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월 14일 월요일

시황분석. 미 증시, 연준 긴축 압박, 지정학적 리스크 여파 지속되며 하락


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증시는 우크라이나 침공 우려가 지속되며 하락했습니다. 러시아가 국경지대 배치 병력을 13만 명 이상으로 확대한 가운데, 미국도 러시아의 침공 가능성에 대해 거듭 경고하며 투자심리가 후퇴했습니다.

전일 중국 증시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우려가 커지면서 투자 심리가 얼어붙었습니다. 특히 러시아의 침공 시점이 오는 16일이라고 주요 외신들이 보도한 데다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안보보좌관도 13일(현지시간) CNN과의 인터뷰에서 "러시아의 침공이 언제든 시작될 수 있다"라고 경고하면서 긴장감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계획은 없다며 부인하고 있습니다. 현재 러시아는 서방에 우크라이나의 나토 가입 금지와 나토 병력의 동유럽 전개를 1990년대 중반으로 되돌리는 취지의 확약을 요구하는 안전보장을 제안, 협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국 증시는 연준 긴축 압박, 지정학적 리스크 여파 지속되며 하락했습니다. 우크라 침공 둘러싼 미-러 간의 군사적 긴장감 지속되는 가운데, 연준 인사의 공격적 금리 인상 발언에 따른 긴축 압박 확대가 증시 하락을 견인했습니다. 러시아 정부의 외교적 해결 가능성 제시에 관련 불안감을 일부 진정시켰습니다.

국제유가는 전장보다 2.36달러(2.5%) 오른 배럴당 95.46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2014년 09월 03일 이후 최고치입니다. 04월물 브랜트유 가격은 배럴당 96달러를 돌파해 2014년 09월 이후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원유 시장 참가자들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경우 원유 가격이 일시적으로 배럴당 100달러를 돌파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러시아가 세계 최대 원유 생산국 중 하나인데다 유럽의 주요 에너지 공급국이기 때문입니다. 러시아의 하루 원유 생산량은 1천120만 배럴에 달합니다. 미 국무부는 이날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에 있는 대사관을 폐쇄하고 우크라이나 서부지역의 르비브로 이전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같은 조치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임박했다는 우려를 더욱 높였습니다. 앞서 미국 정부는 러시아가 언제든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수 있다고 경고했으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 11일 유럽 지도자들과의 전화 통화에서 이 시점을 16일로 예상한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글로벌 IB 코멘트입니다. 제이피모간체이스는 "OPEC+이 매월 일일 40만 배럴 증산 계획을 가속시키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러시아-우크라이나 개전 리스크로 인해 리스크 프리미엄이 대폭 반영되고 있는 점을 고려했을 때, 유가는 추가로 상승할 것이다"라고 전망했습니다. 2022년 2분기 내로 유가가 배럴당 125달러에 도달할 것이라고 예상했으며, 이 중 30달러를 리스크 프리미엄으로 거론했습니다. "월가는 OPEC+이 계속해서 목표 생산량에 미달하고 있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RBC Capital은 "유가상승세가 장기 사이클에 접어든 것으로 보인다. 수요가 유의미하게 감소하는 사건을 배제하면, 유가 상승 전망은 상당히 견고하다. 에너지 섹터가 산유량 증대를 위한 투자를 충분히 집행하지 못했기 때문이다"라고 분석했습니다. 2022년 여름철 유가 전망치를 배럴당 115달러로 제시했습니다. 외신은 "이러한 고유가 전망을 고려했을 때, 셰일오일 기업들의 적극적인 증산과 미국-이란 핵 합의 재개가 원유 시장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마이크론 테크 종목 코멘트입니다. Wedbush의 Matthew Bryson 애널리스트는 반도체 시장의 동향과 메모리 수요 전망이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투자를 지지한다고 강조했습니다. "NAND 플래시 메모리에 대한 월가의 가격 전망치는 상당히 보수적으로 제시되어 있다. 특히 웨스턴 디지털의 일본 공장 가동이 차질을 빚었다는 점을 고려할 때, NAND 가격 상승 여력이 상당하다"라고 주장했습니다. "현재 반도체 섹터는 개별 종목의 성장 펀더멘털보다는 섹터 전반적인 반도체 공급 부족 문제가 보다 중요한 안건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이는 NAND 메모리 생산 최적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마이크론에게 유리한 여건이다"라고 분석했습니다. "반도체 시장 성장세는 향후 수년간 메모리 수요를 자극할 것이며, 이는 마이크론의 성장기회를 가리킨다. 마이크론 제품에 대한 강력한 수요가 추가적인 주가 배수 확대로 연결될 것이다"라고 기대했습니다.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outperform으로 상향했고, 목표주가도 120달러로 상향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