세로 경제 하방 위험 확대 우려가 부각되며 투자심리가 후퇴 됐습니다.

전일 중국 증시는 이날 배터리, 태양광, 바이오테크, 풍력 발전 관련주가 미끄러지면서 증시를 끌어내렸습니다. 특히 중국 대표 배터리 제조업체 CATL의 약세가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10일 CATL 주가는 한때 8% 이상 떨어져 지난해 10월 이래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시가총액은 반나절 만에 1,000억 위안 증발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최근 미국 제재 가능성 관련한 루머 확산과 핵심 장비 공급사 제재 소식이 악재로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08일 CATL이 현재 미국에서 관련 기관에 미국 제재를 받을 가능성에 대해 자문을 구하고 있다는 루머와 07일(미국 현지시간) 미국 행정부가 수출 통제 목록에 추가한 중국 기업 33곳 가운데 CATL의 장비 공급업체인 하이무싱이 포함됐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미국 증시는 물가 급등에 따른 긴축 경계심 고조되며 하락했습니다. 미 소비자 물가 상승률이 40년래 최고치를 경신하며 시장 금리 상승 압력이 확대됐습니다. 인플레 진정을 위한 연준의 매파적 행보 강화 가능성 부각되며 투자심리 위축됐습니다.

국제유가는 가격은 전장 대비 0.22달러(0.3%) 오른 배럴당 89.88달러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WTI 가격은 장중 한때 2% 이상 오른 91.74달러까지 상승했습니다. 전날 발표된 미국의 원유 재고가 예상과 달리 깜짝 감소했다는 소식에 유가는 개장 초부터 오름세를 지속했습니다. 경제 회복에 따른 원유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신호로 해석됐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미국의 소비자물가 상승률 급등으로 연방준비제도의 긴축 우려가 재차 강화되며 주식 등 위험 자산이 타격을 입으면서 유가도 상승폭을 축소했습니다.


글로벌 IB 코멘트입니다. 모건스탠리의 Lisa Shalett CIO는 2022년 기업 실적 성장세가 강력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팽배하기 때문에, 최근의 주가 회복세가 안정적이지는 못할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2022년 01월 미국 증시는 매우 저조한 성적을 기록했지만, 02월 들어서는 분명히 회복세가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미국 증시가 강력한 반등을 시작했다고 보기에는 다소 섣부르다"라고 지적했습니다. "2021년 4분기 어닝시즌에서 확인되는 미국 기업들의 실적은 강력했다고 할 정도는 아니었다. 특히 가장 수익성이 우수한 IT 주요 종목들 중에서도 실적이 실망스러운 기업들이 나타났다는 것은 2022년 전반에 걸쳐 수익성 우려를 야기하는 요소이다"라고 발언했습니다. "기업 경영진들의 가이던스 또한 모호하게 제시되는 경우가 많았으며, 이는 2021년 경험했던 강력한 수익성이 2022년 반복되지 못할 것임을 시사하는 요소이다"라고 전했습니다. "기업들은 높은 비용에 시달리고 있고, 임금 상승세나 유가상승 등은 비용이 더 증가할 것임을 가리키고 있다"라고 경고했습니다.

로블룩스 종목 코멘트입니다. 모건스탠리의 Brian Nowak 애널리스트는 로블록스의 제휴 확대가 추가적인 성장기회를 제공한다고 평가했습니다. "로블록스가 NFL과 제휴하여 'NFL Tycoon' 출시를 발표했다. 로블록스의 이러한 브랜드 제휴 사업은 앞으로도 성장기회가 막대하여,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져야 할 사항이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제휴가 다음과 같은 효과를 가져온다고 열거했습니다. "점점 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제휴가 추진될 수 있는 배경을 조성한다.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면서 로블록스 플랫폼 이용량이 증가할 것이며, 이를 도입하는 브랜드 또한 늘어날 것이다. 디지털 결제 증가를 유도할 수 있다. 로블록스 내에서 온 오프라인 상거래 통합이 이루어지는 예시로 주목받게 된다." 투자의견 비중확대와 목표주가 115달러를 유지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